“OOO만 알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지령800호 기획특집]⑥ ‘부자학 전도사’ 한동철 교수의 ‘부자학 강론’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우리나라 최고의 부자는?” 두말할 것 없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다. 그렇다면 그런 부자들을 가장 많이 만나 본 사람은 누굴까. 한동철 부자학연구학회장(서울여대 교수)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부자학’의 창시자인 그가 2004년부터 만난 부자는 어림잡아 3000여명. 개중에는 5대 재벌가의 인사도 포함돼 있다. 물론 부자를 만나는 게 처음부터 쉬웠던 건 아니다. 명함 한 장 들고 신발이 닳도록 뛰어다녀야 했다. 하지만 부자학이 자리를 잡은 지금, 오히려 부자들이 먼저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고. 이유는 간단하다. ‘진짜 부자’가 되는 비법을 전수 받기 위해서다.


자수성가 부자 중엔 짠돌이 많아 “구두쇠가 돼라”
부자 중 80~90%는 고졸 “학력에 목 멜 것 없다”

부자가 되는 비법을 들어보기 위해 지난 3일 한동철 서울여대 교수를 만났다. 한 교수는 부자학연구학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그런데, 부자학이란 단어가 조금 생소하다. 부자학이란 대체 뭘까. 비법 공개에 앞서 부자학에 대해 물었다.

부자학의 정의를 내리자면 가치창조와 사회만족입니다. 가치창조는 부가가치를 늘리는 방법이에요. 돈을 버는 법이죠. 사회만족은 부자가 된 이후 사회를 위한 활동으로 사회 환원을 말해요. 즉, 부자가 되는 법은 물론 부자로 사는 법까지 가르치는 학문이죠.”

부자라는 개념은 상대적이다. 다양한 기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 교수에 따르면 부자는 크게 두 부류다. 상속형과 자수성가형이 바로 그것. 부자학에서는 자수성가형과 상속형 부자를 ‘좋은 부자’와 ‘무해무익한 부자’로 각각 분류하고 있다.

부자 되는 법에서
부자로 사는 법까지

그렇다면 이들 부자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 한 교수는 부자를 ‘총 재산 30억~50억원, 현금성 자산 10억원 이상을 가진 사람’으로 정의했다. 한 교수가 보는 부자의 비율은 통상 인구의 5% 정도다. 20명 중 1명꼴로 부자인 셈이다.

하지만 5%의 대열에 끼는 게 그리 쉬워 보이지만은 않는다. 서민들이 ‘부자가 될 유전자는 정해져 있다’는 자조 섞인 체념을 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하지만 한 교수의 생각은 다르다.

“부자는 누구나 될 수 있습니다. 상속형 부자는 많지 않아요. 대부분 자수성가형이죠. 부자아빠도 대부분 가난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제가 만난 부자들의 경험담을 토대로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한 교수는 ‘아침형 인간’이 될 것을 주문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얻는 법이죠. 하늘이 두 쪽 나도 일찍 일어나야 해요. 전날 술을 많이 마셨거나 자정 넘어 이불 속에 들었어도, 반드시 새벽 4시에 일어나야 합니다. 늦어도 새벽 5시엔 문을 나서야 하죠.”

‘구두쇠’가 되라는 조언도 했다. ‘절약만이 살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대신 수익성 비용엔 아낌이 없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자수성가형 부자들 중엔 ‘짠돌이’가 많아요. 절대 낭비하는 법이 없어요. 단돈 100원도요. 제가 만나 본 부자 중 한 분은 생일날에만 자가용을 탑니다. 평소엔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시고요. 이 뿐만이 아니에요. 전단지를 잘라서 메모지를 쓰시는 분, 구멍 난 양말을 신고 다니는 분 등 절약정신이 남달라요. 반대로 투자엔 거침이 없죠. 이거다 싶으면 보통 사람들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통 큰 베팅을 해요.”

자가용은 생일날만
전단지로 메모지

시간을 허투루 보내서도 안 된다. 부자들은 퇴근 후 집에 돌아가서도, 틈틈이 생기는 자투리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는다. 한 교수는 심지어 식사시간이 3분을 넘기면 부자가 못 된다는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시간은 곧 돈입니다. 절약하세요.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 하세요. 예를 들어, 식사시간도 시래깃국에 밥을 훌훌 말아 마시며 ‘부자 영양탕 맛이 좋네’하며 무릎을 치고 일어나 다음 일을 찾는 것이 부자 DNA를 키우는 지름길입니다.”

학력에 목 멜 것 없다는 조언도 했다. 부자와 학력엔 큰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실제 그가 만나본 부자 중 80~90%는 고졸 이하의 학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한 교수는 “혹시 공부를 못하는 자녀를 뒀다면 하늘이 주신 부자 될 절호의 기회”라는 농을 던지며 말을 이었다.

“우리나라 가구당 평균 재산이 2억7000만원 정도예요. 그런데 자녀 한 명 낳아서 대학 졸업시키는 데 2억6000만원이 들어요. 공부에 재능이 없다면 대학을 포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남들 다 가는 대학은 더 이상 경쟁력이 없습니다. 차라리 그 돈을 수익성 비용에 투자하세요.”

“형제는 한집살이” “맞벌이 부자 될 확률 10배”
“‘진짜 부자’ 되기 위해선 사회에 돌려줘야 한다”

결혼한 형제들이 한집에 모여 사는 것도 한 교수가 공개한 부자가 되는 비법 중 하나다. 집은 ‘돈 먹는 하마’인 때문이다. 각자의 아파트는 전부 전세를 놓는다. 전세금으론 부자 되는 펀드에 든다. ‘창조적인 일’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남들 일할 때 일하고 남들 쉴 때 쉰다’는 안일한 생각을 버릴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주5일 근무제를 스스로 포기하라는 것. 토요일 하루는 일터에 나가 초과근무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남들과 똑같은 시간을 살아서는 결코 부자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로 맞벌이를 강력 추천했다. 맞벌이 부부가 외벌이 부부보다 열 배 이상 빨리 부자가 된다는 연구결과가 밑바탕이다.

또 자수성가한 부자를 직접 만나 얘기를 들어 볼 것을 권하기도 했다. 경험에서 우러나온 ‘산 정보’를 수집하라는 것. 이는 ‘부자가 되려면 부자 줄에 서라’는 탈무드의 격언과 일맥상통한다. 문제는 평범한 사람이 성공한 부자를 만나 ‘부자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데 있다. 한 교수는 이 같은 통념에 매서운 주먹을 날렸다.

“안 해서 못하는 겁니다. 부자와 만나려는 노력이 부족한 거예요. 부자가 전 국민의 5%라면 100명 중 5명은 부자라는 얘기에요. 그런 사람을 찾아가서 배우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장사가 잘되는 돼지갈비집에서 돼지갈비 몇 인분 더 주문한 다음 사장과 사귀면 됩니다. 제 강의를 수강한 학생 중 몇몇도 이 같은 방법으로 부자 비결을 배웠죠.”

한 교수는 이 정도만 지켜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러나 부자학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부자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자가 된 후가 더 중요하다는 게 한 교수의 지론이다.

한 교수는 부자를 ‘정신적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물질적으로 어느 정도 여유가 있으며,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우리나라에는 돈 많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부자는 많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진짜 부자’는 찾아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자산을 사회에 환원하면서 당당한 부자가 되는 미국 부자와는 판이한 모습이다. 우리 사회에 반(反)부자정서가 만연해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한 교수는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사회 환원을 꼽았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남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부의 일부를 사회에 되돌려 줘야 한다는 논리다. 반대로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행한 악한 일에 대한 부분을 사회에 갚아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악한 일을 전혀 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자의든 타의든 원칙을 어기기 마련이고, 다른 이들을 망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자의 삶에는 타인을 억압하는 요소가 있어요. 아무리 좋은 부자라도요. 빌게이츠도 독점을 해서 미국 법정에 여러 번 섰잖아요. 내가 연구하며 만난 수천 명 부자 중에서 중년층 이상은 밤에 잠을 잘 못 이룹니다. 뜻하지 않았더라도 남들에게 피해준 것이 생각난대요.”

‘감사하는 마음’
창조할 기부해야

한 교수는 ‘진짜 부자’의 모델로 록펠러를 들었다. 록펠러는 인류 역사상 현재의 화폐가치로 따져 가장 많은 약 370조원의 재산을 보유했던 인물이다. 하지만 록펠러도 처음부터 ‘진짜 부자’였던 건 아니다. 록펠러는 독점을 통해 사용해 재산을 불리며 미움을 샀다.
그런 록펠러가 바뀐 계기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부를 하려 하면서다. 빈민들이 “더러운 돈은 받지 않겠다”며 거부한 것. 그 때부터 록펠러는 반성을 시작하며 ‘자선의 길’을 걸었다. 그 결과 록펠러는 국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진짜 부자’로 거듭날 수 있었다. 지금도 미국 뉴욕의 수돗물 값은 록펠러의 유언에 따라 록펠러 가문이 내고 있다.

국내에서도 ‘진짜 부자’의 사례들을 찾아 볼 수 있다. 고 유일한 박사가 대표적인 예다. 재산 축적의 목적이 조국 독립이었으며, 자신의 죽음이 임박하자 유한양행을 사회에 완전히 헌납했다. 무엇보다 중역이었던 아들과 조카를 회사에서 내보내는 등 믿기 힘든 결정을 했다.

부자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어떤 부자로 사는 게 더 행복할까. 선택은 개개인의 몫이다. 다만 한 교수는 이런 제안을 남겼다.

“나를 부자로 이끌어준 이 땅에 감사하는 뜻에서 기부를 하십시오.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이 당신에게 고마움을 느낄 겁니다. 대한민국 모든 이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창조’할 기부를 하십시오. 그것도 당신의 손으로 말입니다.”


<한동철 교수는 누구?>
전국민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한동철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마친 뒤 미국 세인트루이스 대학에서 부자마케팅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국내 주요 기업체의 자문교수 역할을 하며 수천 명의 국내에서 자수성가한 부자들을 직접 만나러 다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자학의 학문적 가능성을 발견, 부자들의 특성, 돈 버는 비법, 생활습관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 실적을 쌓아나갔다. 그리고 서울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2004년부터 국내 처음으로 부자학 개론을 개설했다.

2006년 6월 부자연구센터를 설립한 데 이어 지난 2007년엔 국내 최초로 ‘부자학회’를 창설해 온 국민을 부자로 만드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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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