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4.03 10:27:25
  • 호수 110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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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9일에 대한민국이 달려 있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회는 4당 체제로 재편됐고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서른두 번째로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을 만나봤다.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은 국회 입성 후 상임위와 당에서 왕성한 활동을 해왔다. 최근에는 안철수 대선 캠프서 ‘국민참여본부장’이란 중책을 맡으면서 정권교체에 앞장서고 있다. 항상 낮은 자세로 국민을 섬길 것을 강조한 송 의원. 그는 세상을 움직이는 힘은 ‘꿈과 희망’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송 의원이 국민들에게 보여줄 꿈과 희망은 과연 무엇일까. 다음은 송 의원과의 일문일답.

- 20대 국회 입성을 축하드린다. 늦었지만 초선의원으로서 소감이 있다면.

▲ 20대 국회가 시작한 지 벌써 1년여가 되어간다. 지난 1년은 정말 정신없이 바쁜 시간을 보낸 것 같다. 지난해 7월,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특위 활동을 필두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활동 및 10월 국정감사, 올해 헌법개정특위 위원까지 숨 가쁘게 달려왔다. 당에선 ‘제6정책조정위원장’ 및 ‘김기춘헌정파괴진상조사위원회’ 위원을 맡아 활발하게 활동했다. 그러면서도 낮은 자세로 국민을 섬기는 정치를 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자 스스로를 채찍질해왔다.

- 지역구인 광주 서구갑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 지난 총선 때 보내준 지지와 성원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린다. 호남 특히 광주 정치의 1번지인 서구갑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는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그것이 서구민에 대한 예의이고, 자존심을 살려 드리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광주에선 정치신인이라는 마음가짐을 갖고, 겸손한 자세로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의로운 정치를 하고 있다는 말씀도 드린다. 늘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시면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정치인이 되겠다.

- 서구갑 지역에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은 무엇인가.

▲ 서구갑 지역은 광주의 정치·경제의 중심으로 주민들의 자긍심과 의식 수준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에서는 숙원사업들이 상당하다. 우선, 상무소각장 폐쇄에 따른 활용 방안이 지역 현안 중 하나다.

리모델링에 대한 주민 합의 없이 사업진행을 할 경우, 향후 극심한 진통이 예상되는 만큼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용역을 진행할 것을 광주시에 요청한 상태다. 이를 위해 주민 대표와 광주시의 면담을 추진하는 등 조정 노력을 함으로써 주민들의 의견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판사 출신으로 알고 있다. 의정활동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 법원에서 20년간 근무하고 광주지방법원 부장판사로 퇴임했다. 지난해 총선 당시 정치 교체에 대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정계에 입문했다. 법정서 사법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온 만큼 국회서도 우리 사회에 만연한 반칙과 특권을 몰아내고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회가 입법부인 만큼 법조 경력이 적지 않은 도움을 주고 있다.

광주 서구갑 초선·안철수 캠프 중책
민생·희망 강조 “국민통합이 우선”


특히 판사 출신으로서 4당 체제서 비롯되는 각종 이견이나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앞으로도 각 정파 간 협치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지난 한 해는 다사다난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이 있다면.

▲ 아무래도 최순실의 국정 농단이 초래한 국회에서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기억에 남는다. 1500만 시민의 촛불혁명과 탄핵 정국이라는 헌정사상 유례가 없는 격랑의 시기를 겪으면서 국회의원이라는 자리의 막중한 책임과 역할을 절감할 수 있었다.

이제 탄핵 정국이 마무리되고, 새로운 대통령을 뽑는 대선국면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상황서 정치권은 갈라진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묶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평범한 서민과 중산층이 행복해질 수 있는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라도 국민의당이 정권을 창출하고 국민통합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안철수 전 대표의 캠프서 ‘국민참여본부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이번 조직 재편으로 국민캠프서 ‘국민참여본부장’을 맡게 됐다. 당내 경선과 본선 승리를 위해 ‘국민참여본부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지금 국민이 원하는 것은 정권교체, 낡은 부패 세력 척결, 새로운 미래 건설 등 3가지다.

철수 전 대표는 우리의 미래 제4차 산업, 인공지능, 로봇 등에 대해서 실력을 갖춘 준비된 대선 후보이자 가장 겸손하고 합리적인 정치인 중 한 분이다. 반드시 안 전 대표가 대통령이 돼 국민의당 중심의 정권교체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 국민의당의 수권전략을 듣고 싶다.

▲ 지난 2월 창당 1주년을 맞이했을 때 다 같이 올해를 정권교체 원년으로 만들자고 다짐했다. 탄핵을 주도한 우리 국민의당은 광장의 촛불민심을 받들어 국가 대개혁을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서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다가오는 5월9일, 우리는 또다시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 친박(친 박근혜), 친문(친 문재인) 패권 세력이 주도해온 낡은 정치를 청산하고 오직 국민을 나침반 삼아 앞만 보고 걸어갈 것이다. 겸허한 자세로 구체적인 정책과 실천능력을 보여 드림으로써 수권정당으로 인정받을 것이다.

- 의정 철학은 무엇인가.

▲ 평소 정치 철학은 ‘민생’과 ‘희망’이다. 민생과 희망은 지금 우리 국민이 처한 현실에서 가장 필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민생 살리기는 주어진 책무 중 가장 중요한 일이다. 또한 암담한 현실을 타파하고 국민 여러분께 새로운 희망을 드리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일이다.


특히, 지난해 국회의원 당선 후 정치를 하는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낮은 자세로 오직 ‘민생’을 최우선 가치로 여겨 국민께 ‘희망’을 안겨 드리는 정치인이 되자는 다짐을 잊지 않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세상을 움직이는 힘은 ‘꿈과 희망’이고, 좋은 ‘희망’을 품는 것이야말로 바로 그것을 이룰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의정활동을 통해 특히 서민과 사회적 약자, 나아가 국민 모두의 민생을 살피고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대선 이후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 5월9일 대선이 끝나면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게 된다. 이번에 우리가 어떤 대통령을 선출하느냐에 따라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이 달려 있다고 본다. 국민들도 반목과 갈등을 접고 일상으로 돌아와 대한민국의 새 출발에 힘을 모아줘야 한다.

혁에 있어 중요한 것은 교육, 일자리, 안보라고 생각한다. 교육개혁을 이뤄 학생들을 입시 지옥서 탈출시키고, 일자리 공약에 집중해 젊은이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안보는 국가의 기본인 만큼 국방비 증액을 통해 안보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shs@ilyosisa.co.kr>

 


[송기석 의원은?]

▲건국대학교 법학 학사
▲제25기 사법연수원
▲광주지방법원 순천지원 부장판사
▲광주지방법원 부장판사
▲제20대 국회 전반기 교문위 간사
▲제20대 국회의원(광주 서구갑/국민의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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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