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인’ 강요식 한국소셜경영연구원 원장

“소셜리더가 사회를 주도한다”

[일요시사=박민우 기자]강요식 한국소셜경영연구원 원장이 최근 소셜과 리더십의 해법을 담은 ‘소셜 리더십’을 발간했다. ‘소셜 리더십’은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자세히 소개하고 이 시대가 원하는 소셜리더가 주목해야 할 담론과 함께 소셜리더십의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소셜의 큰 틀과 진단, 앞으로 펼쳐질 소셜환경과 소셜시대의 전망까지 담았다.


강 원장은 소셜리더에게 필요한 과제, 성공조건, 소셜리더십의 로드맵, 소셜성공 3대 노하우, 소셜인 십계명 등 독창적인 소셜팁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소셜활동을 코칭한다. 다음은 강 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소셜에 입문한 동기는.
▲ 지난해 9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시작하면서 소셜에 푹 빠졌다. 서점에서 소셜서적 5권을 구입해서 기능을 익히고, 1인 미디어의 흥미를 느꼈다. 그래서 트위터 팔로워와 페이스북의 친구들과 소통하며 소셜라이프를 보내고 있다. 단국대에서 ‘글로벌리더십’과 ‘소셜네트워크’두 과목을 강의하면서 소셜리더십의 집필을 구상했다. 앞으로 소셜을 하지 않거나, 망설이는 리더들에게 진정성 있게 소셜세상으로 안내를 해서 도움을 주고 싶다.

- 소셜에서 무엇을 얻는가.
▲ 소셜세상에는 인맥과 금맥의 2대 산맥이 있다. 소셜세상에 오면 많은 사람과 네트워크가 형성이 되고 그 중에서 소중한 지인을 형성할 수가 있다. 또 마케팅 요소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산시킬 수 있다. 즉 소셜은 자기관리 측면에서 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고, 조직경영 측면에서 마케팅을 강화해 조직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왜 소셜리더십인가.
▲ 리더십은 시대적 환경에 맞게 요구된다. 소셜미디어 시대에는 소셜환경에 맞는 리더십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소셜리더십이다. 소셜리더십은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리더십이며, 온오프라인의 혁신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조직을 창조적으로 혁신하려는 소통의 지도력으로 변혁적 리더십의 유형이다.

- 21세기 리더는.
▲ 소셜시대에는 역시 소셜리더가 필요하다. 소셜도 모르고 최고의 CEO를 꿈도 꾸지 마라. 소셜을 모르는 리더는 절반의 리더다. 아직도 소셜을 소설로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 머뭇거리는 리더들에게는 마지막 기회다. 소셜세상에 입성하여 하루라도 빨리 익히고 배워서 활용하는 것이 개인과 조직발전을 위해 도움이 될 것이다. 21세기는 소셜을 잘하는 소셜리더가 사회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 부정적인 면도 있는데.
▲ “개인 사생활 침해 및 정보유출에 대한 문제가 우려되고 있다. 그러나 교통사고 무서워서 차를 집에 둘 수는 없다. 일부 극단적인 부정적인 사례가 있지만, 스스로가 늘 조심하면서 소셜을 대한다면 부정적인 요소는 많이 줄어든다. 이제 투명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좀 더 진정성 있게 자신을 표현할 필요가 있다.

-소셜에 대한 전망은.
▲ 소셜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개방적이고, 신속하고 흥미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소셜은 그 확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소셜이 단순히 친구맺기를 넘어서 비즈니스 측면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잘 알고 있는 소셜커머스, QR커머스 등이 뉴쇼핑트렌드가 형성되고 있고, 소셜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가 성공을 거둔 사례가 생겨나고 있다.”


<주요 약력>
▲육군사관학교 프랑스어과(학사)
▲부산대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
▲경남대 대학원 정치외교학(박사)
▲전 국회의원 입법보좌관
▲전 국방부장관 정책보좌관
▲전 청소년신문 사장
▲한국문인협회/전쟁문학회 회원
▲시사타임즈 사장
▲한국경제경영연구원 연구위원/주임교수
▲인맥경영연구원 주임교수
▲단국대 교양학부 외래교수
▲저서 ‘신마저 버린 땅 소말리아’, ‘구로동 겨울나무’, ‘이기는 습관을 지닌 인생을 살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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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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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