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 리더십 집중점검

‘기대 만발’ 대통령 백그라운드 등에 업은 ‘힘센 회장님’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이 산은금융의 핸들을 잡았다. 금융권 경험이 전무한 ‘무면허’ 운전이라는 점에서 그를 보는 시선은 위태롭기만 하다. 그럼에도 산은금융은 한껏 희망에 부풀어 있는 모습이다. ‘힘센(?)’ 회장님이 당면한 과제를 ‘척척’ 풀어 줄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소망교회서 이 대통령 만나 20년 이상 각별한 인연
무리한 고환율·감세 정책으로 ‘경제 만신창이’ 오명

1945년 경남 합천에서 태어난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은 경남고와 서울대 법대, 미국 뉴욕대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70년 8회 행정고시 합격 후 경주세무서 총무과장으로 공직에 첫발을 내딛었다. 이후 재무부 보험국장과 이재국장, 국제금융국장, 세제실장, 주미대사관 재무관, 관세청장, 통상산업부 차관, 재정경제원 차관 등을 역임했다.

MB의 경제 선생님
경제정책 풍부 경험

강 회장의 이력 가운데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MB의 남자’라는 점이다. 강 회장이 소망교회에서 이 대통령을 만나 20년 이상 각별한 인연을 쌓아왔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두 사람이 본격적으로 인연을 맺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0년 강 회장이 한나라당 미래경쟁력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부터다. 당시 위원장은 이 대통령이었다.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직 시절인 2005년 8월 강만수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원장에 기용돼 조언자 역할을 했다.

이후 강 회장은 2008년 2월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가 통합된 기획재정부의 초대 장관으로 MB정부의 첫 경제 수장을 맡았다. MB정부의 경제 모토인 ‘대한민국 747’(연간 7% 성장, 10년 내 1인당 국민소득 4만 달러, 세계 7대 강국 달성)비전 기획을 주도 한 것도 그였다. 당선 직후 출범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는 경제 1분과 간사를 맡아 새 정부의 경제 정책을 짜기도 했다.

공직생활 동안 강 회장은 부가가치세를 도입하는 실무 작업의 책임을 맡은 것을 비롯해 금융실명제와 금융감독·중앙은행제도 개편, 금융개방 협상 등에 이르기까지 주요 경제정책들을 다뤘다. 이처럼 풍부한 경험이 강 회장의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이런 강 회장이지만 재정부 장관 이후 이렇다한 자리를 차지하지 않았다. 대통령 경제특보 겸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을 뿐이다. 요직에 공석이 생기면 ‘또 강만수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장 먼저 후보에 거론됐으나 정작 그의 몫으로 돌아가지는 않았다.

이 대통령과의 ‘특별한 인연’이 되레 발목을 잡았기 때문이다. 실제, 강 회장은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회장 후보로도 상당 기간 거론돼 왔다. 하지만 그때마다 ‘관치금융의 부활’ ‘보은인사’ 논란에 휩싸여 좌절해야 했다. 하지만 강 회장은 끊임없이 금융권으로 진출하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고 결국 민유성 회장에 이어 산업금융지주의 2대 회장직을 꿰차게 됐다.

하지만 강 회장의 앞길은 순탄치 않았다. 그의 회장 내정 소식이 전해진 직후 산은 노조는 ‘산업은행장 밀실인사 결코 용납할 수 없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강만수 내정자는 관료출신으로서 금융기관 경영능력은 검증된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변화된 금융환경에 맞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산업은행에게 향후 몇 년은 사활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라며 “산업은행을 국가경제의 든든한 기둥으로 만들고 키우는데 전 직원의 모든 힘을 쏟아야할 시기에, 퇴직관료의 경영능력을 시험하는데 시간을 허비할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번도 금융회사 관련 업무를 접해보지 못한 행정 관료에게 금융회사의 경영을 맡기는 건 무리가 있다는 것이었다. 시민단체도 한 목소리를 냈다. 경제개혁연대는 강 회장을 ‘무면허 운전자’에 비유하며 전문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그도 그럴 것이 강 회장은 외환위기 당시 옛 재정경제원 차관으로 일하다 IMF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으며, MB정부의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무리한 고환율과 감세 정책으로 ‘국가경제를 만신창이로 만든 주범’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경영 전문성에 대한 의심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다.

국가경제 만신창이
만든 주범 비판론도

반면, 산은의 다른 직원들은 강 회장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실세가 왔으니 우리 기관의 힘이 세지지 않겠냐’는 것이다. 낙하산 인사에 익숙한 공기업 임직원들의 정서와 비슷하다. 여기에 ‘힘 센 회장님’이 산은에게 당면한 민영화 문제 등을 주도적으로 풀어가길 바라는 마음도 이어졌다.

하지만 강 회장은 민영화에 대해 이렇다 할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강 회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당면 과제인 민영화에 대한 질문에 말을 돌리거나 고민 중이라며 대답을 피했다.

그러자 이번엔 ‘메가뱅크’로 시선이 향했다. 강 회장은 MB정권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 재임 시절 초대형은행을 만들자고 주창한 바 있다. 당시 강 회장은 “산업은행과 우리금융지주, IBK기업은행을 통합해 자산 500조원, 세계 40~50위권의 초대형은행을 설립하자”고 역설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2009년 2월 강 회장이 기재부 장관직에서 물러나면서 유야무야됐다.

금융권 경험 전무…경영 전문성 의심하는 목소리
민영화, 메가뱅크 “이번 정권 내 이뤄질 수 있을까”

 


김 위원장과의 인연 외에도 MB정부 출범에 기여한 강 회장의 정치적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다. 내부 개혁에 정신이 없는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 아직 리더십이 증명되지 않은 한동우 산한금융 회장, 많은 논란 끝에 연임에 성공한 이팔성 우리금융회장과는 정치적·행정적 영향력에 확연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그 직후 사건들이 터지기 시작했다. 브라질 고속철도,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사업 등 글로벌 프로젝트에 난항을 겪게 된 것. 자금조달 역할을 해야 할 우리 금융회사들의 역량이 부족해 남 좋은 일만 시킨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온 것도 이 무렵이었다. 메가뱅크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울려 퍼졌다.

지난 2월 김석동 금융위원장도 “세계적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위해 금융체제를 재편해야 한다”며 메가뱅크론을 내비쳤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메가뱅크 재추진이 가능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메가뱅크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도 김 회장은 “금융당국은 감독이고 나는 배우”라며 자신을 한껏 낮췄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나서기보다는 당국이 밑그림을 그려주면 그에 맞춰 행동으로 옮기겠다는 것이다.

아직 금융당국이 공식적으로 밝힌 메가뱅크 시나리오는 없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강 회장이 산은지주로 온 이상 어떤 형식으로든 메가뱅크를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시간이다. 강 회장이 이번 정권과 임기를 같이 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그가 단순히 전직 관료 출신의 산은 회장이 아니라 정권 창출에 기여한 정치적 인물이자 이번 정권의 경제 정책을 대표했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결국 2년 밖에 남지 않았단 얘기다. 속전속결로 일을 처리해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과 코드
정치적 영향력도


금융회사 CEO가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최소 5~6년 이상의 재임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점을 감안하면 김 회장이 2년 내에 목표를 달성하는 건 결코 쉬워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금융권은 낙관론을 내놓고 있다.

김 위원장과의 ‘특수 관계’ 때문이다. 김 위원장과 강 회장은 선후배 관계로 재무부에서 한솥밥을 먹던 돈독한 사이다. 무엇보다 메가뱅크 설립을 위한 김 위원장의 밑그림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지지하는 인물로 꼽힌다. 이번 정권 내에 메가뱅크의 탄생이 가능 할 것이란 장밋빛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강만수 프로필>
1945년 경상남도 합천 출생
1969년 서울대학교 법학학사
1987년 뉴욕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1970년 행정고시 합격
1995년 관세청장
2005년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
2007년 제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위 간사
2008년 기획재정부 장관
2009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
2009년 대통령실 경제특별보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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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