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안방극장 컴백 송지효

“특종 위해 뛰는 기자들 고충 알 것 같네요”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에서 망가지는 모습도 서슴지 않고 색다른 매력을 발산하며 ‘멍지효’ 캐릭터로 사랑받고 있는 배우 송지효가 <주몽> 이후 4년 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한다. 가냘픈 몸에 도시적인 인상의 그녀지만 의외로 액션물에 자신이 있고 비련의 여주인공보다는 몸으로 부딪히는 강한 영화를 하고 싶다는 그녀에게 <강력반>은 몸에 꼭 맞는 옷처럼 보인다. ‘인간성있는, 향기 나는 배우’를 향해 조금씩 전진하고 있는 송지효를 만나 보았다.
 
인터넷 사이트 인턴기자 역…억척스럽고 천방지축 사고뭉치
<쌍화점> 캐릭터 중화 시간 걸려…“노출? 작품 좋다면 OK”


<강력반>은 강력반 형사들의 좌충우돌과 강남이라는 지역이 가진 특수한 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들을 그리면서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실제 사건과 미제 사건을 이야기 속에 녹여낸 드라마.

“가난하지만 억척스럽고 천방지축 사고뭉치 역을 하고 싶던 찰나에 송일국, 박선영, 성지루, 선우선씨가 이 작품에 참여한다는 얘기를 듣고 출연을 결정했어요.”

송지효는 쇼킹닷컴이라는 인터넷 사이트 인턴기자로 특종을 잡기 위해 몸을 사리지 않고 고군분투하는 조민주를 연기한다.

“조민주는 굉장히 밝고 의지가 강한 인물이에요. 기자라는 직업에 고군분투하며 적응해 나가는 모습이나 세혁(송일국)과 얽히면서 예상치 못한 일들을 겪게 되는 상황에서도 자기 중심을 잘 잡는 인물이죠.”

송지효는 4년 만의 드라마 컴백으로 조민주에 대한 애착을 강하게 드러내며 많은 에너지를 쏟으며 연기 투혼을 발휘하고 있다. 입김이 나올 정도로 추운 날씨 속에서 찬 바닥에 엎드려 촬영을 이어가면서도 밝은 미소를 잃지 않으며 촬영에 임하는 열정을 보였다.

“원래 몸을 많이 움직이는 편이라 민주가 낯설지 않아요. 몸으로 모든 걸 다 해보겠다는 민주의 의지가 기특하기도 하고 귀여울 때가 많아요. 그리고 기자들이 취재할 때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는지 느끼는 부분이 커요. 특종을 잡기 위해 다른 기자들과 부딪히고 넘어지고 심지어 바닥에 엎드려서까지 사진을 찍는 민주 캐릭터를 소화하면서 힘들지만 재미있고 즐거워요.”

2008년 출연한 영화 <쌍화점>에서 파격 베드신으로 화제의 중심에 섰던 송지효는 <쌍화점> 이미지가 워낙 세서 중화시키는 데 시간이 걸렸다.

“<쌍화점>이 노출이 세고 강했지만 출연을 후회하진 않아요. <쌍화점>으로 공부한 것도 많고 얻은 것도 많았어요. 모든 것을 올인할 수 있는 작품이라면 노출이 강해도 할 거예요.”

송지효는 엄지원의 뒤를 이어 지난해 4월부터 10개월간 <한밤의 TV연예>(이하 한밤) MC를 맡아 프로그램을 이끌어 왔지만, <강력반> 출연 때문에 하차했다.

“<한밤>은 잊지 못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서경석씨 결혼 소식을 전할 수 있어서 기뻤어요. 앞으로도 응원할게요.”

2003년 영화 <여고괴담3-여우계단>으로 연기를 시작하기 전 3년 동안 CF모델로만 알려진 송지효는 꽤 발랄하고 상큼한 이미지의 신세대 스타였다. ‘톡톡 튀는’ 캐릭터가 어울릴 만한 하이틴 스타의 전형으로 인식됐다. 그런데 그가 출연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전혀 딴판이다. 비슷하다 싶은 것은 영화 <색즉시공2>뿐. 하지만 그것도 캐릭터의 일부에서였을 뿐 전반적인 내용에서는 특유의 이미지와는 달리 감성적인 연기를 펼쳤다. 잘 나가는 CF모델 출신 연예인이 파란만장한 연기 생활을 한 셈. 연예계에 데뷔한 지는 벌써 11년째인데 출연작 수는 고작 6편이다. 활동 기간에 비해 작품수가 적다는 것이 다소 의외로 여겨진다.

“<여고괴담3> 이후 8개월 쉬고, <썸> 하고 1년 쉬고, 드라마 <궁> 하고 6개월 쉬고 그랬어요. 우연찮게 <주몽> 하고 나서부터 <색즉시공2>와 <쌍화점>으로 이어졌죠. 사실 제가 연기를 전공한 게 아니라서 약간의 콤플렉스가 있었거든요. 작품 할 때마다 두려움이 좀 있었어요.”

천생 여자처럼 생겼어도 성격은 남자처럼 털털하다. 여름에는 웨이크보드, 겨울엔 스노보드를 즐기며 평소엔 티셔츠에 운동화 신고 버스를 타고 다닌다. 소속사에서 화장도 하고 멋도 내라고 통사정할 정도다.

“노메이크업으로 다니면 아무도 몰라 봐요. 처음엔 ‘이런 굴욕이 어디 있나’ 싶었지만 편하더라고요. 너무 털털해서인지 아직 스캔들이 없어요. 내심 섭섭해요.”

송지효는 <강력반>을 통해 <마이더스>의 김희애, <짝패>의 한지혜와 물러설 수 없는 자존심 경쟁을 벌인다. 각각의 색깔과 매력을 갖고 있는 선배 연기자들과의 시청률 전쟁에서 살아남아야만 한다.

“드라마가 모두 끝난 후 제작진과 출연진이 모두 웃으며 제주도 여행을 갈 수 있을 만큼 나왔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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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