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경영학과. 그 이름만으로도 낯설다.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학과인 때문이다. 대체 얼굴경영학이란 무엇일까. 국내 인상사회학 1호 박사이자 원광디지털대학 얼굴경영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는 주선희 교수에게 직접 물었다.
- 얼굴경영학이란.
▲인간 내면에 있는 마음과 정신 상태가 인체의 외부로 나타나는 모습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얼굴경영, 하면 관상학의 운명론이 먼저 떠오르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얼굴경영은 운명론을 뛰어넘어 마음과 생각을 다스려 인상을 변화시키고 궁극적으로 운명까지 바꾸는 미래 지향적인 학문이다. 운명론으로 귀결되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실제로 얼굴을 ‘경영’하는 것이 가능한가.
▲물론이다. 마음과 행동만으로도 좋은 인상을 만들기엔 충분하다. 마음이 움직이지 않더라도 그 마음을 움직여 보려는 노력으로 웃음을 만들어 보면 자연스레 웃음이 생기지 않느냐. 바로 그 웃음이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열쇠다.
- 얼굴경영학을 이수하면 어떤 분야에 취업이 가능한가.
▲외모를 중시하는 현대 사회에서 인상학의 사회적 활용도는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 졸업생 중 절반 이상이 얼굴경영 컨설턴트나 이미지 트레이너 등 인상학 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 바라는 인재상이 있다면.
▲자신의 인상은 물론 타인의 인상까지 적극적으로 경영하고자 하는 열정만 있으면 된다. 언제든지 도전하라.
한편, 원광디지털대학교 얼굴경영학과는 오는 6월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문의 전화는 070-7730-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