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큰’ 교촌치킨의 무리수

우습게 봤다가 큰코 다쳤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이 일본에 진출한 지 약 9개월 만에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다. 교촌치킨은 일본 홈페이지에 영업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글만 게재한 채 조용히 문을 닫았다. 한국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없었다. 일각에선 교촌치킨이 사실상 일본 진출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 ‘높은 가격’ ‘현지조사 부실’ 등 여러 가지 추측이 난무하는 상황에 국내에서 있었던 소비자들과의 마찰도 수면위로 떠올랐다.

지난해 12월 교촌치킨은 일본 도쿄시내 중심가 롯폰기에 1호점을 오픈했다. 264㎡(80평) 규모의 대형 매장을 오픈하면서 교촌에프앤비 권원강 회장과 이근갑 국내사업부문 대표는 직접 일본 매장을 방문해 ‘그랜드 오픈식’까지 치렀다.

당시 교촌 관계자는 “교촌치킨만의 차별화된 품질과 노하우로 일본 시장에서도 한류 이상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롯폰기 1호점 오픈을 새로운 기회로 삼아 외식업 최대의 격전지인 일본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는 교촌만의 고객 가치와 바른 생각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전했다.

줄 선 사진은 뭐?

하지만 지난달 1일 교촌치킨은 일본 홈페이지에 “지난달 말까지 도쿄 롯폰기점을 운영하게 됐다는 사실을 전해 유감스럽다. 영업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글만 게재한 채 조용히 문을 닫았다. 성대하게 문을 연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이런 일이 생기자 교촌치킨의 일본 진출은 사실상 실패한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실패의 원인으로 터무니없이 비싼 치킨 가격을 꼽았다. 실제로 롯폰기 1호점에서는 닭다리 6개가 한화로 약 2만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이는 한국보다 약 2배 비싼 가격이다. 심지어 국내 매장에서는 치킨을 주문하면 무료로 제공되는 ‘치킨무’가 일본 매장에서는 한화로 약 3000원에 판매됐다.


이에 교촌치킨 관계자는 “치킨무를 돈 받고 파는 것은 일본 문화에 맞춘 것이다. 일본에서는 반찬을 돈 주고 사 먹는다. 또한 일본의 인건비와 임대료가 한국보다 비싸서 치킨 가격도 비싼 것이다. 이에 인건비와 임대료를 좀 더 줄이고 수익성을 늘려보고자 이전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인건비와 임대료가 비싸서 수익을 내지 못해 롯폰기점을 닫을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또한 교촌치킨이 일본에 진출하기 전 현지 시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임대료가 비싼 것으로 잘 알려진 도쿄시내 중심에 매장을 세우는 등 무리한 욕심을 내다가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업계에서도 현지 매장의 수익성 악화에 따른 결정이라는 시각이다.

일서 한국보다 2배 비싸게 판매
큰소리치더니…9개월 만에 철수

롯폰기는 도쿄 최대의 번화가로 대기업과 고급식당, 글로벌 패션 브랜드 등이 입점해 서울 명동이나 강남역과 비슷한 핵심 상권으로 불린다. 입지 여건은 좋지만 그만큼 매장 임대료도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교촌치킨 관계자는 “일본 진출 후 6개월 동안 롯폰기점의 수익은 꾸준히 늘었다. 그 매장을 통해 일본 내에서도 교촌치킨이 많은 이슈가 됐다”고 말했다.

또 “매장 이전 계획이 있어서 지난달 말 영업을 종료한 것이 맞다. 젊은 사람들이 많은 하라주쿠나 시부야 쪽으로 알아보고 있다”면서도 “정확한 이전 시기나 장소가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교촌치킨의 일본 사업 고전은 파트너사의 부실한 경영 상태도 한몫했다는 지적이다. 푸드플래닛은 음반과 태양광 사업 등이 주요 사업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경험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계속된 실적 악화로 상장폐지 심사를 받는 등 재정 상황이 불안한 상황이다.

일본 소비자의 치킨에 대한 낮은 선호도도 실패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일본에 진출한 국내 모 업체도 낮은 실적으로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 관계자는 “현지 매출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하다”며 “해외 진출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특히 일본에서 성과를 내기가 더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 업체의 중국(홍콩)이나 타 국가 매장은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본은 한국 치킨의 ‘무덤’으로 불리고 있다.
 

일본 외식 시장에서 치킨 산업은 하향세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자료에 따르면 일본 패스트푸드 시장(2014년)에서 치킨 성장률은 전년에 비해 -6.7% 떨어졌다. 버거(-4.6%)보다 하락폭이 더 컸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관계자는 “치킨·버거 전문 패스트푸드 업체의 경우 지난 1990년대 디플레이션 시기에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였으나 2013년부터 부진하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한식재단이 지난해 4월 발표한 ‘글로벌 외식 및 한식산업 조사’를 보면 일본 소비자의 치킨 선호도는 극히 낮았다. 가장 많이 팔리는 메뉴(상위 13개) 가운데 치킨은 도쿄와 오사카 지역에서 0%대로 의미 있는 수치를 기록하지 못했다. 반면 삼겹살은 각각 14%, 10%를 전은 14%, 12%를 나타냈다. 또 치킨은 앞으로 먹고 싶은 메뉴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여기에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과 다르게 Kpop 등 한류 영향이 적고 최근 정치·외교관계가 껄끄러워지면서 전반적으로 한국 식문화에 대한 선호도도 하락했다.

일본 시장은 치킨 선호도가 낮아 글로벌 진출의 기피 지역으로 꼽힌다. 네네치킨과 굽네치킨, 페리카나, 치르치르, 야들리애 치킨 등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업체들은 대부분 중국과 홍콩, 동남아 등을 적극 공략하지만 일본에는 매장이 없다. 중견 T 치킨 브랜드는 지난 5월 해외 진출을 위해 여러 국가의 시장 상황을 검토했지만 일본은 아예 검토 대상에서도 제외했을 정도다.

T 브랜드 관계자는 “일본은 치킨을 포함한 패스트푸드 시장이 활성화 돼 있지 못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시장성이 낮아 검토 대상에서도 제외했고 앞으로도 진출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타 국가보다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은 특유의 장인정신과 프랜차이즈 산업 선진국으로 미국보다 진출하기가 더 어렵다”며 “다른 국가보다 더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촌치킨은 국내에서도 부득이한 가격인상으로 국민들의 질타를 받은 적이 있다. 교촌치킨은 2014년 교촌(간장)스틱과 교촌(간장)콤보 제품을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7000원으로 6.25% 인상했다. 레드스틱·레드콤보·허니콤보는 1만7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5.88% 인상했다. 당시 교촌치킨 측은 “지속적인 공공재 요금 인상과 인건비 상승 속에서도 기존 가격을 유지하려 했으나 가맹점 운영비용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가중돼 일부 제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질타

그러나 소비자들을 비롯, 같은 치킨업계에서조차 이번 교촌치킨의 가격인상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치킨 가격에 가장 큰 비중은 생닭 가격인데 당시 생닭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이라 가격 인상 요인이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원재료 가격 하락 시점에서 설득력 부족한 가격 인상은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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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