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여제자 성추행 교수 구속 ‘후폭풍’

2009년 피해상담 무색, 2010년 성추행 또?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가 여제자를 성추행한 혐의로 구속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가운데 또 하나의 후폭풍이 몰아닥쳤다. 지난해 12월 해당 교수가 구속되기 전인 2009년, 같은 학과 다른 여학생 또한 성추행 당했던 사실이 추가로 드러난 것. 더욱이 피해 여학생은 당시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상담실에 이 같은 내용을 상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학교 측이 해당 교수의 성추행 사실을 알고도 묵인해 제2의 피해자가 발생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사랑과 봉사를 교육이념으로 꼽는 가톨릭대의 불미스러운 여제자 성추행 사건 뒷이야기를 심층 취재했다.

여제자 성추행 교수, 지난해 8월 사직서 내고 ‘사퇴’
교수 사퇴로 마무리? 경찰 추가조사로 결국은 ‘구속’

대학 교수의 제자 성추행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금까지 많은 대학들이 이 같은 사건으로 언론의 도마 위에 올랐고,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에선가 발생하고 있을지 모르는 문제 가운데 하나다.

교수의 이름으로
제자 몸 ‘슬쩍 터치’

지난해 대구가톨릭대학교(이하 가톨릭대)에서 발생한 여제자 성추행 사건도 다르지 않다. 가톨릭대 A학과 전 학과장 김모(57) 교수의 여제자 성추행 사건이 사회적으로 알려진 것은 지난해 12월초다. 당시 대학 측은 하필 입시철에 불미스러운 사건이 알려져 학생 모집에 타격을 입지 않을까 노심초사 했다는 후문이 돌았다.

하지만 김 교수의 여제자 성추행은 이보다 훨씬 앞선 2010년 3월부터 시작됐다. 김 교수는 실습이 많은 학과의 특성을 이용, 주로 연구실에서 성추행을 시도했다.

김 교수는 지난해 해당 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이던 A(20·여)씨의 손과 엉덩이, 허벅지를 만지는 등의 방법으로 성추행했다. 이 같은 성추행은 3월부터 8월까지 계속됐고, 견디다 못한 A씨는 지난해 8월 학교 측에 성추행 피해 사실을 알리면서, “김 교수가 내 눈앞에서 보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결국 학교 측의 공식적인 조사가 시작되자 김 교수는 사직서를 제출하고 사퇴하는 선에서 사건은 마무리 됐다.
하지만 이후 일부 학부모들은 사직서를 받고 끝낼 일이 아니라 징계위원회에서 파면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김 교수를 경찰에 고소, 정식 조사가 시작됐다.

당시 김 교수는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지만 거짓말 탐지기 조사에서 거짓말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결국 김 교수의 혐의 사실을 확인한 경찰에 구속됐다.

교수 사퇴로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진 김 교수 성추행 사건은 이후 또 다른 피해자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다시 수면위로 올라왔다. 이 같은 사실은 더 큰 논란과 후폭풍을 몰고 왔다.

A씨가 성추행 당하기 1년 전 이미 같은 학과 B씨가 성추행 당한 사실이 있고, 2009년 당시 B씨는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상담실에 이 같은 내용을 상담했다는 것.

때문에 일각에서는 2009년 당시 가톨릭대 측이 김 교수의 제자 성추행 사실을 알고도 적절한 징계조치를 취하지 않아 제2의 피해자인 A씨를 양산했다고 지적했다. 2009년에 확실히 대처했다면 2010년 같은 학과에서 같은 성추행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대학 측은 “2009년 같은 교수에 의한 또 다른 성추행이 있었던 사실은 알지 못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8일 기자는 가톨릭대를 직접 찾아 학교 측의 입장을 들을 수 있었다. 가톨릭대 박승길 홍보실장은 “2009년 같은 학과 학생의 상담이 있었고, 일 년 뒤 같은 사건이 발생했다면 이 같은 문제제기는 당연하다”면서도 “하지만 상담실의 원칙상 학교 측에서는 모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피해자 보호와 비밀보장을 우선으로 하는 상담 원칙상 피해자가 비공개상담을 원하고 상담실에 신고 접수를 하지 않으면 윤리위원회 회부는 물론 위원장과 총장에게도 알려선 안 된다는 설명이다.

결국 2009년 당시 B씨의 상담 내용이 공개되지 않는 한 어떠한 내용의 상담이 이뤄졌는지 알 수 없고, 학교 측에서 사실을 몰랐다면 B씨가 비공개상담을 요구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

또 다른 피해자
2009년 상담하고 휴학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가톨릭대 내 ‘성희롱·성폭력 상담실’을 찾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당시 상황을 설명해줄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 2009년 당시 B씨를 상담한 카운슬러가 퇴사하고 지난해 10월 새로운 카운슬러가 부임해 있었다.

새로운 카운슬러는 “상담실을 찾는 학생들의 경우 비공개상담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이 같은 경우에는 윤리위원회나 학교 관계자에게 알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가해자에 대한 징계도 상담의 목적일 수 있지만 상담 자체만으로 마음의 안정을 얻는 경우가 많다는 설명이다.

이어 그는 “상담 자료는 통상 4년간 보관하지만 비밀보장의 원칙상 공개해서도 안 되고 상담 내용에 대해 누설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기자는 실제 가톨릭대의 ‘성희롱 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정’을 살펴봤다. 상담은 전화나 방문, 이메일 상담이 모두 가능하고 ‘공식적 해결’과 ‘비공식적 해결’로 그 처리 방법이 나뉘어있다.

상담자가 ‘공식적 해결’을 원할 경우, 상담센터에 공식적으로 피해 사실을 신고 및 접수하면 교내 성윤리위원회의 사건조사를 진행하고 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건에 대해 총장은 부서전환, 징계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2009년 또 다른 피해학생 교내 상담실 상담했지만 학교 측 묵인 
당시 사건 인지하고 제대로 대처했다면 제2의 피해학생 ‘없었을 것’

반면 상담자가 ‘비공식적 해결’을 원할 경우에 상담실은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 조항에 따라 성윤리위원회에 알려서는 안 되며 다만 상담자가 원하는 경우, 당사자 간의 합의와 중재처리를 도울 수는 있다.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개인적인 중재는 도울 수 있다는 것.

박승길 홍보실장 역시 같은 말을 전했다. 그는 “학교 측에서는 2009년 피해사실을 몰랐을 수도 있지만 센터 측에서 가해교수에게 어떤 식으로든 얘기를 전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규정상 ‘성희롱 사건의 처리 절차’가 이렇다고 해도 문제는 끝나지 않는다. 개인 비밀보장도 중요하지만 성희롱이나 성폭행과 같은 사안을 피해자가 가해자의 징계를 원치 않는다고 해서 학교 측에 가해자를 알리지 않는 것 또한 문제라는 지적이다.

상담실을 찾은 피해자가 자신의 신변이 노출되거나 가해자에게 자신의 상담 사실이 알려지는 것이 두려워 비공개 해결을 원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가해자 역시 피해자의 이 같이 약한 감정을 이용해 성추행을 계속 이어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번 가톨릭대 성추행 사건만 보더라도, 2009년 피해자인 B씨는 신변노출이 두려워 경찰에는 신고하지 않고, 교내 상담실을 찾아 상담만 받았다. 하지만 A씨는 학교는 물론 경찰에도 적극적으로 알렸고, “교수가 내 눈앞에서 보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개인 비밀보장
큰 피해 될 수도

결국 이 과정에서 김 교수는 일이 더 커지기 전에 학교 측에 사직서를 제출했고, 학교 측은 “피해학생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해 교수의 사직서를 수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 빠른 시일 내에 사퇴를 처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자신의 피해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리지 못한 B씨는 결국 2009년 휴학을 선택했다.  

이와 관련 해당 학과 조교는 “교수가 사퇴하고 나서야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2명의 피해학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추가 피해학생이 있는지는 드러난 게 없다”면서 “학과 특성상 여학생이 많아 남조교인 나와 속 깊은 얘기가 오가진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두 명의 학생 중 한 명은 2009년 12월 휴학했고, 다른 한 명은 재학 중”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지나친 비약일지도 모르겠지만 피해학생의 성격에 따라 가해자가 학교에 남을 수도, 학교를 떠날 수도 있는 시스템인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상담 내용이 비밀에 부쳐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성희롱 특히, 교내 성희롱이나 성추행 같이 공적인 장소에서 발생하는 사건의 경우 피해자 보호는 철저히 하되, 학교 측에 가해자를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개인 한 사람이 피해를 감수함으로써 다수의 피해자를 양산할 수도 있는 이유에서다.

마지막으로 박승길 홍보실장은 “2009년 2010년의 사건을 떠나서 가톨릭대학이라는 이름 아래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면서 “학교 측에서도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이지만 앞으로는 이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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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