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이 있는 해변 풍경 ②전라남도 여수시

여자만 너른 갯벌을 끌어안은 소박한 어촌

전남 고흥반도와 여수반도 사이의 바다, 고흥군·보성군·순천시·여수시에 둘러싸인 내해를 여자만(汝自灣)이라고 한다. 만 한가운데 여자도라는 섬이 있어서 붙은 이름이다. 드넓은 갯벌과 구불구불한 해안, 아름다운 노을이 장관인 여자만을 순천에서는 순천만이라 부른다.

새꼬막 산란기 7~8월, 바쁜 섬달천마을 풍경
자전거 라이딩으로 제격, 섬달천 해안 도로

여자만 갯벌은 꼬막, 그중에서도 새꼬막 산지로 유명하다. 새꼬막 산란기인 7~8월이면 여자만에 기대어 살아가는 어촌은 종패 채묘 작업으로 바쁘다. 여자만 동쪽, 여수시 소라면의 섬달천마을도 그중 하나다. 채묘는 새꼬막 성패가 바다에 방사한 유생(씨앗)을 그물에 붙이는 작업이다. 대나무와 대나무 사이에 그물을 엮어 수심이 얕은 뻘밭에 꽂아두면 물속에 떠다니던 유생이 달라붙는다. 그물에 착상한 유생은 9~10월이면 모래알 만한 종패로 자라는데, 이때 그물을 걷어 털고 갯벌에 다시 뿌린다. 이렇게 살포한 종패는 2년이 지나면 채취할 수 있다. 여름에 여자만 해역에서 가지런히 꽂힌 대나무는 채묘를 위한 그물이다. 채묘 작업은 물이 들어왔을 때 배를 타고 나가서 기다렸다가 물이 적당히 빠지면 재빨리 끝내야 한다.

소라면에는 달천마을이 둘이다. 하나는 육지에 있어 육달천, 다른 하나는 섬에 있어 섬달천이라 불린다. 1980년대 초 두 마을 사이에 연륙교가 놓이면서 왕래가 편해졌다. 육달천에서 연륙교를 건너자마자 오른쪽 해안 도로를 따라가면 꼬막과 굴 양식장이다. 채묘용 그물을 엮는 작업은 도로가 끝나는 지점에서 2인 1조로 진행한다. 섬을 일주하는 도로는 없다. 취락과 포구는 양식장 반대편, 즉 연륙교 끝에서 왼편에 형성됐다. 유명 관광지가 아니고 내세울 만한 명소도 없어 오가는 이는 드물지만, 소박하고 고즈넉한 어촌 풍경에 마음이 푸근해진다. 

소박·고즈넉한
어촌 풍경

면적이 0.95㎢에 불과한 섬달천에는 40여가구가 농업과 어업에 종사하며 살아간다. 섬달천 주민에게 마을 앞뒤로 마당처럼 펼쳐진 갯벌이 선사하는 꼬막과 바지락, 굴은 큰 보물이다. 섬달천 굴은 갯바위에 자라기도 하지만, 특이하게 갯벌에 서식한다. 2월경 섬달천 갯벌은 꽃이 앞다퉈 피어난 듯 굴로 뒤덮인다. 꼬막이나 바지락과 달리 굴은 날을 정해 3~4일간 집중적으로 수확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높은 곳이 88m로 완만한 섬 사면의 초록빛 밭에서는 콩, 깨, 고구마, 고추가 자란다. 하루 네 차례 여자도행 소형 선박이 다니는 선착장도 있다. 섬달천에서 여자도까지는 30여분. 주로 트레킹족과 낚시꾼이 이용한다.


섬달천의 짧은 해안 도로는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는 이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인근 여수YMCA 가사리생태교육관에서 자전거를 빌려준다. 갯벌 옆으로 난 해안 도로를 따라 섬달천까지 왕복 12km, 1시간30분 정도 걸린다. 체력과 시간이 허락하면 섬달천에서 돌아가지 말고 달천, 궁항, 장척, 복촌까지 달리며 해안선을 따라 길게 누운 갯벌을 마음껏 즐겨도 좋다. 해마다 가을에 여자만갯벌노을축제가 열리는 장척과 복촌 사이에는 카페촌이 형성되어 쉬어 가기도 좋다. 

여수반도 서쪽이 이처럼 소박한 어촌 풍경을 품고 있다면, 동쪽에는 오동도와 향일암, 여수해상케이블카, 여수해양레일바이크처럼 잘 알려진 관광지와 즐길 거리가 있다. 여수 관광 1번지 오동도의 명물은 봄에 섬 선체를 붉게 물들이는 동백꽃이지만, 상록수로 뒤덮인 산책로의 매력도 그에 뒤지지 않는다. 울창한 숲길을 따라 정상의 오동도등대를 지나면 탁 트인 바다가 한눈에 들어오고, 상쾌한 바람이 이마에 맺힌 땀을 씻어준다. 육지와 오동도를 잇는 방파제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뽑혔다.

볼 거리 많은
여수반도

4대 관음 기도 도량 중 한 곳인 향일암은 돌산도 끝자락 금오산의 아찔한 절벽 위에 자리한다. 수평선에서 솟아오르는 일출이 아름다워 향일암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주차장에서 20여분 올라가 가쁜 숨을 몰아쉴 때쯤, 반짝이는 남해의 푸른빛이 두 팔 벌려 반겨준다. 자산공원과 돌산공원 사이 1.5km 구간을 잇는 여수해상케이블카도 인기다.

여수 앞바다와 돌산대교, 거북선대교, 여수해양공원까지 한눈에 조망하고, 케이블카 정류장이 있는 자산공원과 돌산공원은 각각 오동도와 여수 밤바다를 감상하기에 가장 좋은 포인트다. 바닥이 투명한 크리스털 캐빈을 타면 더욱 짜릿한 스릴을 즐길 수 있다. 여수해양레일바이크는 왕복 3.5km 전 구간이 해안을 따라 달린다. 오동도와 남해가 손에 잡힐 듯 가깝다. 음식이 다양하고 맛있기로 유명한 여수에서 여름철 별미 갯장어샤부샤부를 빼놓으면 서운하다. 촘촘하게 칼집을 낸 갯장어를 끓는 국물에 살짝 익히면 활짝 벌어지는 모양이 꽃송이 같다. 맛이 담백하고 영양가가 높아 여름 보양식으로 사랑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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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일 코스

섬달천·여자만 일대(가사리~섬달천~복촌 자전거 라이딩이나 드라이브)→자산공원(오동도 조망)→여수해상케이블카

1박 2일 코스
· 첫째 날: 섬달천·여자만 일대(가사리~섬달천~복촌 자전거 라이딩이나 드라이브)→자산공원(오동도 조망)→여수해상케이블카
· 둘째 날: 향일암→오동도→여수해양레일바이크


관련 웹사이트
· 여수관광문화 http://www.ystour.kr
· 섬달천마을 http://dalchun.ivyro.net
· 여수해상케이블카 http://www.yeosucablecar.com
· 여수해양레일바이크 http://www.여수레일바이크.com
· 오동도 http://www.odongdo.go.kr
· 향일암 http://www.hyangiram.org

문의 전화
· 여수시청 문화관광과 061-659-3876
· 여수해양레일바이크 061-652-7882
· 여수해상케이블카 061-664-7301

대중교통(기차)
· 용산역-여수엑스포역: KTX 하루 10회(05:20~21:40) 운행, 약 3시간 소요.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버스)
· 서울-여수: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하루 27회(05:30~24:00) 운행, 약 4시간15분 소요.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8회(07:20~ 18:10) 운행, 약 4시간50분 소요.
*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이지티켓 www.hticket.co.kr,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www.ti21.co.kr

자가운전
순천완주고속도로 동순천 IC→여수·광양항 방면→17번 국도→엑스포대로→율촌교차로에서 여수공항·율촌 방면→상봉삼거리에서 죽림·봉전 방면→여자도·달천 방면→달천길→섬달천마을

숙박
· 베니키아호텔 여수: 여수시 시청서6길, 061-662-0001
· 엠블호텔 여수: 여수시 오동도로, 061-660-5800, http://www.mvlhotel.com/yeosu
· 여수봉황산자연휴양림: 돌산읍 대복길, 061-643-9180, http://huyang.yeosu.go.kr

식당
· 송림마차: 해삼물회, 여수시 소호로, 061-682-2701
· 남경전복: 전복정식, 여수시 시청서4길, 061-686-6653
· 경도회관: 갯장어샤부샤부, 여수시 대경도길, 061-666-0044
· 로타리식당: 백반, 여수시 서교3길, 061-642-2156

주변 볼거리
여자도, 여수세계박람회장, 고소동 천사벽화골목, 금오도 비렁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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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