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통계]직장인 ‘뒷담화’ 내용 살펴보니…

“귀 간지러울 땐 ‘메신저’를 살펴라!”

꽉 막힌 사각 빌딩 안에서 하루 종일 업무에 시달리다보면 직장인들은 누구나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또 스트레스가 하늘을 찌르는 통에 동료 혹은 상사가 던지는 말 한마디에도 짜증이 솟구치기 일쑤다. 그나마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중 하나로 후배나 동료 혹은 상사의 ‘뒷담화’를 나누는 것이 있다. 실제 직장인 83.4%는 ‘직장 내 뒷담화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탈출구 ‘뒷담화’ 내용에 대해 취재했다.

남성은 ‘술자리’, 여성은 ‘메신저’에서 “뒷담화 꽃핀다”
뒷담화 대상은 역시 ‘상사’가 제 맛…오늘은 누가 안주?

“아 진짜 그 선배 답답하지 않아? 물러 터져가지고 일 처리는 만날 느리고.”
“그러게 말야. 나도 여간 짜증나는 게 아니야. 좋은 대학 나왔다더니 눈치는 왜 그렇게 없어?”
퇴근시간 회사 근처 호프집 옆자리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내용이다. 하루의 고단함과 그날 받았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기엔 맥주 한잔이 안성맞춤. 거기에 빠질 수 없는 안주가 바로 ‘뒷담화’다.

“누가 내 얘기 하나?”

직장 내 뒷담화 장소로 남성은 ‘술자리’, 여성은 ‘메신저’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사이트 사람인은 지난달 16일부터 23일까지 직장인 1913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뒷담화 경험’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응답자 83.4%가 ‘있다’고 답했고,  뒷담화 장소는 남녀별 차이를 보였다.

남성 직장인이 주로 이용하는 뒷담화 장소(복수응답)는 ‘술자리’가 60.8%로 가장 많았다. ‘흡연실’이 36.0%로 그 뒤를 이었고, 사무실 내에서 뒷담화를 한다는 남성도 21.8% 존재했다.

이에 대해 직장인 심모(32)씨는 “남성들도 직장 내에서 메신저를 하긴 하지만 직장에서는 업무처리 용도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상사들의 눈치도 보이고, 혹시 내용이 누출되기라도 하면 큰일이다”면서 “잘은 몰라도 대부분 남성들은 ‘뒷담화’ 장소로 술자리를 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씨에 따르면 남성들에게 ‘술자리’는 단순한 술자리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하루의 피곤함과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는 것도 물론이지만 대부분의 남성들이 퇴근 후 술자리를 갖고 술자리에서 ‘뒷담화’가 이루어지다보니, 그 자리에 빠지면 자신이 도마 위에 오를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심씨는 “솔직히 술자리에 빠지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는 것이 남성들의 사회생활이다. 술자리 역시 업무의 연장으로 인식되기도 하지만 그 자리에 빠졌을 경우, 그 점이 화살이 되어 ‘뒷담화’ 도마에 오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 직장인은 39.6%가 ‘메신저’를 꼽았다. 다음으로 ‘사무실 내’가 34.9%를 차지했고, ‘술자리(31.5%)’ ‘휴게실(34.3%)’ ‘사무실 내(21.8%)’ 순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최모(28·여)씨는 “회사에 출근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메신저’에 접속하는 것이다. 물론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파일을 넘겨받아 일을 처리하는 등 몸의 수고로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더 큰 이유는 동료 혹은 친구들과 틈틈이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서다”고 말했다.

여성들은 어떤 일에 직면하거나 갑작스러운 일을 당하게 되면 그때 바로바로 누군가에게 얘기하길 좋아한다. 특히 감정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누군가 자신의 감정에 동조해주길 바라고 함께 기뻐하고 슬퍼해주는 것을 즐긴다.

때문에 직장생활을 하다가 크고 작은 사건(?)이 발생하면 일일이 누군가에게 말하고 동질감을 얻는다는 것.
실제 최씨는 출근을 하면 하루 종일 틈이 나는대로 함께 사는 친구와 대화를 나눈다. 매일 집에서 얼굴을 보고 대화를 나눔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 하는 얘기는 따로 있다고. 이들은 각자의 사무실에서 메신저를 통해 서로를 힘들게 하는 상사, 동료의 ‘뒷담화’를 나누며 서로를 위로한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뒷담화’ 대상(복수응답)으로 삼는 상대는 누구일까. 79.8%의 압도적인 수치로 ‘상사’가 그 영광(?)을 차지했다. 뒤이어 40.8%는 ‘CEO와 임원’이라고 답했고, ‘선배’는 24.1%로 집계됐다. ‘동기(22.1%)’와 ‘부하직원(14.7%)’이라는 의견과 함께 ‘고객(12.2%)’과 ‘거래처 직원(9.5%)’이라는 의견도 존재해 관심을 끌었다.

예상된 결과였다. 직장인 대부분은 ‘상사’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윗사람의 지시 혹은 명령에 따라 일하는 직장인들은 ‘상사’에게 불만이나 적대감이 있게 마련이고, 이런 감정은 ‘뒷담화’로 폭발한다.

직장인 김모(30)씨는 “동료와 자신만 아는 상사의 별명을 만들어 뒷담화를 한다”고 고백했다. 상사가 전혀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전혀 상관없는 별명을 만들면 바로 그 앞에서 뒷담화를 해도 걸릴 문제가 없다는 것.

‘뒷담화의 제왕’은 상사

김씨는 “동료와 내가 고른 상사의 별명은 ‘여친’이다. 둘이서 ‘여친이 어쨌다’고 얘기를 하고 있어도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다. 오히려 ‘여친과 싸웠느냐’고 묻는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증권회사에서 일하는 김모(28·여)씨는 “업무의 특성상 동료나 상사와는 큰 트러블이 없다”면서 “오히려 고객이나 대리점 직원들과 마찰이 잦아 그들이 뒷담화 대상이 되곤 한다”고 전했다.

뒷담화 내용(복수응답)으로는 절반을 뛰어넘는 62.5%가 ‘성격’이라고 답했다. 59.9%는 ‘업무방식’, 51.7%는 ‘업무능력’이라고 답해, 사회생활에 있어 능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34.1%는 ‘조직문화’라고 답했고, ‘말투’와 ‘사생활’은 각각 33.1%, 16.6%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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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