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문화재 발굴단 이야기

뒷산 파냈더니 시체가 우르르?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사라져 가는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문화재를 발굴하는 문화재 발굴조사사업단. 그들은 문화재가 묻혀 있을 만한 곳은 어디든 달려간다. 그러다 보니 발굴을 위해 땅을 파면 시신이 나오는 일도 다반사. 그들은 그동안의 노하우로 시신의 상태만 봐도 그에 얽힌 사연을 알아챈다. 역사적 가치가 있는 오래된 시신으로 큰 연구 성과를 얻기도 하지만, 타살이나 사고로 인해 죽은 지 얼마 되지 않는 시신을 발견할 때면 착잡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

우리나라의 문화재 발굴의 역사는 불행히도 일본강점기 일본인 학자들에 의해 시작됐다. 해방 후부터 1960년대 초까지는 1945년에 발족한 국립박물관이 고고학적 발굴조사와 연구를 수행하는 유일한 기관이었으며 발굴의 주 대상은 고분(古墳) 등이었다. 1990년대 초까지의 발굴조사는 각 국립박물관과 문화재연구소, 대학박물관 등에서 주도해왔으나, 매년 20∼30%씩 증가하는 발굴 수요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형사 뺨쳐

이러한 발굴 건수의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조사 업무의 지연은 개발사업 사업시행자의 경제적 손실뿐 아니라 발굴의 결과로 나타나는 역사·문화사적 학술자료의 획득에도 막대한 차질을 빚게 하는 것으로 전담법인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 배경이 됐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문화재재단에서는 그동안의 무형문화재의 보호 선양과 전통생활문화의 계발에 치중해 오던 사업의 범위를 유형문화재의 분야인 매장문화재 조사연구까지 확대 추진하게 돼 1995년 3월 문화재관리국(현 문화재청)으로부터 매장문화재 조사연구사업에 대한 승인을 얻어 매장문화재 발굴조사실을 신설했다.

처음 전문연구원 6명으로 출발한 발굴조사실은 1996년 9월21일에 발굴조사실을 발굴조사사업단으로 조직을 확대했고, 1997년 10월에는 발굴 유물의 보존처리를 위해 보존과학실을 설치했으며 2000년 12월30일에는 사업단의 명칭을 문화재조사연구단으로 개칭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땅 파면 시신들 나오는 일 다반사
시체 상태만 봐도 얽힌 사연 알아

발굴단에는 ‘뼈가 말해 준다’는 표현이 있다. 발굴 현장에서 나온 인골 등을 분석하면 사인(死因)이나 성별은 물론, 건강 상태 등을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살인사건을 수사할 때 법의학 분야의 도움을 받는 것도 같은 이치다. 뼈뿐 아니라 살이 남은 시신을 발굴하면 더 많은 자료를 모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토양은 일본 등에 비해 산성이 강해서 살이나 뼈가 더 쉽게 부식된다.
 

우리나라의 인골이나 사체 분석은 아직 ‘최선진국’ 수준이라고 할 수는 없다. 뼈나 시신 자료가 많지 않은 탓도 있지만, 전국적으로 발굴량이 너무 많다 보니, 그나마 발굴된 뼈 등을 차분히 분석할 시간이 부족했는지도 모른다.

우리 발굴 사상 고고학과 법의학이 멋지게 만난 대표적 사례로는 경기 파주시 교하읍 파평 윤(尹)씨 정정공(貞靖公)파 묘역에서 반(半) 미라 상태로 발굴한 400여년 전 사대부 부인을 꼽을 수 있다. 파평 윤씨 종친회가 묘역을 정비하던 도중 발견해 고려대 박물관에 연락했고, 고려대 박물관 측은 미라 상태로 발견된 이 귀부인을 고려대병원으로 즉각 인도했다.

이 귀부인은 조선 시대 상류층의 대표적 무덤인 회곽묘에서 출토됐다. 무덤 외곽에 회를 뿌렸는데, 이 회가 시멘트처럼 굳어지면서 시신의 부패를 막고 반 미라 상태로 만들었던 것이다. 고려대병원으로 즉시 옮겨진 미라 귀부인은 피부를 눌러도 다시 부풀어 오를 정도로 탄력이 있었다. 헌데 미라 여인의 배는 한쪽으로 무척 튀어나와 있었다. 당시 시신을 관찰하던 어느 법의학자는 “심한 종양이라도 앓았나”라고 혼잣말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X레이·MRI·CT 등 최첨단 의학 장비를 통해 시신을 촬영한 결과 귀부인은 아기를 낳다가 자궁 파열로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 태아는 머리가 질 입구까지 내려온 상태였고, 귀부인의 자궁에는 2∼3cm 길이로 찢어진 상처가 있었다.

발굴단이 가장 난감해하는 경우는 죽은지 얼마 안 된 시신이 발견될 때다. 한 연구원은 “얼마 되지 않은 시신에서 타살의 흔적이 보이기라도 하면 씁쓸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발굴단은 시신이 발견되면 제사를 지낸다. 오래 전 살다간 조상들을 기리는 마음과 불의의 사고로 죽게 된 사람들을 위해서다.


역사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 발굴 현장이다 보니 도난 사건도 잇따른다. 2012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조사를 맡은 경주 사천왕사지 발견 현장에서 보상화문전 3점과 연화문전 6점이 도난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도난 사건이 발생한 ‘사천왕사지’는 사적 제8호로 지정된 신라 대표 호국사찰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창건 내용이 기록돼 있고 통일신라 시대 사찰 건축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평가받는 곳이다.

문화재청은 사천왕사의 역사적 가치를 조명한다는 목적으로 6년간 발굴조사를 진행했다. 도난당한 ‘문전’은 꽃 모양 등 각종 무늬를 새긴 벽돌로 건물과 건물 사이 샛길에 까는 용도로 사용되던 것이다. 한 전문가는 “방범경비 시설을 재점검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국가지정 문화재 용지에 대한 사용 허가를 일반에 남발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조사 의뢰도

문화재 발굴팀으로 조사 의뢰가 들어오기도 한다. 마을에 좋지 못한 일들이 계속 일어나거나 유물이 발견됐을 때 발굴팀은 출동한다. 한국문화재재단 관계자는 “한정된 예산에서 많은 민원 신청들이 들어옴으로 인해 모든 것을 지원해 줄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면서 “조금 순서를 기다려주면 끝까지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재 발굴과 복원을 위한 문화재조사단의 지원과 노력은 현재 진행 중이다. 소규모 발굴과 문화재를 보존하고 복원하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