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가보고픈 추억의 가족 여행지 ②충남 공주시

가족과 함께 ‘살아 숨 쉬는 시간여행’

몸과 마음이 들썩이는 계절이다. 초록이 색을 더하고, 생명 있는 모든 것이 숨겨온 빛을 반짝이는 5월. 날씨만 좋은 것이 아니다. 축제와 행사가 곳곳에서 펼쳐진다. 한국관광공사는 5월1일부터 14일까지를 ‘2016 봄 여행주간’으로 정하고, 신나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 법, 여행주간에 사랑하는 가족과 손잡고 떠나보자.

공주의 힘 느껴지는 백제의 대표적인 성곽
찬란했던 1500년 전 백제로의 시간 여행

공주 여행의 테마는 1500년 전 백제로 가는 시간 여행이다. 문주왕 때 하남 위례성에서 천도해 538년(성왕16) 사비성으로 옮기기까지 5대 64년간 도읍지였던 웅진성(공주). 무령왕릉이나 국립공주박물관이 아니라도 곳곳에서 찬란한 백제의 면면을 찾아볼 수 있다.

여행의 출발은 공산성이다. 이곳에 오르면 한 나라의 도읍지였던 ‘공주의 힘’이 느껴진다. 공산성은 공주의 상징이자 백제의 대표적인 성곽으로 해발 110m 공산에 세워졌다. 공산성에는 문이 네 개 있는데, 서쪽으로 난 금서루가 정문 역할을 한다. 금서루에서 출발해 성벽을 따라 걷다 보면 추정 왕궁지가 나온다. 중요한 건물에 사용된 연꽃무늬 와당이 이곳에서 발견돼 왕궁지로 추정한다. 왕궁지 앞에는 쌍수정이 있다. 조선 인조가 이괄의 난으로 공산성에 내려왔다가 난이 평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주변에 있는 소나무에 정삼품 통훈대부를 하사했는데, 그 나무가 있던 자리에 정자가 남은 것.

낭만적인 코스
공산성 산책길

공산성은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지금도 공주 토박이와 여행자에게 사랑받는다. 공주 시민에게는 호젓한 산책길로, 연인에게는 낭만적인 데이트 코스로 인기다. 아름다운 금강을 내려다보며 한가롭게 공산성을 걷다 보면, 유럽의 멋진 고성이 부럽지 않다.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매시 정각에 수문병 교대식을 진행한다. 백제 왕관 만들기, 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도 참여할 수 있다.


‘살아 있는 박물관’ 공주를 대표하는 또 다른 유적지는 무령왕릉이 있는 송산리 고분군이다. 무령왕릉은 삼국시대 왕릉 가운데 유일하게 주인이 밝혀진 것으로, 백제 왕실의 무덤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다. 1971년 배수로 공사 중 우연히 발견되었는데, 직접 들어가 볼 수는 없다. 내부 보존을 위해 폐쇄했기 때문이다.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에 가면 무령왕릉 내부를 살펴볼 수 있다. 실물 크기로 제작되었으며 직접 무덤에 들어가서 보는 것처럼 꾸며졌다. 전시관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유물이 지석이다. 왕릉 입구에 왕과 왕비의 지석이 나란히 있어 무덤의 주인이 무령왕과 왕비임을 알았다. 왕비보다 왕의 것이 화려하게 치장된 금제관식, 무덤을 수호하는 상상 속의 동물 석수 등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을 똑같이 만든 모형본이 발길을 붙든다. 현장 학습을 나온 초등학생들이 1500년 전 화려하고 세련된 기술을 신기해하며 연신 사진을 찍어댄다.

백제 유적과 유물을 보며 역사에 관심이 생겼다면 좀더 오래된 이야기를 만나러 석장리박물관으로 향한다. 금강 변에 위치한 석장리박물관은 한국 최초의 선사시대 박물관으로, 구석기시대부터 한반도에 사람이 살았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유적과 유물 모형을 전시한다. 구석기시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있다. 인류가 탄생한 때부터 지금까지 24시간이라고 가정할 때, 구석기시대가 23시간 57분을 차지한다. 구석기시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공주 석장리 유적은 한국 구석기의 존재를 밝혀낸 유적으로, 우리나라 교과서에 구석기시대가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수십만년 전 사용된 돌도끼도 흥미롭지만, 파른 손보기 선생의 열정적인 유물 발굴 과정이 눈길을 끈다. 꼼꼼히 기록한 작업 일지와 기록을 위한 도구에 발굴팀의 열정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공주에서 석장리박물관을 꼭 찾아야 하는 이유다.

구석기 존재 밝힌
공주 석장리 유적

석장리박물관에는 수렵과 어로, 채취 등 구석기시대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었다. 공주시는 해마다 5월 석장리박물관에서 구석기시대를 배경으로 석장리세계구석기축제를 연다. 올해는 어린이날 행사를 병행해서 구석기 문양 배지 만들기, 나만의 화석 만들기, 구석기 동굴벽화 그리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니 놓치지 말자.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이라면 계룡산도예촌을 빠뜨리면 서운하다. 이곳은 조선 시대 철화 분청사기의 맥을 잇기 위해 도예가들이 형성한 예술인 마을이다. 개인 공방에서 개성 넘치는 작품을 구경하고 직접 도자기를 빚어볼 수 있다. 가족과 여유롭게 산책하고, 계룡산의 힘찬 기운과 아름다운 작품을 감상하며 추억을 만들어보자.


연미산자연미술공원의 아트 사파리도 인기 있는 체험거리다. 경운기를 타고 금강변 곳곳에 설치된 현대미술 작품을 보러 다닌다.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에 출품된 작품으로 금강을 배경으로 멋진 하모니를 이룬다.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소재로 한 자연 미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다.
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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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일 코스

· 공산성→송산리 고분군→국립공주박물관→석장리박물관
· 공산성→송산리 고분군→계룡산도예촌→갑사→연미산자연미술공원

1박 2일 코스
첫째 날: 공산성→송산리 고분군→국립공주박물관→공주한옥마을
둘째 날: 갑사→계룡산도예촌→연미산자연미술공원→석장리박물관

관련 웹사이트
· 공주시 문화관광 http://tour.gongju.go.kr/html/kr
·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http://www.natureartbiennale.org
· 석장리박물관 http://www.sjnmuseum.go.kr
· 국립경주박물관 http://gongju.museum.go.kr
· 압사 http://www.gapsa.org

문의 전화
· 공주시청 문화관광과 관광정책팀 041-840-8080
· 공산성 041-856-7700
· 송산리 고분군 041-856-3151

대중교통(버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하루 30회(06:05~23:05) 운행, 약 1시간30분 소요.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38회(06:30~20:30) 운행, 1시간30분~2시간30분 소요.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코버스 www.kobus.co.kr, 서울남부터미널 1688-0540, 전국시외버스통합예약안내서비스 www.busterminal.or.kr, 공주종합버스터미널 1666-8401
(기차)
KTX 하루 16회(06:37~21:15) 운행, 약 1시간5분 소요. 공주역에서 250번, 251번 시내버스로 공주 시내 진입.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자가운전
경부고속도로→천안논산고속도로→공주 IC→공주 진입

숙박
· 공주한옥마을: 공주시 관광단지길, 041-840-8900
· 마곡사: 사곡면 마곡사로, 041-841-6226, www.magoksa.or.kr
· 공주유스호스텔: 탄천면 삼거리1길, 041-852-1212, www.gongjuyh.com

식당
· 수정식당: 수정별미정식·더덕구이정식, 계룡면 갑사로, 041-857-5164
· 명성불고기: 불고기, 공주시 웅진로, 041-855-3082
· 시장정육점식당: 갈비탕, 공주시 백미고을길, 041-855-3074
· 주봉마을우렁촌: 우렁쌈밥, 이인면 검바위로, 041-857-0949

주변 볼거리
국립공주박물관, 임립미술관, 박동진판소리전수관, 갑사, 신원사, 동학사, 마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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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