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3>

‘여보’ ‘자기’ 두 여자 사이의 ‘에이스’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천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낸다. <일요시사>는 김 대표의 책 발행에 앞서 책 내용을 단독 연재한다.


“호빠 생활 한 달 째…수첩에는 30명의 여자 연락처가”
“그녀들을 부르는 호칭은 거의 똑같았다. 여보, 아니면 자기”



명자씨와의 데이트
명자씨를 만난 다음 날, 숙취에 잠을 깼을 때 삐삐에는 낯선 번호가 하나 찍혀있었다.
“번호가 들어와서 전화 드렸는데 누구시죠?”
“동이씨 맞아요?”
삐삐번호를 알려준 적이 없었는데도 굳이 수소문해서 연락을 했던 걸 보면 분명 명자씨는 나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듯 했다. 그녀는 거침없이 데이트를 신청했다.
“우리 지금 만날 수 있어요?”
‘우리’라는 말, 좀 새삼스럽게 들렸다. 오랜 무명 모델 생활을 할 때에만 해도 ‘우리’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는 없었다. 그 누군가가 나에게 ‘우리’라는 말로 서로를 묶어준 일이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서로에 대한 정도 없었다는 이야기였을 것이다.
호스트빠 선수가 된 이후 첫 데이트. 명자씨를 만나러 가는 택시 안에서 지금의 이 상황을 다시 한 번 정리해서 생각해보기로 했다. 여러 가지 질문이 떠올랐다.
‘그녀는 혹시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걸까? 아니면 그냥 엔조이 상대로?’
‘내 삐삐번호는 어떻게 알았지?’
‘그나저나 오늘 만나서는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하는 거야?’
이런 저런 생각을 하던 중에 내 머리에 번개처럼 스쳤던 사람이 있었다. 바로 ‘백 마담’이었다. 분명 백 마담이 삐삐번호를 알려주었을 것이다. 처음 선수로 일을 하기 시작했을 때 병구가 했던 말이 떠올랐다.
“야, 너 백 마담한테 잘 보여야 돼. 그렇게만 되면 돈 버는 건 시간문제야!”
머리는 순식간에 돌아가기 시작했다. 명자씨가 나를 사랑하는가, 하지 않는가는 중요한 것이 아닌 듯 싶었다. 우리 둘의 관계에 백 마담의 존재를 끼워 넣자 내가 해야 할 일은 명확했다.
‘그래, 명자씨가 최대한 우리 가게에 자주 오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것은 나에게 마치 ‘미션’처럼 다가왔다. 하지만 명자씨도 만만치 않은 사람이라는 점에서 자칫 잔머리를 썼다가는 소득도 없이 모든 관계가 끝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택시는 어느 덧 약속장소인 영동호텔 앞에 스르륵 멈춰섰다.
그녀의 얼굴은 처음 만난 날보다 더 화사해보였다. 여자에게 나이를 묻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는 것을 모르지는 않았지만, 워낙 긴장된 탓인지 나도 모르게 헛말이 나오고 말았다.
“호호, 그런 건 알아서 뭐해요. 그냥 동갑이라고 해둬요.”
호빠에서 만난 그녀와 이렇게 밖에서 만난 그녀는 180도 달라보였다. 누가 봐도 그녀는 ‘호빠에서 진탕 놀 여자’처럼 보이지는 않았다. 그냥 단정한 30대의 여성일 뿐이었다. 어쩌면, 그것이 호스트빠가 존재하는 이유인지도 몰랐다. 겉으로는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 사람들, 하지만 속으로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살아가는 사람들, 이 둘 사이에 호스트빠는 일종의 완충지대 같은 것은 아닐까.
“우리, 한정식이나 먹을까요?”
사실 한정식은 그때 처음으로 먹어봤다. 가격은 무려 1인당 3만원. 그때 나의 일주일 생활비는 6만원이었다. 단 30분 만에 내 일주일치 생활비가 날아간다고 생각하니, 역시 그녀는 나와는 전혀 다른 세계에서 살아가는 여자인 듯 싶었다. 밥을 먹는 내내 내가 계산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녀가 오자고 했으니 그저 계산을 하게 놔두어야 하는지 고민이 될 정도였다. 식사가 끝난 뒤 그녀는 또다시 내일도 시간이 있냐고 물어봤다. ‘남는 게 시간이죠’ 라고 말할 뻔 했지만, 그때부터 나는 이미 ‘전략적 마인드’가 시작되고 있었다. 그녀를 밖에서 만나는 것보다는 가게에서 만나는 것이 훨씬 나을 거란 판단이 들었다.
“아, 제가 일어나는 대로 연락 드릴게요. 어쩌면 모델 촬영 일이 있을지도 몰라서요.”
모델일은, 당연히 거짓말이었다.

은영의 어두운 얼굴
호빠 생활 한 달 째. 나의 수첩에는 무려 30여 명의 여자들의 연락처가 적혀 있었다. 아직 완전히 에이스를 굳혔다고 볼 수는 없지만, 분명 남부럽지 않은 지명 손님들을 확보하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었다. 그녀들 모두를 사귀는 것은 아니었고, 특히 ‘애인’이라고 부를 사람은 적었지만, 분명 나의 ‘고객관리 명단’은 다른 선수들하고는 질적인 차이가 있었다.
그녀들을 부르는 호칭은 거의 똑같았다. 여보, 아니면 자기. 이제 그 정도의 말은 완전히 입에 익을 정도가 되었고, 입에 올려도 쑥쓰럽지 않을 정도가 되어버렸다. 거기다가 어쨌든 이론적으로는 그녀들과의 ‘사랑’은 완전히 배제할 수 있었다. 한 달 간의 호빠 생활은 나를 서서히 바꿔놓고 있었다. 이제 더 이상 라면으로 배를 채우는 배고픈 연예인 지망생도 아니었고, 간간히 있는 촬영 일에 목숨을 거는 무명 모델도 아니었다.
하지만 고객관리 명단 정도는 그나마 그 세계에서는 ‘순수한 정도’였다. 함께 일했던 어떤 선수의 경우 한꺼번에 11개의 똑같은 다이아반지를 사는 것을 봤다. 자신은 1개를 끼고, 나머지 10개는 자신이 관리하는 여자들에게 각각 나누어준 것이다. 커플링이었던 셈이다. 한명의 남자와 10명의 여자. 그 여자들은 모두 그 선수를 자신의 ‘애인’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커플링을 끼고 있었으니까. 자신 이외에 또 다른 아홉명의 여자들이 자신과 똑같은 반지를 끼고 있으리라는 상상, 아마도 인간인 이상 쉽게 할 수 있는 생각은 아니었으리라.
여자들에게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 모두들 당연히 기분 나빠하는 것을 넘어서 엄청난 싸움이라도 벌어지겠지만, ‘그 대담한 선수’는 별로 걱정을 하지 않았다.
“그 여자들끼리 서로 알 일이 없잖아. 누군가가 고자질할 일도 없고. 하하”
녀석의 모습을 보면서 ‘나는 아직 순진해도 한참 순진해’라고 생각했다. 어쩌면 나 자신을 위로하는 것인지도 몰랐다.
앞에 앉아있던 명자씨는 늘 생글생글이었다.
“동이씨, 오늘, 우리 늦게까지 함께 있을까?”
명자씨는 나를 만날 때마다 늘 그런 요구를 했다. 당연히 함께 잠을 자자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나는 이제 섹스에 관한 문제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을 정도가 됐다. 서서히 ‘진짜 선수’가 되어가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렇게 호빠 생활이 거의 두 달로 접어가는 중에 은영씨와도 점점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그녀는 그간 전화를 걸어 미리 나를 지명한 뒤 호빠로 찾아오곤 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출근을 하자 백 마담이 나에게 이야기했다.
“동이야, 은영씨 왔다. 룸에 혼자 있으니까 빨리 들어가 봐.”
‘어? 보통은 예약을 하고 오는데 오늘은 웬일이지?’
그날따라 그녀의 얼굴은 더욱 창백해 보였다. 내가 옆에 살며시 다다가 앉으며 말했다.
“갑자기, 무슨 일이야? 연락도 없이”
그녀는 별말 없이 술을 따라서 연거푸 원샷을 하기 시작했다.
‘무슨 일이 있는 걸까…?’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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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