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가 신종업소 유통기한 얼마나 되나

고객 ‘사정’ 안 봐주면 그 길로 끝!

유리방·프리허그방·야설방 사실상 1년 못가 폐업
호기심에 찾던 손님도 ‘마무리’ 없으면 발길 끊어

신종업소가 끊임없이 문을 열고 닫는 강남 유흥가에는 묘한 법칙이 있다. 결국은 고객의 ‘사정(射精)’을 봐줘야만 장수할 수 있다는 것. 업소를 찾는 남성 대부분이 ‘마무리’를 해야만 만족감을 느끼는 이유에서다. 유사성행위 없이 지금까지 살아남은 업체는 2008년 국내 첫 선을 보인 ‘키스방’이 유일하다. 하지만 일부 키스방의 경우, 유사성행위는 물론 성매매까지 제공해 단속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이후 키스방의 아성을 이어받아 유사성행위 불가능을 전제로 나름 건전함을 콘셉트로 한 유리방·프리허그방·야설방 등이 생겨났지만 대부분 1년을 넘기지 못하고 폐업하고 말았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대한민국 남성들이 룸살롱을 비롯한 밤문화를 즐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소위 말하는 ‘2차’ 때문이다.

성매매 특별단속이 시작되기 전에는 어느 지역에서든지 집창촌을 흔히 볼 수 있었지만 단속이 시작되면서 집창촌은 와해됐다. 이후 풀살롱, 구미식, 북창동식 등 2차를 해결할 수 있는 룸살롱 시스템이 속속 등장했고, 대딸방, 입싸방, 안마시술소, 휴게텔, 인형방, 페티시 클럽 등 유사성행위 업소가 경쟁적으로 생겨났다. 시스템은 저마다 달랐지만 결국 직접적인 성관계 없이 남성의 사정을 돕는다는 부분에서는 일맥상통하는 업소들이다.

건전한 밤문화는 없다

유사성행위 업소는 그야말로 승승장구 했다. 직접적인 성관계에 길들어 있던 남성들은 누군가가 대신 자위행위를 해주는 듯한 유사성행위 업소의 매력에 푹 빠졌다. 게다가 성적 소수자라고만 생각했던 페티시 클럽이 대중화 되면서 펨돔, 펨섭 등 SM 플레이를 통해 새로운 성적 판타지를 경험하기도 했다.


하지만 유사성행위조차 경찰의 단속대상에 오르자 사람이 아닌 인형을 대상으로 한 ‘인형방’이 문을 열었다. 남성들의 ‘사정’ 욕구를 채울 수 있는 탈출구는 어떻게든 생겨나고 있었던 것. 하지만 대화나 교감을 나눌 수 없다는 인형방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유사성행위를 하지 않으면서 인간적인 교감을 느낄 수 있는 업체. 2008년 키스방은 그렇게 국내에 들어왔다. 일본에서 유입된 키스방은 오픈 초기 대단한 성업을 이뤘고, 그 명성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애인모드로 일관하며 탈의를 하지 않은 채 키스와 스킨십은 허용한다. 하지만 유사성행위는 물론 2차는 절대 금물이다.

‘사정’에 약한 우리나라 남성들에게 과연 인기를 끌 수 있을까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기도 했지만 키스방을 찾는 남성들은 지금도 여전히 많다. 키스방이 인기를 끌면서 일부 키스방에서는 유사성행위는 물론, 성매매까지 나가기도 했지만 결국 살아남은 키스방은 초반에 정립한 나름의 룰을 제대로 지킨 키스방 들이었다.

대한민국 밤문화를 책임지는 업소 가운데 유사성행위를 하지 않고도 유일하게 살아남은 업소가 ‘키스방’인 것. 키스방의 성공에 힌트를 얻은 업주들은 키스방을 능가할 만한 아이템 찾기에 몰두했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유리방과 프리허그방·야설방 등이다.

유리방은 유리를 사이에 둔 남녀가 서로의 몸을 보여주면서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운영됐고, 프리허그방은 키스방 시스템에서 ‘키스’만을 뺐다. 야설방은 사방이 거울로 둘러싸인 방안에 남녀가 음담패설을 나누는 시스템이다.

운영 초반에는 호기심에 찾는 남성들이 제법 됐다. 유리방은 남녀 사이가 유리로 가로막혀 있어 서로를 훤히 볼 수 있으면서도 직접적인 스킨십은 장소를 옮겨야 했고, 프리허그방은 ‘키스’조차 허락하지 않는 강경함으로 남성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야설방은 사방이 거울로 되어 있어 남성의 요구에 따라 여성이 조금만 자세를 바꿔도 여러 각도에서 여성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통했다.

하지만 이들 ‘방’들은 오래가지 못했다. 초반에는 호기심으로 업소를 찾는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남성들은 결국 ‘본전’ 생각이 간절했다. 비슷한 돈을 주고 업소를 찾았을 때 보고만 마는 혹은 얘기만 하고 마는 업소들은 특별한 메리트가 없었다. 남성 욕구의 기본인 ‘사정’의 본능을 채울 수 없었던 것.


결국 이들 ‘방’들은 점점 고객들이 원하는 쪽의 서비스를 시작했고, ‘자플’로 시작한 마무리는 추가요금을 더 낼 경우에 한해 ‘핸플’까지 이어졌다. 키스방의 아성을 무너뜨리고자 나름 건전한 콘셉트를 밀고 나가려던 유리방과 프리허그방이 오히려 키스방에서는 하지 않는 서비스로 밤문화 업소의 경계를 무너뜨린 것.

이렇게 되면서 오히려 대딸방, 휴게텔 등의 유사성행위업소와 차별성을 잃게 됐고, 그 이름은 유명무실해졌다. 야설방의 경우, 아직 폐업선언을 한 것은 아니지만 상황은 비슷하다.

야설방 역시 오픈 초기 상당한 인기를 모았다. 하지만 식상함을 느낀 남성들의 발걸음은 점점 줄었고, 업주 입장에서 손님을 끌기 위해서는 다른 업소와 같은 서비스를 하지 않으면 안됐다. 결국 ‘자플’ ‘핸플’ ‘펨돔’ 서비스까지 시작하게 됐고, 다른 업소와 다르지 않은 서비스가 진행되자 여성 매니저들이 이를 문제 삼기 시작했다.

건전함을 방패삼아 업소에 출근하던 여성 매니저들이 서비스가 격해지자 출근을 꺼리게 된 것. 실제 현존하는 야설방은 여성 매니저가 한 명 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야설방 업주는 “문 닫을 날만 기다리는 상황이다. 초반에는 장사가 잘 됐지만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맞추다보니 매니저가 부족한 상태에 이르렀다. 결국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업소는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결국은 남성만족이 최고

수많은 업소가 문을 열고 닫지만 결국 살아남는 업소는 ‘2차’ 혹은 ‘유사성행위’가 가능한 업소이기 때문에 좀 더 어두운 곳에서 좀 더 자극적인 서비스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대부분 유흥 관계자들은 “선보일 만한 업소는 거의 다 나왔다”고 말한다. 룸살롱의 경우 ‘초이스의 변화’가, 유사성행위 업소의 경우 ‘서비스의 변화’가 남성 발걸음을 좌지우지 하는데 더 이상 변화시킬 만한 아이템은 당분간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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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정부 정조준’ 감사원 최후의 발악 막전막후

‘문재인정부 정조준’ 감사원 최후의 발악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 이후 새 대통령을 뽑아야 하는 미묘한 시기에 사정기관의 칼끝이 문재인정부를 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들 기관에 대해 ‘바람이 불기도 전에 눕는다’고 비판한다. 권력의 향방에 따라 행보를 달리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과도기’ 상황에 놓여있다. 전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이하 헌재)의 탄핵안 인용으로 파면됐고 새 대통령은 아직 뽑히지 않았다. 헌법은 대통령 궐위 이후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대통령 권한대행이 존재하긴 하지만, 한정된 권한만을 행사할 수 있기에 우리나라는 이른바 ‘반쪽짜리 정부’ 상태에 있는 셈이다. 새 정부 앞두고… 대선 정국이 시작되면 국가기관에 종사하는 공무원의 움직임은 느려진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이전 정부와 180도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 보고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 형태로 직에서 물러나면서 다음 정부는 여느 정부보다 ‘전 정부 지우기’에 몰두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상황서 새로운 정책을 펴거나 기존 정책을 발전시키는 행보는 무의미하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사정기관은 말할 것도 없다. 선거에 미칠 영향 때문에라도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편이다. 특히 유력 후보와 관련한 사건은 대선 이후로 미루는 경우도 허다하다. 자칫하다가는 ‘선거 개입’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 이번 대선은 선거 기간이 짧아 국민의 빠른 판단이 필요하다. 작은 사건이 대선에 나비효과를 일으킬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검찰과 감사원의 움직임이 심상찮다. 후보를 직접 겨냥한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전 대통령이 표적이 됐다. 이전부터 해온 수사와 조사의 결과를 내놓는다고 하기엔 시기가 미묘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달 24일 검찰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2021년 12월 시민단체 고발 이후 3년5개월여 만이다.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의 사위였던 서모씨의 항공사 특혜 채용 의혹 등을 수사해 왔다. 서씨가 취업했던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의원도 뇌물공여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문 전 대통령의 딸인 다혜씨와 서씨는 기소유예 처분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다혜씨, 서씨와 공모해 이 전 의원이 실소유한 이스타항공의 해외법인 격인 타이이스타젯에 서씨를 임원으로 채용하도록 했다. 서씨는 2018년 8월 취업 이후 2020년 3월까지 타이이스타젯에서 급여로 약 1억5000만원, 주거비 명목으로 6500만원을 받았다. 집값 통계 조작 결과 발표 청와대 외압 정황도 나와 검찰은 서씨의 취업으로 문 전 대통령이 그간 다혜씨 부부에게 주던 생활비 지원을 중단한 점을 들어 문 전 대통령이 이 금액만큼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을 봤다고 판단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검찰의 문 전 대통령 기소 직후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 의원은 “터무니없고 황당한 기소”라며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보복성 기소”라는 문 전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정부 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문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린다. 그는 “법정서 진실을 밝히는 것을 넘어 검찰권이 얼마나 어처구니없이 행사되고 남용되고 있는지 밝히는 계기로 삼겠다”며 “수사권 남용 등 검찰의 불법행위에 대해 형사 고소하는 것은 물론, 검찰을 개혁하는 기회로 여기겠다”는 발언도 내놨다. 검찰 기소에 앞서 감사원도 문정부에 대한 감사 결과를 내놨다. 문정부 임기 동안 부동산 등 국가 통계를 광범위하게 조작했다는 내용이다. 특히 청와대와 정부가 통계 작성 기관 등에 압박을 가한 사실도 드러나 충격을 안겼다. 지난달 17일 감사원은 ‘주요 국가 통계 작성 및 활용실태’ 감사보고서를 공개했다. 전국 주택가격 동향 조사(주택통계), 가계동향 조사(소득통계), 경제활동인구 조사(고용통계) 등을 감사한 자료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대통령비서실(11명)·국토교통부(7명)·한국부동산원(7명)·통계청(6명) 등 총 31명에 대해 징계 요구(14명)·인사자료 통보(17명) 등 엄중 조치하는 한편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통계청 등에 통계의 정확성·신뢰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관련 업무를 철저히 하도록 제도개선 통보 및 주의 요구를 처분했다. 검찰 기소 왜 지금? 감사원은 2023년 9월 대통령비서실·국토부·통계청·한국부동산원(이하 부동산원) 소속 22명 가운데 일부 주요 관련자에 대해서는 검찰에 수사 의뢰한 바 있다. 당시 장하성·김수현·김상조·이호승 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및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황덕순 전 일자리수석, 홍장표 전 경제수석, 강신욱 전 통계청장 등이 수사 의뢰 대상에 포함됐다. 감사원에 따르면 청와대와 국토부는 주택 가격에 대해 부동산원에 ‘통계 결과를 미리 알고 싶다’며 사전 제공하도록 지시했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 통계 결과를 임의로 수정하고 통계 개선 명목으로 표본 가격을 조작하는 등 통계 왜곡을 은폐했다. 이렇게 집값 관련 통계 수치를 조작한 사례는 감사원 확인 결과 102건에 달했다. 청와대와 국토부가 부당한 외압을 행사한 구체적인 정황도 드러났다. 감사원에 따르면 외압은 2018년 1월 서울 양천, 성남 분당의 주택 매매 가격 주간 변동률 왜곡 등에 처음 시작됐고, 2018년 하반기 부동산시장이 요동치자, 객관적 근거도 없이 특정 지역 개발계획 철회 등 정부 발표 내용이 시장 안정에 효과를 준 것처럼 통계에 반영토록 요구했다. 감사원은 “국회·언론은 국정감사 등에서 주택 가격 동향 조사 변동률 등이 시장 상황 및 민간 통계 등과 다르다며 통계의 정확성·신뢰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으나 개별 표본 가격 등 구체적인 통계자료는 공개되지 않아 표본 가격이 시장가격과 격차가 벌어진 사실은 외부에 드러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감사원 감사 결과 문정부가 핵심 정책의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통계를 조작한 사실도 드러났다. 문정부는 출범 때부터 ‘소득 주도 성장’을 일관되게 밀어붙였다. ‘양질의 일자리 만들기’도 정부 주도로 진행했다. 문제는 그 효과를 정부 차원에서 왜곡했다는 점이다. 감사원에 따르면 통계청은 2017년 각각 2·3·4분기 가계소득을 가집계한 결과 전년 대비 감소로 확인되자, 정당한 절차 없이 표본 설계에 없는 가중값을 임의로 적용해 가계소득을 증가시켰다. 부동산·고용 다 건드렸다 소득 불평등과 관련해서도 ‘마사지’가 들어갔다. 청와대는 2018년 1분기 소득5분위 배율이 역대 최악(5.95)으로 나타나자 통계청에 개인정보 등이 포함된 통계자료를 사전 제공하도록 부당한 지시를 했다. 또 한 노동연구원에 ‘최저임금 인상으로 개인별 근로소득 불평등 개선’으로 보고·발표하도록 지시했다. 통계청은 청와대 지시에 따라 통계자료 제공 관련 보도 설명 자료 등을 사실과 다르게 작성·발표했다. 감사원 결과가 나온 이후 정치권은 들끓었다. 국민의힘은 ‘국기 문란 범죄’라고 주장했고 민주당은 감사원의 ‘표적 감사’라고 맞섰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 모든 실패를 통계 조작으로 감추고 국민의 고통 위에 거짓의 탑만 쌓아 올렸다. 거짓의 탑이 무너지려고 하자 최재해 감사원장을 탄핵했다”며 “한술 더 떠서 이재명은 감사원을 민주당 자신들이 장악한 국회 아래로 이관해 손아귀에 틀어쥐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한준호 최고위원은 “표본도, 지수 작성 방식도, 자료 수집 방식도 다른 통계를 동일선상에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이 상식 중의 상식”이라며 “이미 전 정권이 돼버린 윤석열정권의 잔당들이 전 정권(문재인정부)의 숨통을 기어이 끊어놓겠다는 의지가 부른 희대의 사건”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이 감사 결과를 발표한 시기도 지적했다. 한 최고위원은 “윤석열정부 출범 4개월 만에 착수한 감사를 새 정부 수립을 불과 47일 앞둔 때에 마무리한 저의가 대체 무엇인가”라며 “대통령선거에 개입하겠다는 저열한 의도가 있지 않고서야 이런 짓을 할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감사원이 의도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북한 GP 파괴 두고도 수사 요청 민주 “해체 준하는 개혁” 반발 감사원은 지난달 24일에도 문정부 당시 군 인사 6명을 수사해달라 요청했다. 이들은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북한이 파괴한 북한군 최전방 감시초소(GP)에 대한 우리 측의 불능화 검증을 부실하게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경두·서욱 전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국방부·합동참모본부 관계자들이 수사 요청 대상자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2018년 체결한 9·19 군사 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DMZ) 내 GP 10개씩을 파괴하고 1개씩은 원형을 보존하면서 병력과 장비를 철수시킨 뒤 상호 현장 검증을 실시했다. 당시 군 당국은 북한군 GP 1개당 총 7명씩 총 77명으로 검증단을 파견해 현장 조사를 한 뒤 북한군 GP가 완전히 파괴됐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북한군 GP 지하시설의 존재 가능성이 제기됐다는 점이다. 우리 군 당국이 이 부분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나왔다. 전직 군 장성 모임인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은 지난해 1월 이 내용을 포함한 북한군 GP 불능화 검증 부실 의혹에 대한 공익 감사를 청구했다. 그 결과가 이번 감사원의 수사 요청인 셈이다. 검찰의 문 전 대통령 기소와 감사원의 연이은 문정부 ‘공격’에 민주당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검찰과 감사원이 노골적으로 대선에 개입하며 ‘신 관권선거’를 주도하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민주당 조승래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25일 국회 소통관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검찰이 문 전 대통령을 기소하고 감사원이 북한의 GP 파괴 관련 결과를 내놓은 이후다. 조 수석대변인은 “권력기관이 이제 대통령선거에까지 사실상 개입하고 있으니 기가 막힐 따름”이라며 “마지막까지 내란 우두머리 윤석열의 졸개이기를 자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내란 세력이 벌이는 최후의 저항을 국민과 함께 막아내고 내란 세력을 철저히 뿌리 뽑아 국민 주권을 돌려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대세 영향 미칠까? 앞서 민주당은 집값 등 통계 조작 관련 감사원 발표 이후 ‘해체에 준하는 개혁 대상’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 전 정권 탄압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서 나온 발언이다. 민주당은 “독립 기관이라는 존재 가치를 상실한 채 내란 옹호 기관이라는 오명을 안은 감사원에 닥칠 결말은 하나뿐”이라고 말했다. 12·3 비상계엄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도 문정부 표적 감사, 윤정부 부실 감사 등을 이유로 최재해 감사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다. 헌재가 탄핵안을 기각해 최 원장은 직무에 복귀했으나 감사원장이 국회로부터 탄핵 소추당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