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 전설의 호빠선수 ‘레드모델바’ 대표 김동이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①

“사실 내 꿈은 연예인이었다”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천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낸다. <일요시사>는 김 대표의 책 발행에 앞서 책 내용을 단독 연재한다.
<편집자 주>


“동이야, 너도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지 않냐?”
“하룻밤에 50만원 이라고? 침이 꼴깍 꼴깍 넘어갔다”

■병구의 제안

오랜만에 만난 병구는 나보다는 훨씬 신수가 좋아보였다. 무명모델인 나로서는 쉽게 살 수 없는 고급 양복에 값비싼 시계를 차고 있었고, 거기에 무언가 말할 수 없는 여유로움까지 곁들여있는 듯 했다. 언제까지나 나와 같은 무명모델의 처지라고 생각했던 병구. 그래서 늘 녀석을 만나면 신세한탄도, 돈에 대한 아쉬움을 이야기하는 것도 거리끼지 않았다. 하지만 분명 오늘만큼은 병구와 나는 전혀 다른 곳에서 전혀 다른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처럼 느껴졌다. 병구가 소주를 따르며 이야기했다.

“그렇게 언제까지나 무명으로 있어서 돈이나 벌겠냐?”
나라고 그거 모르겠냐, 라는 말이 목구멍까지 올라왔지만 차가운 소주로 다시 가슴 깊이 눌러 내렸다. 마치 껌을 씹듯 곱창을 질겅질겅 씹던 병구가 다시 소주병을 내밀었다.
“동이야, 너도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지 않냐?”

소주를 애써 넘기듯 인상을 찡그렸지만 이미 내 귀는 병구의 말에 솔깃해지기 시작했다.
“호스트 바라고 하는 건데 말이야… 너 정도면 하루에 5~6방은 뛸 수 있을 것 같은데. 아마 하룻밤이면 지금 네가 하는 일 한달 치 돈은 벌 수 있을 걸?”
사실 내 꿈은 연예인이었다. 그렇게 꾸역꾸역 돈 안 되는 모델 일을 하고 있었던 것도 결국 연예인이라는 가슴 뛰는 꿈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그 꿈은 고등학교 때부터 시작됐었다.

내 꿈을 듣자 아버지가 하신 행동은 한참동안 사용하지 않아 방구석에 처박혀 있던 몽둥이를 집어 드는 일이었다. 그 길로 집을 뛰쳐나온 뒤 밤이 되어야 겨우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집에 들어갔었다. 그 이후로 집에서는 단 한번도 ‘연예인’이라는 말을 할 수 없었다. 심지어 아버지가 계실 때면 TV의 연예오락방송을 보는 것도 눈치가 보일 정도였다.

화학과 2학년, 화려한 무대조명과 팬들의 우레와 같은 박수를 꿈꾸던 내가 원소주기율표를 외워야 했으니 그 답답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결국 대학은 자퇴를 하고 다시 내 꿈을 찾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길은 철없는 고등학생이 생각하던 환상하고는 멀어도 한참 멀었다. 병구를 만난 건 시골에서 50만원을 들고 처음 서울에 왔을 때였다. 대학교를 자퇴한 나는 난생 처음 모델 일을 하는 현장에 갈 수 있었다. 당연히 군중의 한 사람이었다. 병구는 그때 내 옆에 있었던 또 다른 군중이었다.

“동이야, 한잔 더 받아봐”
처음 만날 때만 해도 별로 술도 못 마시던 녀석이 술이 많이도 늘었다.
“그런데 호스트 바가 뭐냐?”
순진한 척이 아니라, 정말로 그때만 해도 호스트 바라는 것 자체를 몰랐다. 병구의 말에 따르면 일은 지극히 단순했다. 첫째, 여자 손님과 놀아준다. 둘째, 여자 손님에게 돈을 받는다. 세상에 그렇게 쉬운 일도 있었나?

하루에 버는 돈은 30만원에서 40만원이라고 했다. 일주일에 6일 정도 일하는 걸로 치면 한달에 700만원에서 1000만원. 지금으로부터 15년 전의 일이다. 정말로 돈 걱정은 없을 듯 했다.
“병구야, 근데 그거 법으로는 뭐 문제되는 거 없는 거냐?”

“그럼 임마, 비상구가 있잖아. 뭔 일이 있으면 그쪽으로 도망가면 돼. 그런 건 괜찮으니까 나만 믿어”
드디어 나에게도 기회가 온 걸까? 하지만 연예인에 대한 꿈을 접고 싶지는 않았다. 그냥, 잠시 돈이 없으니까 돈을 벌 뿐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하기 싫거나, 또다시 연예인이 되기 위해서라면 언제든 호스트 바는 그만두면 되는 거니까.

■ 첫 출근, 첫 초이스

다음 날 첫 출근을 하기로 했다. 입고 갈 옷은 많았다. 모델 일 하면서 늘었던 것은 옷 밖에 없는 것 같았다.
“그럼, 오늘부터 열심히 해보자고, 이름이 동이?”
백마담이라고 했다. 병구에 따르면 이 업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마담 중의 한명이었다. 건물 지하에 있던 호빠는 10개 정도의 룸을 갖추고 있었다. 당시로서는 꽤 큰 편에 속했다. 어색한 인사를 하고 전체 미팅이 시작됐다. 백마담이 이름을 부르며 돈을 나눠주기 시작했다. 어제 일을 했던 ‘선수’들이 번 돈을 나눠준다고 했다.

“백호!… 반성해라. 자, 8만원. 어제 한 테이블 밖에 못 들어갔지?”
“영두 … 계속해서 이렇게 할 거면 그냥 노가다나 알아봐라”
“영철이!… 자, 40만원… 맞지?”
“윤호는 50만원이고… 수고했어!”

하룻밤에 50만원이라고? 침이 꼴깍꼴깍 넘어갔다. 머릿속에서는 빠른 속도로 계산기가 찍히고 있었다.
‘능력에 따라 돈을 버는 곳, 아니, 능력만 있다면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구나!’
새벽 2시. 남들은 잠을 잘 시간이지만, 이곳 호빠 선수들에게는 지금부터가 일의 시작이다. 내 인생 최초의 초이스가 시작됐다. 각조는 3명씩 짝지어져 있었고, 나는 그 중에서 7조에 속했다.

단 세 명의 여자 손님이 자신의 파트너를 선택하기 위해 무려 20여명이 넘는 사람을 본다는 이야기다. 3조, 4조, 5조에 이어 드디어 6조가 룸으로 입장했다.안에서는 자신의 이름을 크게 외치는 소리가 들렸다. 가슴이 뛰기 시작했다. 이제 곧 있으면 내가 저 룸에 들어간다. 그리고 여자들 앞에 서야 한다. 그런데 모든 것은 순식간에 지나갔다. 어떻게 인사를 했는지도 모르고, 손님들 앞에서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았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이미 나는 선수 대기실에 와 있었고 다만 가슴이 여전히 뛰고 있다는 사실만을 느낄 수 있었다. 백마담이 다시 대기실로 와서 무슨 소리를 떠드는 것 같았다.

“1조 3번, 4조 1번, 7조 2번, 입실하자”
누군가 다시 주섬주섬 백마담 곁으로 가는 것 같았다.
“7조 2번, 왜 안 나오냐. 한번 부르면 좀 잽싸게 튀어나와라”
옆에 있던 어떤 선수가 내 허리를 찔렀다.
“너 아냐? 제일 마지막에 두 번째에 서 있었잖아”
“어, 그런 거 같긴 해…”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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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