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기업 ‘하도급 후리기’ 고발

상생 나몰라…너무한 슈퍼 갑질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상생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지만 뿌리 깊은 갑을문화의 폐해는 여전하다. 힘을 가진 자는 약자를 핍박하고 구석으로 몰린 약자는 별다른 선택지조차 넘겨받지 못한 채 나락으로 떨어지는 게 다반사다. 나약한 하도급업체를 상대로 전형적인 갑의 논리를 행사한 진흥기업 역시 예외는 아니다.


토목·건축·플랜트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진흥기업(대표 차천수)은 2015년 기준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43위에 이름을 올린 효성그룹 핵심 계열사다. 지난해 매출액은 약 6400억원. 이미 ‘해링턴플레이스’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앞세워 건설업계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했다. 한 때 자금난에 처했지만 조만간 워크아웃을 졸업할 거란 희망 섞인 전망도 흘러나온다. 그러나 최근 군산에서 불어 닥친 예상치 못한 악재가 진흥기업을 당황스럽게 만들고 있다.

고래들 싸움

전라북도 군산시 내초동 일대에서는 ‘군산 비위생매립장 정비사업’이 한창 진행중이다. 272억원이 투입된 이 사업은 비위생 매립에 의한 환경오염 최소화 및 주변 생활환경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2016년 4월 완료 예정이다. 이 사업을 수주한 진흥기업은 주도적으로 공사를 이끌어왔다.

별 탈 없던 공사현장에 갑자기 암운이 드리워진 건 추석을 앞둔 시점에서였다. 지난달 23일 진흥기업은 정비사업에 참여한 하도급업체들에게 일방적인 공사 일시 중단을 통보한다.

진흥기업은 공사 중단의 원인 제공자로 군산시를 지목했다. 발주처인 군산시와 도급계약을 맺고 공사를 진행중인 상황에서 발주처가 자금을 지원하지 못해 어쩔 수 없이 공사를 중단했다는 게 주된 이유다. 그사이 공사 완료 날짜도 반년 가량 늦춰졌다.

사전에 진흥기업으로부터 공사 중단과 관련해 어떤 언질도 받지 못한 하도급업체들은 뜻밖의 소식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공사에 참여한 하도급업체 직원 수십명은 사실상 실직상태로 내몰렸고 장비들은 그대로 가동을 멈췄다.

반면 현장에 투입된 진흥기업 물자는 노트북 2대, 전화 2대, 인력 2명이 전부였다. 피해는 고스란히 하도급업체들의 몫이었다.


실제로 하도급업체 A사는 시가 30억원이 넘는 장비를 투입한 상태에서 현재까지 심각한 금전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 다른 하도급업체 B사 역시 장비는 계속 세워놔야 하는 상황인데 공사 투입일은 극히 적다며 불만이 가득하다.

참다못한 하도급업체들이 진흥기업에 불만을 최고조에 달한 당연한 처사였다. 무엇보다 공사를 재개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인 결정을 내린 채 별다른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공분을 사기에 충분했다.

물론 공사 중단의 일차적 책임은 군산시에 있고 이 같은 사실을 군산시 내부에서도 충분히 숙지한 상황이었다. 군산시가 내년 1월 초 밀린 공사비 지급을 약속하고 공사 속개를 바랬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러나 결국 진흥기업과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실패했다.

보다 못한 지역 건설사 한곳이 올해 말까지 자신들이 책임지고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나섰지만 이마저도 결론이 나지 않았다. 하도급업체들은 이 과정에서 진흥기업이 사실상 공사 중단 의지를 꺾지 않았던 게 주된 요인이라고 보고 있다.

그 사이 진흥건설이 공사를 속개하지 않는 이유를 두고 전혀 다른 소문마저 돌기 시작했다. 군산시와 진흥기업 간 알력 다툼에 애꿎은 하도급업체들이 피해본다는 성토가 제기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지난 2012년 9월 진흥기업은 전북 군산시가 지난 6일 발주한 ‘군산 해망동 보금자리주택 건립사업 공사’에 신성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설계에서 수주까지 일괄 진행하는 턴키방식으로 공사를 수주했다. 공사비 319억원이 투입되는 이 공사는 약 2년2개월간 지상 15층 5개동, 총 483가구를 건설하는 대단위 사업이었다.

그러나 시작부터 삐걱거렸다. 문제는 돈이었다. 낙찰에 성공했지만 진흥건설은 정작 별다른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 몰렸고 군산시에게 변경승인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군산시는 진흥건설의 요구를 거절했고 여기서 양측은 갈등을 겪게 된다.


일부에서는 비위생매립지 정비사업 공사 중단을 해망동 보금자리 주택건립 공사와 연관짓고 있다. 군산시와 대립각을 세운 진흥기업이 자금 미지원을 핑계로 이참에 힘겨루기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진흥기업은 이 같은 소문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규성 진흥기업 현장소장은 “해망동 건과 이번 건을 엮는 건 말도 안되는 일”이라며 “각 사업별 진행 주체가 다른데 둘을 같은 선상에서 놓고 보는 건 잘못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군산 현장 일방적으로 공사중단 통보
발주처 핑계로 대금 지급도 차일피일

다양한 의혹이 확산되는 사이 그동안 하도급업체에 진흥기업이 취한 강압적 태도가 순식간에 수면위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달리 말하자면 진흥기업에 대한 하도급업체들의 불만이 폭발했다고 볼 수 있는 사안이다.

하도급업체들이 가장 목소리를 높인 건 공사대금 결제 방식이었다. 지금껏 진흥기업은 하도급업체에 공사대금으로 어음을 발행해왔다. 어음은 전달 공사대금을 익월 말 계산하는 형식이었다. 그러나 이 어음은 4개월 기한이었다. 사실상 하도급업체들이 어음을 현금으로 융통하려면 5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한 셈이다.
 

게다가 진흥기업은 하도급업체들에게 약속한 어음할인수수료마저 지급하지 않았다. 일부 하도급업체는 진흥기업이 차일피일 미루며 약속을 지키지 않아 현재까지 어음할인수수료만 8000만원에 육박한 상황이다.

문제는 이 같은 금전적 피해를 하도급업체들이 보상받기 까다롭다는 데 있다. 하도급업체들은 계약 당시 진흥기업과 하도급계약이 아닌 기술용역계약을 맺고 공사에 투입됐다.

통상 하도급계약 이후 하도급업체가 부당한 대우에 처하면 하도급법 위반 수위에 따라 최대 3배까지 손해배상이 이뤄진다. 그러나 기술용역계약은 법의 테두리 밖에 있다. 하도급업체들은 진흥기업이 기술용역계약을 강제한 이유를 여기서 찾고 있다.

즉, 처음부터 자신들은 하도급계약을 원했지만 진흥기업이 기술용역계약을 줄기차게 요구했고 이 모든 게 어음할인수수료를 비롯해 불공정계약으로 엮일 수 있는 여건을 사전 차단하기 위함이라는 주장이다.

A사 관계자는 “공사대금이라도 제대로 줬으면 이해하겠지만 그것도 아닌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공사를 중단하니 황당할 따름”이라며 “진흥기업이 워크아웃인 상황이라 어음 가치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데 약속한 어음할인수수료를 줄 생각조차 안한다”고 언급했다.

반면 진흥기업측은 어음할인수수료를 지급을 요구하는 하도급업체들과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술용역계약을 체결했고 어음할인수수료를 자신들이 지급한다고 약속했다는 하도급업체의 주장은 해석의 여지가 있다는 애매한 답변이었다.

다만 공사 재개의 필요성은 자신들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11월중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준비과정을 거치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하도급업체들은 지금껏 공사 재개와 관련한 어떤 입장도 전달받지 못한 상황이다.


게다가 진흥기업은 병(하수급인)→을(수급인)→갑(발주자)의 단계로 순차를 띄는 일반적인 세금계산서 발행과 달리 역순차 방식으로 하도급업체들에게 세금계산서를 전달한 것으로 드러나 세금 탈루 의혹마저 받고 있다.

이를 두고 진흥기업 관계자는 “전자세금계산서가 등장한 이후 최근 건설사들 사이에서 통상적으로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명했지만 하도급업체들은 의혹을 거두지 않는 상황이다.

등터진 새우들

한편 진흥기업은 효성그룹 계열사 가운데 피소 소송 건수와 소송가액이 가장 많은 곳으로 나타났다. 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에 따르면 올해 반기 보고서를 제출한 효성그룹 5개 계열사의 6월 말 기준 피소 소송건수는 총 61건, 소송가액은 1468억 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특히 진흥기업의 피소건수와 소송가액은 각각 32건, 677억9000만원으로 계열사 5곳 중 가장 많았다. 계열사 중 덩치가 가장 큰 (주)효성보다도 잡음이 많았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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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