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사외이사 해부 ‘막강 라인업’ 베스트

힘 꽤나 쓰는 양반들 다 채갔다

[일요시사 경제팀] 한종해 기자 = 평균연령 59.3세. ‘아니오’를 모르는 ‘예스맨’. 이사회당 1000만원의 수당. 기업의 ‘방패막이’ 사외이사들의 면면이다. 3월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대기업들의 사외이사 모시기가 한창이다. 검찰이나 공정위, 국세청, 감사원은 물론 정부 요직 출신의 주요인사들이 ‘꽃보직’에 안착하고 있다. 주요그룹들의 사외이사 막강 라인업을 들여다봤다.

 
3월은 주주총회 시즌이다. 재계는 고위 관료 출신 인사들에게 사외이사라는 ‘카드’를 꺼내들며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검찰이나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감사원 등 이른바 권력기관 인사들이 줄지어 대기업 사외이사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 
 
재벌 그룹 중 가장 적극적으로 사외이사 보강에 나선 곳은 두산그룹이다. 두산그룹은 상장사 6곳 중 4곳에서 관료 출신의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나머지 2곳 역시 기존 관료 출신 사외이사를 두고 있다.

자존심 없나
예스맨 전락
 
두산인프라코어는 오는 27일 열릴 정기주총에서 한승수 전 국무총리,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박병원 전 대통령 경제수석 비서관, 김대기 전 대통령 정책실장 등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기존 사외이사로 국무총리실 실장을 거친 권태신 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부위원장과 윤세리 전 부산지검 검사(현 율촌 대표변호사), 이재훈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 3명을 두고 있다. 이들 중 윤 전 검사와 이 전 차관은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같은 날 주총을 여는 두산중공업은 김동수 전 공정거래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기존 3인의 사외이사 중 2인이 관료 출신이다. 송경순 전 경제기획원 경제기획국 사무관과 차동민 서울고법 검사장이 그들이다. 
 
 
두산은 지난달 25일 두산건설 사외이사에서 중도 퇴임한 이종백 전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을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한다. 기존 사외이사 6명 중 관료 출신은 절반인 3명으로 김창환 전 부산지방국세청장, 서대원 전 국정원 해외담당 1차장, 송광수 전 검찰총장 등이다.  
 
이번 주총에서 신규 사외이사 선임을 하지 않는 두산엔진은 정구영 전 검찰총장과 박범훈 전 대통령비서실 교육문화수석 등 관료출신 사외이사 2명을 두고 있다. 두산엔진의 사외이사진은 모두 6명이다. 이종백 전 서울고등검찰청의 중도퇴임으로 사외이사진이 최종원 전 경제기획원 행정사무관, 김창섭 국세공무원교육원 원장, 함상문 전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원장 등 3명으로 줄어든 두산건설 역시 이번 주총에서 신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없다. 다만 김창섭 전 원장을 재선임할 예정이다.
 
고위관료 출신 외풍 방패막이로 영입
기업들 주총시즌 앞두고 모시기 경쟁
 
관료 출신 사외이사가 전무했던 오리콤은 올해 이동규 전 공정위 사무처장을 신규 선임한다.
 

삼성그룹은 삼성생명보험과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중공업, 삼성증권 등 계열사에서 관료 출신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하거나 재선임한다.
 
 
삼성생명보험은 윤용로 전 외환은행장과 김준영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를 새로운 사외이사 후보로 결정했다. 윤 전 은행장은 기업은행·외환은행장을 역임하기 전 금융감독위원회 감독정책2국 국장,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관료 출신이다. 이와 함께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박봉흠 이사와 올해 6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김정관 이사도 1년 연임될 예정이다. 박 이사는 기획예산처 장관, 김 이사는 지식경제부 제2차관으로 재직한 바 있다. 기존 사외이사인 이종남 이사는 증권감독원 부원장을 역임했다.
 
올해 임기 만료되는 사외이사 전원을 재선임할 예정인 삼성화재는 사외이사 4명 중 2명이 관료 출신이다. 문효남 사외이사와 손병조 사외이사는 각각 부산고등검찰청장, 관세청 차장 출신이다. 

“바쁘게 생겼네”
여기저기 러브콜
 
삼성카드는 박종문 전 대법관 재판연구관 및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를 영입한다.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송승환 사외이사의 빈자리를 박 전 부장판사가 채우게 되면 삼성카드의 사외이사 중 관료 비율은 25%에서 50%로 늘어난다. 기존 사외이사는 송승환 사외이사를 비롯 하영원 서강대 교수, 차은영 이화여대 교수, 양성용 전 금감원 국장이 맡고 있었다.
 
삼성중공업은 재정경제부 국고국장과 금융정보분석원장 출신의 유재한 전 한국정책금융공사 사장을 신규 사외이사로 내정했다. 삼성중공업에서는 곽동효 전 특허법원 법원장이 지난 2010년부터 사외이사로 활동 중이다.
 
삼성증권에선 이승우 전 금감위 부위원장을 새로 선임한다. 재정경제원 법무담당관과 통계청장을 거친 오종남 사외이사와 산자부 국장, 특허청 차장을 역임한 유영상 사외이사, 기획예산처 예상실 사회예산심의관과 대통령비서실 정책수석실 비서관 출신의 김성진 사외이사도 삼성증권에서 활동 중이다. 특히 김성진 사외이사는 중소기업청 청장과 해양수산부 장관까지 맡았던 관료 중의 관료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사외이사에 권력기관 출신을 대거 포진시켰다.
 
현대차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장과 대전지방국세청장을 거친 강일형 사외이사와 공정위 정책국 국장 출신의 임영철 사외이사 후임으로 이동규 전 공정위 사무처장과 이병국 전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신규 선임한다. 현대차에는 이들 외에 서울동부지방법원·서울고등법원 법원장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오세빈 사외이사가 활동하고 있다.
 
공정위, 국세청, 금감원…
청와대·검찰 인사들 인기
 

기아차는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한다. 기존 사외이사인 김원준 전 공정위 국장은 재선임하는 안건을 올리기로 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 출신의 남상구 사외이사와 홍현국 전 대구지방국세청장, 신건수 법무법인 KCL 고문 변호사, 김원준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 등이 사외이사로 활동 중이다. 신 변호사와 김 고문은 각각 서울고등검찰청 형사부장 검사, 공정위 경쟁정책국장과 사무처장을 지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명박정부 초기인 2009∼2011년까지 장관과 검찰총장으로 호흡을 맞췄던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과 김준규 전 검찰총장을 사외이사 후보로 선임했다. 3월 임기가 끝나는 이정수 전 대검찰청 차장 후임이다. 석호영 전 서울지방국세청 국장과 이동훈 전 공정위 사무처장은 재선임한다. 
 
현대제철은 무려 9년간 사외이사로 근무한 전형수 전 서울지방국세청장 후임으로 박의만 전 국세공무원교육원장을 사외이사로 새로 영입하고 기존 사외이사였던 정호열 전 공정위원장을 감사위원으로 초빙했다. 

화려한 이력들
바람 잘 막겠네
 
다른 그룹에 비해 사외이사 출신이 고르게 분포했던 SK그룹은 SK텔레콤과 SK C&C가 정부 출신 인사를 신규 선임하면서 무게추가 기울었다. SK텔레콤은 이재훈 전 지식경제부 2차관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SK텔레콤은 오대식 전 서울지방국세청장과 이재훈 전 산자부 차관이 정부 출신 사외이사다. 
 

SK C&C는 언론인 출신의 하금열 전 대통령실장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고 주순식 전 공정위 상임위원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하기로 했다. SK C&C는 사외이사 전원이 관료 출신이다. 전두환정부 시절 3대 중수부장을 지내며 역대 최장기간 재직 기록을 세웠던 한영석 전 법무부차관과 이용희 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공사, 이환균 전 국토부 장관 등이다.
 
이마트는 신세계그룹의 사외기사 기조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이마트는 주총에서 3명의 신규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1명을 재선임할 예정이다. 이마트 사외이사 4명 중 3명이 바뀌는 셈이다. 재선임 대상은 서울지방국세청장 출신의 전형수 사외이사다.
 
신규 선임 후보자에는 박재영 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성준 전 청주지검 차장검사,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 등이 올랐다. 최재붕 교수는 미래창조과학부 착용형 스마트기기추진단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임기를 마치게 될 기존 사외이사로는 보건복지부 차관 출신의 문창진 사외이사와 전 수원지방검찰청 검사장인 박영렬 사외이사, 전 감사원 감사위원인 박종구 사외이사가 있다.
 
신세계는 4명의 사외이사가 국세청, 감사원, 검찰, 공정위 출신이다. 국세청장 출신인 손영래 사외이사, 법무연수원장이었던 조근호 사외이사, 감사원장 직무대행이었던 김종신 이사, 공정위 부위원장이었던 손익옥 이사로 구성돼 있다.
 
신세계의 맞수 롯데그룹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롯데쇼핑은 6명의 사외이사 중 4명이 청와대, 금감원, 검찰, 국세청 출신이다. 대전지방국세청장 출신의 박동열 사외이사, 대검 감찰부장 출신의 김태현 사외이사, 대통렬비서실 민정수석실 국장 출신의 임삼진 사외이사, 금감원 감독정보국 법무실 팀장 출신의 백명현 사외이사가 그들이다.

○피아 총출동
퇴직관료 경로당
 
롯데그룹 전체를 봐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롯데그룹 8개 상장계열사 사외이사 29명 중 19명이 관료 출신이었다.
 
이밖에 현대백화점은 김형균 전 광주지방국세청장, AK홀딩스는 정중택 전 부장검사를 사외이사 후보에 올렸고 GS홈쇼핑은 구희권 전 국회사무장을 재선임하기로 했다. 한국제지는 김진표 전 재정경제부 장관을, 농심은 강경식 전 경제부총리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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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