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11월 대목 맞은 롯데제과 ‘빼빼로’

잘 팔리는 막대과자 ‘먹긴 먹나요?’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어느새 ‘국민과자’로 자리 잡은 빼빼로. 롯데제과의 오랜 효자상품이다. 특히 1년 중 11월은 롯데제과에게 대박의 달이다. 11월11일 ‘빼빼로 데이’ 덕분이다. 매년 11월이 다가오면 롯데제과는 온갖 포장으로 치장한 빼빼로를 묶음 판매한다. 올해도 과대포장, 교묘한 마케팅 상술, 모방 제품 등에 대한 논란을 피해가지 못할 전망이다.

빼빼로는 1983년 롯데제과가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 제품이다. 길쭉한 막대모양과 스틱형 과자에 초콜릿이 가미된 맛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출시 당시만 해도 200원이었던 오리지널 초코빼빼로는 현재 12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맛보다 포장

용량이 줄거나 가격이 올라도 롯데 빼빼로는 꾸준하게 팔리고 있다. 그간의 온갖 불황한파에도 빼빼로는 피해갔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일본 방사능 논란에도 불티나게 팔렸을 정도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빼빼로 시장규모는 약 1000억원대다. 매년 빼빼로 매출은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다. 불황과는 상관없는 모습이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해 빼빼로 매출은 2012년보다 51%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CU의 지난해 11월 빼빼로데이 행사기간 매출도 2012년보다 36% 많았다.

빼빼로 인기의 일등 공신은 빼빼로데이다. 빼빼로가 국민 과자로 올라선 것도 빼빼로데이 덕분이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실제 11월 매출은 롯데제과 매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9, 10, 11월 석 달 동안의 판매량이 연간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빼빼로데이 시즌에는 600억∼700억원치가 팔린다. 올해 롯데제과는 인기 아이돌그룹 엑소(EXO)를 내세워 TV광고 마케팅을 본격화했다. 기획제품들을 출시해 소비자층을 늘렸다.


롯데 빼빼로는 그 종류만 30가지가 넘는다. 크게 오리지널 빼빼로, 롱형 빼빼로, 종합선물형 빼빼로, NEW 빼빼로 4가지로 나뉜다. 오리지널 빼빼로에는 초코빼빼로, 아몬드빼빼로, 티라미스치즈빼빼로, 땅콩빼빼로, 화이트쿠키빼빼로, 딸기빼빼로, 하이멜론빼빼로, 스키니빼빼로 등이 있다. 이 밖에 대부분의 빼빼로는 포장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빼빼로는 인기 제품을 모아 선물용으로 만든 ‘선물상자 빼빼로’, ‘리본 빼빼로’ 등을 비롯해 미니버스, 우편봉투, 우편함, 책 등으로 디자인한 제품으로 구성됐다. 팔각포장 아몬드빼빼로, 원통용기 초코빼빼로, 전병 빼빼로, 스틱케이스 빼빼로, 리본케이스 빼빼로 등 용기에 따라서도 종류가 달라진다.

올해도 롯데제과는 빼빼로데이 특수를 맞이해 네모난 포장의 ‘빼빼로 프리미어’를 출시했다. 빼빼로 프리미어는 마치 고급과자가 들어있을 것 같은 독특한 디자인의 포장으로 눈길을 잡고 있다. 맛보다는 포장이 더 다양한 셈이다.

‘데이’ 내세운 얄팍한 상술 해마다 도마
과대 포장 등 가격 거품 논란에도 열풍

이러한 빼빼로 포장을 두고 소비자들은 롯데제과의 얄팍한 상술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지나친 상업적 발상으로 무리하게 소비를 조장한다는 지적이다.

최근에는 SNS에서 롯데 빼빼로를 조롱하는 글이 나돌고 있다. ‘롯데의 시스루 빼빼로’라는 제목의 게시글에는 롯데제과의 ‘딸기 빼빼로’가 공개됐다. 사진 속 롯데 딸기 빼빼로에는 초콜릿 부분이 얇게 코팅돼 있다. 과자 막대기 부분의 무늬가 훤히 비친다. 요즘 유행하는 ‘시스루룩’을 연상시킬 정도다.

롯데 딸기 빼빼로를 일본 과자와 비교하는 사진도 함께 올라왔다. 일본 제과업체 메이지가 만든 ‘럭키스틱’과 비교한 사진이다. 일본의 ‘딸기맛 럭키스틱’은 롯데 빼빼로와 달리 딸기 초콜릿이 두껍게 코팅돼 있다. 가격대도 롯데 딸기 빼빼로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 빼빼로는 1200원, 럭키스틱은 1050원으로 파악됐다.
 


롯데제과는 반박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롯데제과에도 초코를 두껍게 코팅한 ‘더블딥’이라는 제품이 있다”며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다양한 제품을 내놨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롯데제과 ‘빼빼로 더블딥’은 일반 빼빼로보다 300원 더 비싸다.

빼빼로 프리미어의 포장도 도마에 올랐다. 일본 유명 디저트 브랜드인 바톤도르의 스틱초콜릿 패키지와 거의 비슷하다는 평가가 대다수다. 바톤도르는 일본 글리코사에서 2012년 출시한 고급 빼빼로다. 우메다와 난바에 위치한 백화점 지하 매장에서만 판매해 오사카의 명물로 유명하다.

이같은 롯데 빼빼로의 일본 제품 베끼기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실제 일본의 한 민영방송은 한국 제과업계의 일본과자 베끼기 관행을 보도했을 정도다. 여기서 롯데 빼빼로는 일본 과자 포키와 흡사한 모양으로 밝혀져 망신살이 뻗쳤다. 포키는 일본의 과자 제조사 에자키 글리코가 1966년 출시한 과자다. 롯데가 1983년 국내에 내놓은 빼빼로는 17년 전 일본에서 이미 나왔던 제품이었던 것이다. 결국 빼빼로는 포키의 카피상품인 셈이다. 양쪽에서 다가가며 먹는 빼빼로 게임조차 일본에서 건너왔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롯데제과는 어느 정도 시인하면서도 제과업체의 특성이라고 주장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일본의 포키같은 제품은 외국에도 많이 있다”며 “과자 뿐 아니라 자동차 등 어떤 제품이든 완전히 독창적인 제품은 나올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에서 빼빼로를 들여온 것은 롯데제과가 최초”라며 “83년 당시 워낙 국내 과자 시장이 열악했는데, 그런 상황에서 나름대로 (롯데제과는) 독창적인 과자를 개발하려고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모두 마케팅 결과?

최근 출시한 빼빼로 프리미어에 가격거품이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그는 “상품 가치 때문”이라며 “빼빼로를 만들 때 손잡이 부분을 남겨놓고 초콜릿만 코팅하는 기술이 워낙 어렵고, 장치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포장이 고급스럽다는 점 말고는 기존의 빼빼로와는 크게 맛 차이가 없다는 게 소비자들의 평가다. 일본 업체의 상표권 시비는 끊이지 않고, 대책마련은 시급한 모습이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빼빼로데이’ 유래는?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다.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기념일이다. 숫자 1, 4개가 빼빼로를 세운 모양과 닮았다고 해서 빼빼로데이라고 불린다. 빼빼로데이의 시작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 번째는 수능 11일 전인 1995년 11월11일 빼빼로를 먹으면 수능을 잘 본다는 속설이다. 두 번째는 1994년 부산의 여중생들이 숫자 1이 네 번 겹치는 11월11일에 친구끼리 우정을 나누며 ‘키 크고 날씬하게 예뻐지자’라는 의미를 담아 빼빼로를 교환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빼빼로데이 탄생 배경을 두고 롯데제과가 판매를 늘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기획한 작품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정을 나눈다는 차원에선 뜻 깊은 날일 수 있지만 그 이면엔 업체가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상술이 교묘하게 숨어 있다는 지적이다. 시작이야 어쨌든 자칫 넘길 수 있던 일부 소비층 트렌드를 민첩하게 활용한 제조 및 유통업체들이 대대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11월11일을 이용하면서 ‘데이 마케팅’의 전설을 탄생시켰다.

그렇게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사실 이날은 농업인의 날이자 고용의 날, 해군의 날, 우리가곡의 날, 지체장애인의 날이기도 하다. 많은 의미가 담겨 있는 기념일이다. 맹목적으로 초콜릿 과자를 소비하는 대신 11일이 가지는 다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날이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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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