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시즌은 이미 시작됐다!

톱프로들 훈련 돌입 ‘새해 겨울은 뜨거웠네!’


국내 남녀 프로골퍼들이 동면을 끝내고 새해 시즌 준비에 한창이다. 새로운 한해를 시작하는 요즘 달콤한 휴식을 뒤로하고 새로운 야망을 위해 자신을 스스로 채찍질하며 지난 1월부터 저마다 장소에서 독하게 연습을 계속하고 있다.


개막전 코앞… 남은 건 오로지 연습!
배상문 텍사스서 훈련 몰입

서둘러 새 시즌 준비를 시작한 주인공은 남자 프로들. 지난해 11월1일 막을 내린 한국프로골프(KPGA) 투어 SBS 동부화재 프로미배 군산CC 매치플레이 챔피언십을 마지막으로 2009년 시즌을 마친 남자 선수들은 연말연시 분위기를 뒤로한 채 속속 코스로 복귀해 올 시즌을 벼르고 있다.

베테랑 강욱순
훈련 스타트

가장 먼저 시작을 한 선수는 ‘베테랑’ 강욱순(43·타이틀리스트). 지난 시즌 1승(토마토저축은행오픈)을 거두며 건재를 과시했던 강욱순은 12월 초 샌디에이고의 타이틀리스트 퍼포먼스센터를 찾아 클럽 피팅을 받은 데 이어 뉴질랜드로 날아가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시즌 KPGA 투어에서 2승을 거뒀던 이승호(23·토마토저축은행)는 12월23일 캐나다로 출국해 동계훈련에 들어갔다.

이승호는 전담트레이너와 함께 한 달 정도 몸을 만든 이후 다시 미국 팜스프링스로 건너가 스윙과 쇼트게임을 가다듬으며 새 시즌에 대비할 계획이다. 지난 9월 KPGA 투어 신한동해오픈에서 깜짝 우승을 차지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20일 동갑내기 신부 한유화씨와 결혼식을 올리며 행복한 한 해를 마무리하게 된 ‘품절남’ 류현우(28·토마토저축은행)는 크리스마스인 지난 12월25일 신부와 함께 미국으로 떠났다.

오는 2월 말까지 샌디에이고 토리파인스 근처에 캠프를 차리게 되는 류현우는 아내의 내조를 받으며 평균 275야드 정도인 드라이버 샷 비거리를 300야드까지 늘리고 100야드 안쪽의 쇼트게임을 집중적으로 보완한다는 각오다. 류현우는 “신혼여행을 따로 가기도 그렇고 해서 아내와 함께 전지훈련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  훈련이 잘될지 모르겠지만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난 시즌 KPGA 투어 대상, 상금왕, 최저타수상을 휩쓸며 ‘국내 지존’으로 등극한 배상문(23·키움증권)은 지난 12월26일 미국 텍사스로 날아갔다. 일본프로골프투어(JGTO) 퀄리파잉(Q)스쿨에 참가하고서 12월 중순 귀국, 국내에 짧게 머무는 동안 시상식과 인터뷰, 행사 등으로 살인적인 일정을 소화했던 배상문은 한 해의 영광을 뒤로하고 이른 시즌 준비에 들어간 셈이다.

2월 중순까지 전지훈련을 마친 배상문은 약점인 퍼팅과 함께 체력보완에 주안점을 두면서 올 시즌 미국 무대 진출을 앞두고 시간을 보내고 있다. 배상문은 텍사스와 캘리포니아 인근에 머물면서 선배 최경주를 찾아 조언도 듣고 이름난 스윙코치를 영입해 약간의 스윙 교정도 마쳤다. 2년 연속 KPGA 투어 정상에 올랐지만  외국 무대에서만은 좋은 성적을 내지 못했던 꼬리표를 떼도록 더 많은 땀을 흘린 것이다.

특히 자기 해(호랑이 띠)를 맞이한 이승호는 최경주(38), 양용은(37·테일러메이드)에 이어 미국 무대를 밟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이미 12월 캐나다 벤쿠버로 전지훈련을 떠난 이승호는 피트니스 전담트레이너, 스윙코치와 함께 새 시즌 준비에 들어가는 등 최상의 컨디션을 보이며 2010년 호랑이해를 자신의 해로 만들겠다는 각오가 남다르다.

호랑이띠 이승호
미국무대 밟겠다!

이승호는 “남들에게 지고는  못산다. 보스 스타일의 호랑이띠 영향이 있는 듯하다. 부모님의 열성적인 지원도 있었겠지만 다른 선후배들보다는 스스로 골프에 대한 강한 의지와 열정을 갖고 최고가 되고자 노력을 해왔다”며 “올해 목표는 상금왕이다. 그 다음 미 PGA 투어 진출까지 노려볼 생각이다. 김경태, 배상문 등 뛰어난 경쟁자들이 있지만 최고의 자리는 양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난 시즌 KPGA 투어에 데뷔해 조니워커블루라벨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기쁨을 만끽했던 맹동섭(22·토마토저축은행)은 지난 12월 30일 코치인 고덕호 프로와 함께 하와이로 출국, 2월 말까지 구슬땀을 흘렸다. 맹동섭은 “국내에 있다가 보니 시기가 시기이니만큼 생각처럼 운동할 수 있는 상황이 못 되는 것 같다”며 “빨리 떠나 차분하게 새 시즌을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형태는 별도의 전지훈련 계획 없이 국내에서 휴식과 체력 훈련만으로 올 시즌을 대비한다. 1년 내내 대회에 출전하느라 지친 몸을 추스르는데는 휴식만큼 좋은 보약이 없다. 김형태는 “겨울 동안 체력 위주로 훈련할 생각이다. 그 밖의 다른 훈련 일정은 없다. 아내가 해주는 밥이 최고의 보약”이라며 자신만의 특별한 훈련법을 소개했다.

황인춘도 “지난해에는 이렇다 할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 골프 외적인 문제들이 많아 집중력이 떨어졌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올해는 느낌이 좋다. 마인드 컨트롤에 보다 신경을 쓸 것이고 상금왕을 목표로 할 것이다. 또한, 선수로서나 가장으로서 좀 더 멋진 남자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동계훈련은 박도규(39·투어스테이지) 선배와 함께 태국으로 간다. 그곳에서 훈련을 한 뒤 아시안투어 개막전에 참가하고 나서 귀국할 예정이다. 일단 개막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남녀 기대주들
국내외서 담금질

지난 시즌을 성공리에 마치고 귀국했던 해외파 선수들도 국내에서의 짧은 휴식을 뒤로한 채 속속 새 시즌 준비에 들어가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시즌 부상과 재활 치료를 반복하며 시즌을 일찍 접었던 장정(29·기업은행)은 지난해 11월 초 일찌감치 미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올 시즌 스윙교정으로 침묵의 한 해를 보냈던 이지영(24)은 지난 12월 14일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 집으로 돌아가 이른 시즌 준비에 들어갔다.

지난 12월30일 출발한 서희경은 2개월 정도 훈련하고 호주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대회까지 출전한 다음 3월 중순쯤 귀국하는 강행군을 소화할 예정이다. 서희경은 “새해에도 정상을 지키려면 이 정도 일정은 소화해야 할 것 같다”며 다부진 각오를 밝혔다. 지난 시즌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에서 2승을 거두며 상금순위 6위에 올라 최고의 한 해를 보냈던 최나연(22·SK텔레콤)과 상금순위 11위에 올랐던 김송희(21)는 지난해 12월26일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로 나란히 출국, 동계훈련에 들어갔다.

이승호 올해 목표는 상금왕
강욱순 베이스캠프 차리고 구슬땀


신지애(21·미래에셋)와 유소연(19·하이마트), 김현지(21·LIG) 등은 호주에서 새해 시즌 담금질을 계속하고 있다. 신지애는 ‘2010 세계랭킹 1위’ 도약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훈련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가장 먼저 체력 보강을 시작으로 새로 교체할 클럽 적응과 스윙 점검까지 차례로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 시즌 잦은 병치레로 시즌 막판 몇 개 대회에 불참하는 등 예년과 다른 모습을 보여 체력 보강이 절실하다.

지난 1월3일 골드코스트에 여장을 푼 신지애는 “시즌이 끝나고서 한 달 넘게 골프채를 잡지 않고 휴식을 취했다. 호주에서 약 6주 정도 훈련하면서 개막전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소연은 작년부터 호흡을 맞춘 호주의 유명 코치 이안 트릭을 다시 만났다. 하이마트 골프단은 중국 심천에 베이스캠프를 차렸다. 합숙을 하면서 올 시즌 목표 달성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해 JLPGA 투어 신인왕에 오르는 등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낸 송보배는 “올해도 지난해처럼 좋은 성적 올리도록 노력하겠다. 호랑이해를 맞이해 뜻깊은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송보배는 “내가 느끼기에 호랑이띠는 기가 참 센 편인데 나도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리고 “일본여자오픈은 꼭 한번 우승을 해보고 싶었던 대회였는데 지난해 우승을 하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한다. 올해는 특정 대회보다는 더 많은 승수를 쌓도록 매 경기에 전력을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보배는 태국에서 체력훈련과 쇼트게임 연습 위주로 훈련을 진행했고, 떠나기 전에 “태국은 굉장히 오랜만에 가는 것이라 기대가 된다. 2월 말쯤에 일본으로 들어가 2010시즌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지난해 US 여자오픈에서 우승컵을 들어 올렸던 지은희(24) 또한 호랑이해를 맞는 각오가 남다르다. 호주로 동계훈련을 떠난 지은희는 “6주가량 쇼트게임 위주로 많은 연습을 하겠다. 미국에서 200 8년 1승, 지난해 메이저대회 우승을 했으니, 올해는 더 많은 승수를 쌓고 싶다”고 말했다.

지은희는 이어 “LPGA 상금순위 1위를 목표로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지은희는 “지금까지 많은 응원 해주셨는데 새해에도 많은 응원 부탁한다. 그 응원에 힘입어 나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호주 훈련 떠난 지은희
“더 많은 승수 쌓고 파”

홍란(24·MU 스포츠) 또한 올해를 보내는 각오가 남다르다. 2007년 2승을 거둔 뒤 승수를 쌓지 못한 홍란은 새 후원사와 계약까지 마쳐 가벼운 마음으로 전지훈련을 떠났다. “지난해에 우승이 없어 개인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했다. 올해는 반드시 우승을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하와이로 동계훈련을 간 홍란은 “큰 그림도 그려야 하겠지만 쇼트게임이 부족해서 많은 연습을 할 예정이다”라며 “내년 목표는 3승이다.

올해 우승하지 못한 것까지 내년에 모두 이루겠다는 각오다. 훈련이 끝나고 귀국하면 곧바로 호주로 이동해 ANZ 마스터스에 출전해 실전 경험을 쌓을 예정이다”고 일정을 밝혔다. 2009시즌 데뷔 3년 만에 생애 첫승(대신증권 토마토투어 레이디스 마스터스)을 거둔 김현지(21·LIG)만이 12월 23일 말레이시아로 떠났을 뿐 대부분은 새해를 집에서 맞았다.

올 시즌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에서 대상, 상금왕, 최저타수상, 다승왕에 오른 서희경(23·하이트)은 절친한 친구 홍란과 함께 1월 하와이로 출국했다. 2010년 KLPGA 개막전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유소연(19·하이마트)은 국내에서 트레이닝을 통해 체력을 기르고 나서 1월 말 호주로 전지훈련을 떠났다.

한편 지난 11월 말 2009년 시즌 마지막 대회(ADT캡스 챔피언십)에 이어 지난 12월19일 중국에서 2010년 시즌 이른 개막전(차이나 레이디스오픈)을 치르며 쉴 틈이 없었던 여자 프로들은 대부분 새해 1월 초∼중순 사이에 전지훈련지로 떠났으며 저마다 목표를 정해놓고 막바지 동계훈련에 집중하고 있다. 경인년 새해에도 어김없이 국내외 그린에서 실력을 검증받을 남녀 스타선수들의 이번 겨울 훈련 성적표가 벌써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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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