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맛있는상상의 김영수 슈퍼바이저(36ㆍ남). 그가 슈퍼바이저의 길을 걷게 된 것은 외국계 아이스크림 회사에 입사하면서부터다.
입사 후 그가 맡은 업무는 회사 직영점의 점포관리. 현장에서 직접 점포관리를 해야 했다. 그는 현장 실무경험을 살려 직영점과 가맹점 관리의 노하우를 터득하게 된다.
현재 김영수 슈퍼바이저는 (주)맛있는상상에서 근무한다. (주)맛있는상상은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토속 한정식 전문 프랜차이즈 업체다. 이 업체는 1997년 경기도 광주에서 첫 번째 브랜드인 좋구먼 1호점을 개점한 이래, 2005년 제2브랜드인 찌개전문점 찌개애감동을 런칭한 탄탄한 기업이다.
더불어 2008년 초에는 건강 웰빙 음식점 우리미를 분당 율동에 오픈, 대한민국 대표 한정식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맛있는상상은 3형제처럼 다정한 3개 브랜드를 통해 직영점 11개, 17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가맹본부에는 3명의 슈퍼바이저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주)맛있는상상의 슈퍼바이저는 가맹점을 나눠 담당하지 않습니다. 대신 분야별로 통합관리합니다. 위생과 조리를 관리하는 슈퍼바이저, 점포운영을 관리하는 슈퍼바이저, 홍보 마케팅을 담당하는 슈퍼바이저 이렇게 존재하죠. 결국 매장 하나 당 3명의 슈퍼바이저가 돌봐주는 셈이죠”라며 미소 짓는다.
한편 김영수 슈퍼바이저에겐 잊지 못할 경험이 있다. 약 8년 전, 외국계 아이스크림회사에 근무할 때다. 월평균 매출 4백만원대, 월평균 순수익은 말을 꺼내기도 부끄러울 정도의 한 매장에 스스로 파견 근무를 자처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매장의 상황을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싶었기 때문.
그에게 주어진 기간은 한달. 회사는 그에게 뭐든지 두 배로 만들라고 주문한다. 매장에 투입된 후 그는 한동안 아무 생각 없이 멍했다. 멍한 머리를 식히려 매장을 중심으로 동선을 따라 걷기 시작했다. 그렇게 며칠을 걷던 그는 유동인구의 패턴이 서서히 눈에 들어 왔다.
‘아하! 이것이구나!’ 순간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그의 머리 속에 떠 올랐다. 그가 생각해 낸 해결책은 유통인구의 패턴을 분석해 점포를 홍보하는 것이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오픈 후 1년이 다 되도록 큰 대로변에 위치한 점포임에도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는 것.
김영수 슈퍼바이저는 지체 않고 처방전을 쓰기 시작했다. 현수막을 걸고 시식회를 진행하는 등 최선을 다했다. 그렇게 하기를 한 달, 모든 것이 두 배가 되어 있었다. 외국계 아이스크림 본사에서도 그를 독종이라 불렀다. 김영수 슈퍼바이저 덕에 월평균 매출 4백만원대의 문 닫기 일보 직전의 매장이 월순수익만 4백만원대로 성장하게 됐다.
김영수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저를 일컬어 ‘슈퍼맨’이라 부릅니다. 제가 처음 만난 슈퍼바이저는 40대의 수염이 멋진 넉넉한 인상의 외국인이었죠. 그는 생산과 물류, 그리고 상권분석에 대한 모든 경험을 두루 갖춘 분이셨죠”라며 “그 분을 바라보며 전 깨달았습니다. 진정한 슈퍼바이저는 책과 지식, 그리고 자격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이죠. 경험적인 요소가 점포운영의 바탕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지식보다 지혜가 뛰어난 슈퍼바이저가 되도록 항상 노력해야겠죠”라고 진지하게 말한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위해 슈퍼바이저를 활용한다. 따라서 가맹본부는 인재육성에 힘써야 한다. 더불어 가맹점은 슈퍼바이저를 믿고 협력해야 한다.
“최근 어려운 경기에도 수많은 분들이 창업시장에 몰리고 있습니다. 전 재산을 걸고 가족의 생계를 위해 창업전선에 뛰어드는 것이죠. 이런 분들의 꿈과 성공이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맹본사는 시스템 개발을 통해 발전을 추구해야 합니다. 예비창업자는 본인의 적성과 의지를 고려해 신중한 선택을 해야 성공창업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맹본사와 예비창업자들 뒤에는 항상 슈퍼바이저가 있음을 잊지 말아 주십시오”
김영수 슈퍼바이저의 진실이 담긴 말 한마디 한마디가 가슴에 와 닿았다.(가맹문의 02-353-2008, www.zziga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