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블레스 라이프의 현실화 ‘소노펠리체’<엿보기>

문화적 풍요·자연의 조화 ‘공존’


레저전문 대명레저산업이 최근 청정자연 비발디파크 단지 내(오션월드 맞은편) 약 12만9144㎡ 대단위 면적에 504실 규모의 ‘소노펠리체’를 오픈했다. 소노펠리체는 365일 별장처럼 이용하는 전용객실인 테라스하우스와 펜트하우스형 레지던스 객실 및 노블리안 객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급호텔 수준의 컨시어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생활 속에 스며있는 고품격 문화의 여유로움
고객에 고품격 휴식과 서비스 제공 “만족해”

이곳은 쾌적한 자연의 산책로와 18홀의 골프장,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회원전용 라운지, 고품격 유러피안 스타일의 스파 등 최상류 레저문화 수준에 맞게 고품격 서비스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소노펠리체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회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낌없이 지원한다. 이에 따라 소노펠리체는 회원의 일상을 예술로 만들어줄 ‘소노펠리체 컬처클럽 아트 라이프’를 운영할 계획이다.

세계적 레저기업으로의
첫발 내딛고 도약 꿈꿔

소노펠리체 컬처클럽 아트 라이프에는 갤러리 소노, 살롱콘서트, 조각공원이 있다. 갤러리 소노는 소노펠리체 로비에 펼쳐지는 작품 전시공간으로 작품성과 시장성을 고루 갖춘 중견·신예작가 및 외국 작가들의 작품을 2~3개월마다 새롭게 선보인다. 살롱콘서트는 야외 공연장과 타워센터 3층에 자리한 ‘디아만테’와 ‘자피로’ 콘서트장 등에서 펼쳐지는 고품격 공연이다.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음악회 및 공연을 매월 또는 격월로 마련해 회원의 문화적 갈증을 해결할 계획이다. 소노펠리체 스퀘어가든에 자리한 조각공원은 한글 조각으로 유명한 한창조 작가의 작품으로 꾸며진다. 소노펠리체 회원이라면 누구나 미술관이나 전시관을 따로 찾지 않아도 예술품 사이를 걸어 다니며 작품 감상과 함께 여유로운 산책을 만끽할 수 있게 했다.

504실 규모의 소노펠리체를 연 대명레저산업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레저 전문 기업으로 창립 30주년과 더불어 다시 한 번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를 맞았다.
누군가에게는 그저 꿈에 불과했던 노블레스 라이프를 현실로 만들어줄 꿈의 공간 ‘소노펠리체’를 계기로 대명레저산업은 또 하나의 역작을 탄생시킴과 동시에 레저산업의 역사를 새로이 바꾸는 역할을 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VVIP 명품리조트
“바로 이곳이야”

대명레저산업은 비발디파크 단지 내 소노펠리체의 개관으로 단일 종합 리조트로써 2305객실을 보유하게 됐다. 전국 직영리조트 9개(양평, 설악, 단양, 경주, 쏠비치, 제주, 변산, 비발디파크, 소노펠리체), 전체 객실 수 5654실로 국내 리조트업계에서 독보적인 1위 자리를 매김하고 있다. 대명리조트는 이런 외적인 성장과 더불어 국내를 대표하는 레저기업으로서 국민의 문화 레저생활을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한 장기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현재 대명리조트는 9개 직영 리조트와 사계절 워터테마파크인 비발디 오션월드, 5개의 아쿠아월드, 스키장, 3개의 골프장에 만족하지 않고 거제와 여수에도 대명리조트를 추가로 추진 중이다. 일산의 한류우드 부지에도 호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명레저산업은 ‘소노펠리체’ 오픈을 기점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를 호령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Sonofelice는 Sono(꿈, 이상향)와 Felice(행복, 즐거움)란 단어의 합성어로 꿈처럼 행복한 삶을 누리는 이상향이란 뜻의 이탈리아어다. 이름처럼 “영원한 다이아몬드 빛과 비상하는 새의 날개”를 형성화하여 설계했으며 소노펠리체를 찾는 고객들에게 고품격 휴식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푸른 산 맑은 물, 청정의 고장 홍천의 비발디파크 내 위치한 소노펠리체는 대지면적 11만㎡, 건축 전체면적 13㎡, 총 객실 수 504실과 더불어 피트니스동, 부대시설동 그리고 파3 골프장 등이 주변 경관과 잘 어우러지는 VVIP 명품리조트로 조성됐다.

아늑한 ‘청청 쉼터’로 탈바꿈
작품감상 여유로운 산책 OK


소노펠리체는 지상 17층인 8개 동의 타워동과 지상 4층인 6개 동의 테라스하우스동과 더불어 파3 골프장, 야외공연장, 산 마르코 광장, 계단폭포, 산책로 등이 있다. 전면에는 레지던스 콘도 56실을 갖춘 7개의 저층형 테라스동이 배열됐고 그 중앙에 수영장과 라운지를 포함하는 피트니스센터를 운영한다. 후면에는 레지던스 콘도 28실과 노블리안 420실을 갖춘 8개의 고층형 타워동이 배열됐다.

그 중앙에 국제회의가 가능한 450석 규모의 컨벤션 기능과 300석 규모의 연회 기능을 지원하는 부대시설 등을 배치해 모든 객실과 편의 시설에서 조망과 채광이 함께 만족되도록 설계했다. 지하에는 950대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여 객실당 2대 정도의 주차공간을 제공하고 지하 주차장과 모든 객실동 및 편의시설동 간 고객 동선을 확보함으로써 고객의 편리성을 최대한 도모했다.

그뿐만 아니라 단지 전면에서 파3 9홀 골프장을 양잔디로 조성해 단지에서의 경관과 사계절 가족단위 골프 게임의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한다. 아름다운 정원수와 예술장식품, 분수와 산책로가 조화를 이룬 중앙정원과 단지 배후 경사면의 폭포 산책로, 자경화단은 소노펠리체 단지 전체를 자연과 사람 그리고 예술이 함께 어우러져 호흡하는 아늑한 청정 쉼터로 탈바꿈시킨다.

하늘 높이 솟아오른 다이아몬드의 형상을 모티브로 설계된 본관과 더 높은 세상을 향해 날아오르는 날개를 건축 콘셉트로 설계된 테라스 하우스 또한 자연과의 조화로움을 경이롭게 표현했다. 소노펠리체는 주로 루이비통, 까르띠에 등 세계적 명품 브랜드를 위한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 독보적인 명성을 구축한 프랑스 건축가 데이비드 피에르 잘리콩이 설계했다.

이번 소노펠리체의 디자인에서 그는 한국적 문화인 배산임수의 전통적인 풍수지리와 유럽 전통건축 문화를 현대적으로 접목하는 것을 주된 모티브로 디자인 작업에 임했다.

세계적인 건축가
잘리콩이 설계

따라서 소노펠리체는 팔봉산과 홍천강에 둘러싸인 단지 내 두능산 자락을 등 뒤로 정면에 오션월드의 호수가 있는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풍수와 소노펠리체 본관의 다이아몬드 형상을 모티브로 하고, 테라스하우스의 객실은 정면에서 날개의 형상으로 디자인하여 VVIP를 위한 명품리조트로 탄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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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