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려한 풍광, 환상적 라운드 즐길 수 있는 ‘베트남’

그곳에선 남도의 꿈이 무르익는다!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에 변화의 물결이 인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최근 원시와 거대자본의 손길이 공존하는 베트남에 골프 붐이 일며 골프장 건설에 대한 투자가 밀려드는 추세다. 현존 베트남 골프장은 아름다우면서도 다양한 전략성을 갖춘 공략의 묘미를 살린 코스들이 많다. 한번 플레이해보면 누구나 잊을 수 없는 강렬한 인상을 받게 되는 베트남의 골프장들을 둘러본다.


아름다우면서 다양한 전략성 갖춘 공략의 묘미 코스 다수
‘한번 플레이로 잊을 수 없어’ 전 세계 골프 마니아 유혹

달랏 등 일부 고지대를 제외하고는 전 지역이 아열대 기후인 베트남은 언제나 원시 그대로의 자연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그 속에 열대 과일과 풍부한 문화유산의 매력이 더하는 곳이 바로 베트남이다. 중국과 인도 사이의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심축을 이루는 베트남은 서북쪽에서 동남쪽으로 총 국토길이 1600여km에 이르는 긴 S자형의 지형을 갖고 있다. 남북의 길이도 길이지만 전체 국토면적은 남북한을 합한 한반도 전체 면적의 1.5배에 이를 정도로 광활하다.

베트남의 행정수도로 천 년의 역사와 문화의 얼이 깃든 유서 깊은 도시 하노이, 세계 8대 불가사의이자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자연유산으로 널리 알려진, 신선도 쉬어간다는 하노이 인근의 해안 절경 지대 하롱베이, 베트남의 경제수도로 매월 스카이라인을 달리할 정도로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뤄 상전벽해의 위력을 실감하는 호치민시, 아열대 기후 베트남의 이색 고산지대 휴양지 달랏, 이들 지역 인근에는 수려한 풍광의 그린과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리조트 숙박시설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골프장이 들어서 전 세계 골프 마니아들을 유혹하고 있다.

칠링 스타 골프클럽

북부 베트남의 하노이, 하이풍, 하룡을 잇는 전략적 경제개발 및 관광 삼각주의 중심부에 있는 국제규격의 베트남 최초 프리미엄급 36홀 골프장으로 호주의 유명 골프장 설계 건설사인 IGCS사에 의해 건설됐다. 최상의 라운드 조건을 위해 페어웨이에는 윈터그린 버뮤다로 잔디를 심고 그린은 퍼팅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Tiff Eagle로 깔았다.

전반적으로 페어웨이가 넓은 편이며 업다운이 많거나 경사면이 있어 샷에 주의를 기울이고 러프가 길어 욕심을 버리고 러프를 탈출한다는 느낌으로 샷을 구사해야 한다. 클럽하우스는 최신식 설비로 무난하며 코스보다 40m가량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어 현대 자리미술관을 연상케 하며 원형 발코니에서 식사를 하며 골프장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식사 또한 아시아 최고의 고객인 한국인을 위한 세심한 배려로 한식부터 서양식, 중식, 일식까지 다양한 음식들이 준비되어 있다.

탐다오 골프 리조트

하노이 중심부에서 약 65km 떨어진 탐다오 골프 리조트는 초록에 둘러싸인 자연이 흘러넘치는 아름다운 산악 리조트 탐다오에 있어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다. 호수나 계류, 벙커 등을 교묘하게 조합한 코스는 총장 7200야드 이상의 롱코스가 될 예정이다. 거리상으로 멀지 않지만 도로 상태는 양호하지 않아 자동차로 약 1시간30분 이상 걸린다.

현재 도로를 새롭게 정비하며 확장하고 있어 완공되면 약 5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하노이에서 시간이 다소 걸리는 관계로 평일에는 한적하며 주말에도 황제골프는 아니더라도 느긋하게 라운드할 수 있다. 클럽하우스는 숙박시설도 갖춰졌으며 널찍한 라커룸이 인상적이며 한국인들보다 현지 부유층들이 즐겨 찾는다. 라운드가 끝나면 땀다오산에서 먹는 바비큐의 맛이 환상적이다.

롱탄 골프클럽

35년 이상 전 세계 유명 골프장을 설계한 론프립(Ron Frem)이 디자인해 2005년 4월 18홀로 오픈한 골프장으로 이후 18홀을 추가했고 현재 코스와 골프텔을 계속 조성하고 있다. 호치민 지역에서 가장 뛰어난 코스로 꼽혔으며 가장 최근에 건설된 골프장인 만큼 시설이 깨끗하다. 야자나무로 일관된 수목형성은 한마디로 이국적인 정취를 느끼게 한다.

실력대로 스코어 나오는 코스 많아
장기투숙과 전지훈련지 ‘인기 만점’


처음 도착하는 한국인들은 언덕 위에 있는 클럽하우스에 진입하면서 눈에 들어오는 파노라마에 탄성을 지른다. 조경도 가히 세계적이라 할 만큼 잘 조성됐다. 페어웨이는 대체로 넓은 편이고 넓고 좁음의 비율이 발맞추어져 있어 그다지 힘들지도 않다. 쉬운 코스도 아닌 한마디로 실력대로 스코어가 나오는 코스다. 그린은 고저가 좀 있는 편이어서 정확한 판단과 힘 조절이 필요하나 대체로 느린 편이기 때문에 자신 있게 밀면 무난히 마무리할 수 있다. 레스토랑과 라커룸, 사우나, 골프숍, 연습장 등 부대시설이 있다.

동모 킹스 아일랜드 골프클럽


칠링스타 골프장이 오픈하기 전 하노이 지역의 유일한 골프장이었다. 전망 좋은 동무 저수지 기슭을 따라 350ha 면적에 저수지가 인접해 있어 골프장으로 보트를 타고 입장할 수 있는 재미가 있다.

레이크사이드 코스는 주변에 물이 많은 코스로 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자연스러운 페어웨이를 가졌다. 페어웨이가 넓은 편이고 평이하지만 정확한 샷을 요구하는 코스며 해저드가 많지 않아 한국 골프장과 비슷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보체 돈나이 골프 리조트

새소리 하나가 크게 들릴 정도로 조용히 흐르는 베트남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천연적인 호수가 옆으로 흘러 마치 한 폭의 그림엽서와 같은 느낌을 받는다. 그린 상태가 좋으며 곳곳에 워터해저드, 모래벙커, 휘어지는 코스 등 예측할 수 없는 난코스로 이루어져 플레이어들로부터 재미있는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곳이라 칭찬을 듣는 곳이다.

다만 초보자들은 골프볼을 많이 챙겨가야 할 듯하다. 고급 리조트풍의 빌라가 골프장 안에 들어서 있고 각종 부대시설이 훌륭해 장기투숙 골퍼와 아마추어 골퍼들의 전지훈련 장소로 인기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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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