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품사 2009 신제품

기술력 총 집합 “더욱 진보됐네”

항상 연말이 되면 상투적으로 쓰곤 하는 말이 다사다난이란 단어다. 올해 역시 다사다난이란 말을 사용하게 됐다. 국내 골프계는 물론이고 외국에서도 우리 선수들이 선전해서 골프팬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다사다난 했던 한 해를 마무리하며 올 한 해 출시됐던 용품들도 둘러보는 시간을 가져봤다.

코브라, ZL 드라이버 혁신적 최고 성능 눈길 끌어
코브라 S2 아이언 시리즈 정확성과 비거리 뛰어나

코브라, ZL 드라이버

코브라골프의 가장 혁신적인 최고 성능의 프리미엄 드라이버 ‘ZL 드라이버’. ‘Zero Limits’를 뜻하는 ‘ZL 드라이버’는 비거리, 설계, 디자인에 혁신을 지속하고자 한 코브라의 36년간의 디자인 정신을 표현한다. ZL 드라이버의 가장 큰 특징은 최고의 기술로 조합된 복합소재공법과 드로우, 중립, 페이드 등 샷 조절을 위한 헤드 페이스 각 변환시스템으로 최대의 비거리, 정확성, 관용성을 위한 고성능, 고급형 프리미엄 드라이버이다. 우선 경량의 고강도 카본 소재로 된 크라운과 솔, 티타늄 6-4 소재로 된 보디와 페이스, 최적의 무게중심과 드로우성 구질을 위한 스윙웨이트 나사의 균형 있는 조합은 최대의 볼 스피드와 비거리를 만들어낸다.

코브라, S2 아이언 시리즈

코브라골프의 S2 아이언 시리즈 중 S2 단조 아이언은 컨트롤, 비거리, 관용성에 단조 아이언의 뛰어난 타구감이 완벽하게 결합했다. 관용성 높은 중간 넓이의 솔 디자인을 채택한 S2 아이언은 뛰어난 정확성과 비거리로 골퍼들의 게임을 향상시킨다. S2 단조 아이언은 최상의 컨트롤과 비거리, 타구감 그리고 세련된 디자인을 찾는 골퍼들에게 어필할 것이다. 한편, 코브라 S2 아이언은 모든 샷에서 훌륭한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S2 아이언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수준의 골퍼에게 정확성, 비거리, 관용성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더 자신 있는 플레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피나클 2009 신제품 골프볼

현명한 골퍼가 골프볼을 고를 때 꼭 확인해야 할 것 세 가지는 가격, 비거리, 품질이다. 압도적 비거리와 뛰어난 성능, 합리적 가격으로 미국시장 내 중저가 골프볼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피나클(www.pinnaclegolf.com)이 세 가지의 신제품 골프볼을 선보인다. 피나클의 골프볼은 정확성, 비거리, 여성 골퍼의 3가지 콘셉트에 따라 비거리와 정확성이 특징인 ‘골드 프리시전’, 피나클 골프볼 중 가장 긴 비거리를 내는 ‘골드 디스턴스’, 여성 골퍼를 위한 부드러운 타구감과 긴 비거리의 ‘피나클 리본’의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나이키골프, 빅토리 레드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 아이언 나이키골프가 투어에서 영감을 받아 투어급의 섬세한 제조 기술과 성능, 관용성을 갖춘 프리미엄 아이언으로 출시한 ‘빅토리 레드(Victory Red) 아이언 시리즈’ 중 하나인 빅토리 레드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 이 모델은 전통적인 2단 캐비티백 디자인으로 무게 중심의 효율적 배분이 이루어져 관용성과 샷메이킹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빅토리 레드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 아이언은 관용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효과적인 볼 컨트롤을 위해 스위트 스팟 후방에 무게 중심을 둔 고도의 조작성을 갖춘 전통적인 스플릿백 디자인이 특징이다.


나이키골프, 에어 줌 베이퍼

‘에어 줌 베이퍼(Air Zoom Vapor)’는 나이키 골프만의 최첨단 기술로 획기적으로 무게를 줄여 경량성을 극대화한 초경량 골프화다. 초경량화를 실현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나이키 파워플랫폼 울트라(Nike Power Platform Ultra)’ 기술을 적용하고 경량성과 통기성이 우수한 마이크로 파이버 갑피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골프화 밑창에 적용된 최첨단 나이키 파워플랫폼 울트라 기술은 발 밑창 가운데에 지면과 닿지 않는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경량성을 크게 높였다. 이 기술은 또한 강화된 유연성이 스윙 시 원활한 무게 이동이 이루어지도록 서포트해 파워풀한 스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이키골프, OZ 퍼터

나이키골프 코리아는 초록색의 초경량 고성능 폴리머를 페이스에 삽입해 시각적으로는 물론 성능 면에서도 더욱 정확성을 높인 디자인 콘셉트로 관성 모멘트를 극대화한 2009년형 ‘OZ 퍼터’를 선보였다. OZ 퍼터의 페이스에 삽입된 초록색의 초경량 고성능 폴리머(알루미늄보다 63% 경량)는 주변부에 중량을 배분시키고 임팩트 시에 흔들림 없는 안정감을 가져온다. 또 접촉 순간 공을 오래 잡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방향성과 뛰어난 타구감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시각적으로 임팩트의 정확성을 높여주는 것도 장점이다.

나이키골프, 스모 스퀘어유틸리티

나이키골프의 베스트 클럽 중 하나인 스모 스퀘어(SQ SUMO²) 유틸리티(하이브리드)는 더욱 강한 샷을 원하는 골퍼들을 위한 제품이다. 사각형 헤드 드라이버 나이키 스모 스퀘어 드라이버와 같이 오프셋이 크고 헤드 주변부가 가벼운 사각형 헤드를 가지고 있으며  쇼트 페어웨이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에 헤드의 무게 중심은 더 낮고 더 깊은 곳에 있게 되어 샷을 했을 때 공은 더 멀리, 더 높이 날아가는 동시에 서서히 안착할 수 있다.

맥그리거골프, NV-R


맥그리거골프는 NV-R 드라이버를 선보였다. 2009년 맥그리거 신제품 NV-R 드라이버는 스윙어 타입과 히터 타입의 2가지 스타일로 출시되는 것이 특징이다. 스윙어 타입의 블루컬러 TYPE-1과 히터 타입의 레드컬러 TYPE-2의 각기 다른 헤드와 샤프트가 모든 스윙 스타일에 대응한다. 스윙어 타입의 TYPE-1은 볼의 캐치가 뛰어난 460cc 체적의 라운드셰이프 헤드를 채용했다. 종전 모델의 밸런스는 그대로 하고 클럽의 총중량은 가볍게 하면서 헤드 무게는 높여 헤드가속력을 최대로 하고 고탄도에서 비거리 증가를 실현한다. 히터타입의 TYPE-2는 초기탄도를 억제하는 460cc 체적의 페어셰이프 헤드에(양배형-서양배모양)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다소 무거운 샤프트를 세팅해 히터타입에서의 최적 중량을 실현했다.

맥그리거골프, Tourney M505 단조 아이언

단조 특유의 손맛은 물론 비거리까지 향상시킨 Tourney M505 단조 아이언은 한국인의 체형과 스윙스타일에 맞춰 개발된 대한민국 스페셜 모델이다.
단조 특유의 소프트한 손맛은 물론 비거리 성능과 안정된 방향성까지 완벽하게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 토니 아이언은 한국인의 체형과 스윙스타일에 맞춰 일본 맥그리거에서 특별 제작한 대한민국 스페셜 모델이다.
캐비티 구조의 단조 아이언으로 솔 부분에 헤드 중량을 집중시켜 초저중심 설계의 안정된 고탄도 샷을 더욱 쉽게 구사할 수 있으며 더욱 커진 관성모멘트가 초와이드 스위트에어리어를 만들어 비거리 성능까지 향상시켰다.

맥그리거골프, NV-R 페어웨이우드

맥그리거골프는 페어웨이우드 NV-R을 선보였다. 2009년 맥그리거 신제품 NV-R 페어웨이우드는 머레이징 컵페이스를 상하 방향으로 확대하여 페이스 전 부분이 스위트 에어리어로 설계한 전방립 스위트 에어리어가 완성됐다. 스위트 에어리어를 상하에 확대했기 때문에 미스샷을 커버하고 조건이 나쁜 라이로부터도 생각하는 이미지 그대로 노려갈 수 있다. 머레이징 컵페이스와 함께 설계된 17-4 스테인리스 보디 구조는 저중심 설계로 고탄도를 실현해 한층 더 볼을 띄우기 쉬워졌다. 토우와 힐의 텅스텐을 최적으로 배분하였고, 보디 후방 부분의 두께를 두껍게 하여 세 군데로 배분된 중량이 관성모멘트를 최대로 향상시켰다.

ASX, 주니어 풀세트

ASX골프에서 미래의 양용은, 신지애로 주목받게 될 한국 골프계의 꿈나무인 주니어 골퍼를 위한 ASX 주니어 풀세트를 선보였다. ASX 주니어 풀세트는 철저히 주니어만을 위한 클럽으로 어린이의 평균 신장과 드라이버의 길이와의 상관관계에 따라 주니어 골퍼에게 어울리는 얇은 그립과 샤프트, 적당한 크기의 헤드로 이뤄져 있다. 이로써 드디어 주니어들만의 스윙 패턴과 체형에 맞게 설계된 진정한 주니어 클럽 사용으로 누구나 더욱더 자신감 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웍스골프, 맥시막스 스페이드

웍스골프의 맥시막스 스페이드는 올해 드디어 한국 대회신기록을 또 한 번 깨며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최고의 장타전용 드라이버임을 입증했다. 이 세상 모든 골퍼 누구나 편하게 체감할 수 있는 ‘용이성과 조작성 및 압도적인 비거리 성능’으로 2009 한국 장타대회 참가선수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검을 의미하는 ‘스페이드’는 공중에 존재하는 모든 저항(공기저항, 바람 등)을 날카롭게 가르는 중탄도를 실현 볼이 흔들리지 않고 곧바로 날아가는 강력한 탄도로 공기를 밀어내 볼이 앞으로 돌진하여 페어웨이 안착률을 높여 준다. 또한 이 때문인 캐리와 런 발생으로 비거리를 증진시킨다.

피나클 골프볼 세 가지 신제품으로 도장 ‘꾹’
나이키골프 OZ 퍼터 임팩트 정확성 “맡겨봐”


웍스골프, CBR3 아이언

웍스골프는 CBR3 아이언을 동시 출시하여 많은 골퍼인들에게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에서는 CBR 시리즈 중 ‘드라이버를 압도하는 비거리 성능’으로 ‘비거리’ 및 ‘타구감’에서도 10점 만점 중 아이언으로 최고 점수인 종합 ‘9점’을 얻었다. 일본의 ‘실수투성이의 골프 클럽 선택’으로 유명한 이와마 켄지로우 프로가 놀라운 탄식을 내뱉은 기존의 Iron 모델을 뛰어넘어 웍스 사상 최강의 아이언이 탄생한 것이다. CBR3 아이언은 날카로운 반발력을 발휘하는 하이퍼 머레이징 특수강 페이스에 저중심 설계의 뉴 캐비티 디자인으로 와일드한 에리어를 실현했다. 좀 더 멀리 좀 더 쉽게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최강의 비거리와 핀을 가장 가깝게 붙일 수 있어 그 누구나 생각하는 대로의 컨트롤성을 실현했다.

S-YARD, GT 시리즈

GT 시리즈는 ‘유니크’한 드라이버로 타구면에 플레이어의 구력을 모아주는 최상의 비거리 기술, 정확도와 샤프트의 완벽한 시너지 효과로 한층 발전된 형태의 EOL(초절정 비거리) 샤프트를 장착하여 플레이어의 스윙스피드를 향상시킨 클럽이다. GT 드라이버의 역동적인 이미지가 초승달 문양의 각인으로 구현되어 더욱 스타일리시한 크라운은 두 가지 종류의 티타늄으로 구성됐다. 전체 클럽헤드의 고강도를 유지시키는 반면 크라운의 무게는 줄여 무게중심은 낮아지고 클럽헤드의 회전 속도를 배가시켜 클럽헤드의 관성모멘트를 최대한 높여 이상적 스핀으로 쉽게 띄울 수 있고 고탄도로 비상하게 제작됐다. 높은 탄성계수의 오리지날 4축 샤프트는 GT 드라이버를 위해 독자적으로 계발된 샤프트로 길이는 임팩트 시 스윙 스피드를 최대한 배가시켜 발군의 비거리를 구현할 수 있는 한계치로 제작됐다.


PRGR, 500 WEDGE type 02

PRGR(프로기아) 브랜드의 웨지 500 WEDGE type 02는 로프트각 48도, 52도, 57도, 60도의 4가지 모델로 샤프트는 스틸 샤프트 ‘NS  PRO 950 S’,  다이내믹 골드 ‘S300’ 2종 그리고 카본 스펙으로 총 3가지 타입으로 출시된다. 500 WEDGE  type 02는 쉬우면서도 컨트롤 성능을 더한 연철 단조 웨지. 페이스의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백 페이스의 두께를 힐 쪽에서 토우 쪽으로 단계적으로 점차 얇게 하여 볼 컨트롤 성능의 향상을 도모했다. 또 전 모델(500 wedge)에 비해 중심 거리를 짧게 설정해 헤드를 약간 좀 작게 설계한 것도 컨트롤 성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페이스면은 정밀 기계 가공으로, 애버리지 골퍼로부터 상급자까지 안정된 스핀 성능을 얻을 수 있게 했다.

PRGR, L.E.D 퍼터

PRGR은 L.E.D 퍼터를 출시했다. 이 모델은 요코하마고무 스포츠사업부에서 한국 골퍼가 연철 단조 소재와 밀링퍼터를 선호하는 것에 착안하여 2년간 기획한 끝에 완성한 한정 제품으로 모델명인 L.E.D(LIMITED EDITION DESIGN)에서도 그 희소성과 가치를 느낄 수 있다. 헤드는 연철(S25C) 1피스로서 스테인리스 헤드와는 전혀 다른 부드러운 터치감을 느낄 수 있고, S25C를 단조 공법으로 처리, 철의 결정을 미세화하여 강도를 높였다. 이후 고정밀도 밀링작업으로 본격적인 헤드의 마무리와 로프트각&라이각&스쿠프각의 안정화를 도모했다. 그리고 모든 공정을 100% 일본에서 작업한 Made in Japan 제품이다.

PRGR, GN 502 HIT

PRGR의 페어웨이 우드 ‘GN 502 HIT’는 헤드스피드 ‘M-43(43m/초)’ ‘M-40(40m/초)’ ‘M-30(30m/초)’의 모델로 발매된다. 2009년 PRGR 브랜드의 주력 모델인 ‘GN 502’ 시리즈는 ‘어떤 골퍼라도 쉽게 날릴 수 있는 클럽’을 키워드로 개발됐다. GN 502 HIT는 외형에서 편안함을 어필하기 위해 대담한 샬로우 형상을 채용, 종래 M3  HIT보다 6mm 샬로우로 제작되었다. 샬로우 형상에 가세해 박육경량 크라운과 솔에 배치한 텅스텐 합금으로 저중심화를 도모해 볼의 고타출각을 실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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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