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개입 특검 요구의 속살 파헤치니

하나마나 특검…당 지도부 흔들기용?

[일요시사=정치팀] 대선이 끝난 지 1년이 넘었지만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논란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여전히 특검 도입을 요구하며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서라는 명분이지만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특검에 집착하는 민주당의 속내는 무엇일까?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았다. 하지만 지난 대선과 관련한 논란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민주당 남윤인순, 이학영 의원은 지난달 24일 '범정부적 대선개입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며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지난 대선에서 국가기관의 불법적인 선거개입이 확인됐고 이에 대한 수사방해 의혹이 제기된 지도 반년이 지났다. 지방선거가 시작되기 전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며 이에 대한 특검 도입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검 만능주의

하지만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남 의원과 이 의원은 다음날 열린 박 대통령의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특검도입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지만 박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특검의 'ㅌ'자도 꺼내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만 발표한 뒤 질문도 받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이처럼 특검 요구에 대한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입장은 무척 단호하다. 이미 재판 중인 사안에 대한 특검 요구는 삼권분립에 위배된다는 것이다.

반면 민주당의 공식입장은 특검을 통해서만 대선개입의혹을 밝혀낼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1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은 것도 청와대가 검찰 수사를 방해한 결과라고 주장하고 있다. 양측이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으면서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한 논란은 박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이한 지금까지도 계속 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특검과 관련한 지루한 공방이 길어지면서 민주당 일각에서는 '음모론'도 싹트고 있다. 친노 강경파들이 당 지도부를 흔들기 위해 국가기관 대선개입 이슈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1년 동안 민주당이 대선개입 이슈를 가지고 싸웠는데 결과가 어땠나? 지방선거까지 대선개입 이슈를 가지고 가면 참패가 확실한데 친노 강경파들은 대선개입 이슈에만 매달리고 있다. 대선개입 이슈가 아주 중요한 문제라는 것은 잘 알지만 한편으론 당 지도부 흔들기는 아닌지 의심되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또 다른 관계자도 "민주당 내부 강경파들의 특검 요구에 가장 곤란한 것은 박 대통령도 새누리당도 아닌 바로 민주당 지도부다. 대선 이후 민주당은 대통령의 사과와 특검을 끈질기게 요구하고 있지만 오히려 민주당 지지율만 떨어지지 않았나? 지지율 추이를 보면 국민들은 대선개입 이슈에 전혀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니 민주당이 아무리 특검을 요구해도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느긋할 수밖에 없다. 물론 민주당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강경대응을 하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현재로선 명분도 없고 여론도 좋지 않다. 반면 강경파들은 '특검을 얻어내지 못했다' '성과가 없다'며 당 지도부를 흔들기 딱 좋은 재료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고 분석했다.

역대 특검 성과 없었는데 '특검 올인'
가장 난처한 건 박근혜 아닌 김한길

그는 또 "사실 김한길 지도부는 적당한 선에서 출구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그런 움직임이 보이면 친노 강경파에서 당장 반발하고 나서는 것 아닌가? 지금 김한길 지도부의 행보는 박근혜정부로부터 양보를 받아내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친노 강경파들에게 등떠밀려 하는 '억지 투쟁'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대선개입 이슈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했다. 여론이 이러니 청와대에서도 특검을 받지 않는 것이다. 청와대에서는 특검에만 매달리는 우리를 보면서 내심 기뻐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당 지도부에서는 대선개입 이슈를 이쯤에서 덮고 싶어도 내부 강경파 탓에 못하고 있다. 진퇴양난"이라고 말했다.

근본적인 문제도 있다. 어차피 특검이 도입되어도 특검에 대한 임명권은 대통령이 갖고 있다. 역대 특검 또한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 특검을 도입한다 해도 뭔가 새로운 사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도 특검을 통해 뭔가 밝혀낼 것이라는 기대보다는 대선개입 정국에서 벗어날 출구전략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지금까지 대부분의 특검은 박수를 받지 못했다. 지난 1999년 동시에 시행한 옷로비 사건 특검과 조폐공사 파업유도 사건 특검은 모두 별다른 성과를 얻어내지 못하며 "특검으로 밝혀진 것은 앙드레김의 본명이 '김봉남'이라는 사실뿐"이라는 유명한 우스갯소리까지 나왔을 정도다.

이후에도 역대 특검들은 별다른 성과를 얻어내지 못해 특검 무용론도 제기됐다. 이 같은 사정을 친노 강경파 진영에서도 잘 알고 있을 텐데 특검에 매달리는 것은 오히려 다른 숨겨진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한편 친노 진영에선 비노 진영에서 이 같은 이야기가 나오는 것에 대해 대선개입 이슈를 너무 정치공학적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한다.

친노계의 한 인사는 "지지율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까 대선개입 이슈를 이쯤에서 접자는 주장은 말도 안 된다. 지도부가 대선 개입 이슈를 너무 정치적 이해득실로만 따지는 것 아닌가? 이 문제를 덮고 간다면 지방선거에선 국가기관이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나? 이 문제는 민주주의의 근간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숨겨진 비밀

또 그는 "비노 진영에서 특검 요구를 친노 강경파의 지도부 흔들기라고 주장하는 것은 일종의 물타기라고 본다. 지금까지 대선개입 이슈와 관련해 지도부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비판을 받으니 이런 식으로 물타기 하는 것"이라며 "당 지도부에서는 (대선개입 이슈를) 계속 적당히 털고 가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불의에 눈 감는 것이 정말 당을 위한 일인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특검 요구가 친노 강경파의 지도부 흔들기라는 주장과 오히려 당 지도부의 물타기라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물고 물리는 복잡한 특검 요구의 속살은 언제쯤 드러나게 될까?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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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