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결산 베스트 아이템

나이키골프

나이키골프의 제품군 중에서는 빅토리 레드(Victory Red)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가 골퍼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

나이키 골프가 투어에서 영감을 받아 투어급의 섬세한 제조 기술과 성능, 관용성을 갖춘 프리미엄 아이언으로 출시한 ‘빅토리 레드(Victory Red) 아이언 시리즈’ 중 하나인 빅토리 레드(Victory Red)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는 전통적인 2단 캐비티백 디자인으로 무게 중심의 효율적 배분이 이루어져 관용성과 샷메이킹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빅토리 레드(Victory Red)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 아이언은 관용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효과적인 볼 컨트롤을 위해 스위트 스팟 후방에 무게 중심을 둔 고도의 조작성을 갖춘 전통적인 스플릿백 디자인이 특징이다. 1025 단조 카본 스틸 소재를 사용하고 감각과 정확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허용 오차를 정밀하게 규격화시켰으며 CNC 밀드 공법으로 만들어진 페이스는 동일한 볼 컴프레션을 유지해줘 일관된 볼의 비행과 거리 컨트롤이 가능하다.

빅토리 레드(Victory Red)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 아이언의 로프트와 라이는 빅토리 레드(Victory Red) TW 블레이드 아이언과 같지만 넓어진 솔 부분과 더 두꺼워진 탑라인을 갖고 있으며 높은 탄도와 더 많은 오프셋, 더욱 많은 관용성을 제공한다. 특히 빅토리 레드(Victory Red)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 아이언의 아시안 스펙 제품은 유수의 프리미엄 아이언 브랜드의 제조비법을 보유한 엔도 공장에서 생산되어 오차범위가 매우 작고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나이키 골프의 후원 선수인 루카스 글로버(Lucas Glover)는 이 제품에 대해 “처음 빅토리 레드(Victory Red) 단조 스플릿(2단) 캐비티를 쳐 봤을 때, 헤드가 그라운드로 관통하는 듯한 대단한 타구감을 느꼈다. 외관도 모두 멋지고, 정말 마음에 드는 아이언이다” 라고 말했다.

라이프투바하이브리드투어 퍼터

라이프투바하이브리드투어 블랙 모델은 두 개의 바(Bar)로 인한 높은 관성 모멘트(High MOI), 전 세계 전매특허인 롤 그루브(Roll Groove)와 듀얼 인서트 테크놀로지로 소프트한 타구감을 증대시킨 제품이다. 또한 무게 조정이 가능한 맞춤 무게 조정시스템은 최상의 안정감과 항상 일관성 있는 스윙을 제공하고 있으며 넓은 스윗스팟은 매번 정확한 방향으로 볼을 보내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역회전이 없는 롤 그루브(Roll Groove)는 임팩트와 동시에 볼이 로프트에 의해 생기는 떠오름을 효과적으로 잡아주며 타깃 방향으로 완벽한 롤(Roll)을 만들어주어 최고의 방향성을 제공한다. 또 헤드 윗부분의 수직으로 새겨져 있는 홈은 얼라인먼트 라인과 시각적으로 맞추어 줌으로써 매 홀 일관성 있는 견고한 어드레스를 만들어 줌으로써 골퍼의 실수를 최대한 감소시켜주는 퍼터다.

종전에 나온 투바하이브리드 모델과 다른 점은 넥부분이다. 샤프트와 넥의 연결부위를 관처럼 끼워 넣는 방식을 채용했으며 약간의 옵셋이 있어 종전의 모델보다 어드레스가 편안한 것이 장점이다. RIFE 퍼터의 전매특허인 롤 그루브는 페이스 면이 꽉 찬 수평의 홈에 비밀이 있다. 이 롤 그루브는 임팩트 순간에 볼이 떠오르는 것을 잡아주며 곧바로 롤이 발생하게 해주어 볼과 퍼터 페이스에 닿는 면적을70%까지 줄여주어 타구음을 현저하게 줄였으며 유연하고 소프트한 느낌을 제공한다.

캘러웨이골프

캘러웨이골프의 올해 자사 제품 판매 결산 결과 레가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제품 판매율 자료를 보면 1위는 레가시, 2위는 X시리즈, 3위는 디아블로가 각각 차지했다. 판매율 1위의 레가시 브랜드는 캘러웨이골프의 대표 프리미엄급 브랜드로 드라이버, 페어웨이우드, 아이언 등의 다양한 클럽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레가시 브랜드의 대표 제품이자 지난해 11월 출시된 레가시 아이언은 출시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례적인 클럽이다. 단조의 손맛을 좋아하는 한국 골퍼들에게 최적의 아이언으로 디자인 또한 고급스러움을 유지하고 있어 현재까지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

적절한 무게감으로 편안한 스윙을 유도하며 임팩트 시 볼에 전달되는 강한 힘이 느껴져 좋다는 평이다. 레가시 아이언의 선전에 따라 지난해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캘러웨이골프 아이언 매출은 약 10.5%나 상승했다. 여성 골퍼들에게도 레가시 브랜드는 인기가 높았다. 여성 골퍼들은 캘러웨이골프 클럽 중 레가시 브랜드에 대한 가장 높은 신뢰도를 보였으며 특히 드라이버를 가장 선호했다.

캘러웨이골프 전문 매장 담당자는 여성들 또한 남성과 마찬가지로 비거리를 중요하게 여기며 라운드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드라이버로 꼽기 때문에 레가시 드라이버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고 말했다.

테일러메이드


올해로 탄생 30주년을 맞는 테일러메이드에서는 R9 드라이버와 2009 레스큐 TP(2009 Rescue TP)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 테일러메이드가 개발한 제품 중 가장 혁신적인 드라이버로 꼽히는 ‘R9’은 자체기술인 ‘비행탄도조절기술(FCT: Flight Control Technology)’과 ‘무게중심이동기술(MWT: Mova ble Weight Technology)’을 함께 결합시켜 골퍼가 상황에 맞게 페이스 각도와 로프트 각도, 라이 각도와 무게중심을 쉽게 바꿔 총 24종류의 모델로 변형할 수 있고 최대 75야드까지의 좌우 탄도 조절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난 1월 ‘밥 홉 클래식(Bob Hope Classic)’에서 처음 선보인 ‘R9’은 데뷔전에서 이례적으로 총 13명의 투어 선수들이 사용하면서 클럽사용률 1위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테일러메이드 소속의 팻페레즈(Pat Perez) 선수가 ‘R9’으로 우승을 하면서 화려한 데뷔전을 치렀다.

또한 ‘뷰익 인비테이셔널(Buick Invitational)’에서도 데뷔 3주 만에 36명의 선수가 사용하며 사용률 1위를 기록하는 등 뛰어난 성능과 정교한 디자인으로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2009 레스큐 TP’는 테일러메이드가 단순히 롱 아이언 대신 치기 위한 쉬운 클럽이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서도 진정한 ‘구원(Rescue)’의 역할을 해내는 하이브리드 본연의 특성을 살리는 데 초점을 두고 제작한 제품이다.

‘레스큐 TP 2009’의 가장 큰 특징은 ‘비행탄도조절기술’을 접목시켜 하이브리드 제품으로는 처음으로 상황에 따라 탄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 골퍼가 분리된 샤프트와 클럽 헤드를 상황에 따라 직접 조절할 수 있어 클럽의 페이스 각도와 로프트 각도, 라이 각도를 원하는 대로 바꿔 탄도를 쉽게 조절해 경기력을 향상시켜준다.

핑 골프, 랩처 V2 레이디 드라이버

핑 골프에선 올 상반기 인기몰이를 하는 랩처 V2 드라이버의 여성용 모델인 랩처 V2 레이디 드라이버를 주목할 만하다. ‘멀티-메탈기술’을 앞세운 핑 랩처 V2 레이디 드라이버는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소재와 랩처 V2 드라이버의 장점만을 살려 새롭게 설계했다. 특히 샤프트는 그라파이트 디자인사의 TOUR-AD 초경량(39g) 샤프트가 장착되어 스윙스피드가 낮아 비거리에 고민하는 여성 골퍼들에게 드라이버의 자신감을 한층 높여 줄 것이며 컬러는 화이트와 핑크가 조화롭게 매칭되어 있어 여성 골퍼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랩처 시리즈는 핑의 프리미엄 모델 군으로 2008 US오픈, 2009 마스터즈 우승자인 앙헬 카브레라와 LPGA 골프여제 로레나 오초아, 스테이트 팜 클래식에서 우승한 김인경의 클럽으로도 유명하다. 그 랩처의 명성 그대로 더욱 진화시킨 랩처 V2 레이디 드라이버는 핑 골프 최고의 기술력이 결집된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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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