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탐방> '산학 사관학교' 호서대학교

  • 김종민 kjm@ilyosisa.co.kr
  • 등록 2014.02.25 10: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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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고 싶다면 호서인부터!

[일요시사=경제1팀] '전국최초' '전국유일'의 수식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대학교가 있다. 1995년 전국 최초로 신기술창업보육센터와 학생창업보육센터를 설립하고 전국 유일의 벤처전문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호서대학교다.



 

호서대학교의 설립이념은 기독교 정신에 근간을 둔 '벤처정신'이다. 설립 초기부터 차별화된 전략으로 벤처와 산학협력을 추진해 왔으며 이 같은 전략이 적중해 대형 국책사업을 휩쓸어 왔다. ▲산학협력중심대학 사업(2004∼2009) ▲2단계 산학협력중심대학 사업(2010∼2012) ▲지방대학 혁신역량강화(NURI)사업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2010∼2012)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2012∼) ▲사관학교식 창업선대학(2013∼) 등이 대표적이다.


산학협력 최강


호서대는 각종 국책 사업을 통해 국내 대학을 선도하는 '산학명문' '산학 사관학교'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2012년에 유치한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이하 LINC 사업)은 산학협력에 관련한 호서대의 노하우와 비전을 집대성한 사업으로 장기발전계획인 ‘특성화 분야에서의 World Class 도약’이라는 목표로 2030년까지 벤처, New IT, 의약/바이오 등 핵심 특성화 분야를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핵심이다. 이는 LINC를 계기로 국내 산학명문을 넘어 세계수준의 벤처 특성화 대학으로 도약한다는 포부다.

먼저 호서대는 산학맞춤 실무교육 역량을 통합하기 위해 'Co-op 학부'(산학협력학부)를 2012년에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LINC 사업을 통해 채용된 산학협력중점 교수가 교육을 담당하는 데 학생들을 위해 현장실습·산학미니클러스터·에디슨 프로그램·계약형학과·인턴십·후진학제도·융복합 연계전공 등 산학협력과 관련한 교육프로그램을 모두 통합 운영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여러 학과에 산재돼 있던 실무형 교육프로그램과 기업 기반의 특화 교과과정이 통합 운영되면서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사업 집중화를 위해 산학부총장제도를 도입하고 교원업적평가의 산학협력 영역을 확대하고 산학협력 실적 평가를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공과대학 위주로 편중됐던 산학협력 활동이 모든 학과 교수들로 확산됐다.





호서대는 20여년간 축적해온 노하우로 타 대학과는 차별화된 기업지원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바로 '119기술기동대'다. 119기술기동대는 '1588-5012'라는 기업지원 콜센터를 운영해 기업이 대학과 소통할 수 있는 산학협력 창구를 단일화, 가족가업 등록·애로기술지도·기술장비 매칭·취업연계·산학코디네이터 지원 등 대학과 기업의 실질적 업무에 대한 상담을 가능케 했다. 이러한 제도는 대학 현실을 고려할 때 지체되는 행정서비스 및 기업지원서비스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고, 기업의 요구에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산학협력 체질을 바꾼 결과라 할 수 있다.

호서대는 또 LINC 사업을 통해 현장실습지원센터를 대학기관으로 신설했다. 학과 단위로 진행됐던 현장실습을 통합해 일원화시키고 CanDo 현장실습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다. CanDo 현장실습이란 취업형 현장실습, 창업형 현장실습, 연구형 현장실습, 해외 현장실습 등 목적형 현장실습 형태로 단순히 경험을 습득하는 수준에 그치기보다는 학생들 개개인이 취업, 창업, 대학원 진학, 글로벌 인재육성 등 본인이 희망하는 현장실습을 선택해 경험하면서 미래설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전국 최초}신기술·학생창업보육센터 설립
{전국 유일}벤처전문대학원 운영 '인기짱'


호서대는 창업활동도 뛰어나다. 창업교육·발굴부터 창업실행, 성장·촉진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를 지원하는 창업교육 패키지, 예비 기술창업자 육성, 대학의 자체 창업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까지 창업에 관련한 사관학교 역할을 충실히 진행하고 있다.

2012년에는 대학창업강좌 15개, 창업동아리 37개 운영, 창업경진대회 20여개팀 참여, 예비창업자 41명 육성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특히 창업동아리 '세븐슬로스'는 2012년 인디애니페스트 영화제 별난(1등)상 수상, 'Idea'는 2012년 실전창업리그 지역예선 제조분야 대상 수상, 'AirSoft'는 학생창업문화로드쇼 '창업지락'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등 매년 전국 단위를 창업관련 대회에서 수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작년 한 해동안 호서대를 강타한 에디슨 열풍도 호서대만의 산학맞춤형 프로그램으로부터 불어왔다. 바로 LINC사업단에서 진행한 에디슨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의 실무형 교육을 기업활동 속으로 이동시켰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에디슨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실무형 교육과정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1년 단위 과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속해서 진행한다.

1차년도 LINC사업단은 에디슨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생들을 모집해 150명의 학생들이 최종선발됐다. 참여기업으로는 자발적 참여를 기본 원칙으로 해 학생들 수요조사를 통해 취업을 희망할 수 있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하나마이크론, 티엠씨, 노루비케미칼, 바오스, 게임피아) 수준으로 선발했다.





1차년도 에디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업별 특성 및 기업이 제한한 프로그램을 경험했다. 기업이 제한한 프로그램은 LINC 사업에서 진행하는 모든 프로그램의 기업별 특성화에 맞춰 창의력 개발, 리더십, 인성 교육, 팀워크 훈련, 프리젠테이션 스킬,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현장실습, CEO 특강, 실무특강, 국·내외 인턴십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본인이 희망하는 교육을 받고 기업과 지속적인 공동과제운영으로 현장실무 능력을 향상시켜 1차년도 참여학생 150명에서 2차년도 참여학생 230명으로 대폭 상승했다.


목적형 현장실습


호서대 관계자는 "산학 사관학교라고 불리는 호서대는 대학에 호서밸리를 만들고 산학 맞춤으로 학사제도를 개편하고 학생들이 신나게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교육에 열정을 다하는 대학"이라며 "창조경제에 힘입어 전국 최고 수준의 벤처 지원 인프라와 시스템, 지원 노하우로 누구든 호서대에 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종민 기자 <kj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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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