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지역 마지막 정규 18홀CC ‘용인CC 가보니

국내 최초 주주제 정규 토너먼트 코스

용인CC는 색다른 운영과 차별화된 코스로 수도권 골퍼들에게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곤 한다. 많은 독특함 중에서도 기존의 회원제 골프장들이 회원들을 모집, 골프장 이용에 대한 우선권만을 주는 제도를 택했다면 용인CC는 주주제 퍼블릭 골프장으로서 이용의 우선권은 물론 골프장 운영실적에 따른 배당수익 및 주식상승에 따른 시세 차익까지 고스란히 되돌려 주고 있다.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21세기형‘이코노믹 CC’의 창조적 모델이다.

접근성 탁월, 저렴한 그린피, 다양한 고객 특전 등 호평
그린피 2만원 할인, 여성 골퍼 월요일 최고 4만원 혜택

용인지역(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석천리 747-1번지) 마지막 정규 홀 골프코스 용인CC는 정규 18홀(6807야드) 정규 토너먼트 코스로 3년 전 개장할 때부터 다양한 운영노하우를 발휘, 지금은 명실상부한 수도권 최고의 차별화된 코스로 성장했다.

21세기형 ‘이코노믹CC’

용인CC의 코스는 주주회원의 혜택에 못지않은 최상의 레이아웃을 선보인다. 완만한 구릉지대로 조망권이 뛰어난 게 무엇보다 강점이다. 해발 175~230m로 비교적 낮은 동남향 구릉지로 완만한 경사를 형성하고 있으며 남동쪽으로는 평야지대로 드넓은 조망권을 선물한다.

또한 분지형태의 지형으로 겨울철에는 북서풍의 심술을 막아주어 겨울에도 온화한 라운딩이 가능한 ‘사계절 골프장’의 최적지로 공인받고 있다. 벙커와 호수 조경수의 스카이라인을 비롯한 자연과의 조화를 레이아웃의 키포인트로 설정, 도전성과 전략성을 함께 살린 차별화된 코스 조성을 현실화시켰다.

10개의 Pond와 폭포를 전략적으로 배치해 난이도를 높여 플레이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기존 자연의 연못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연꽃, 수련, 꽃창포 등 수생식물들을 식재 시공해 주변 자연과 호흡할 수 있는 멋을 제공했다.

티잉그라운드 수를 홀당 5개 전후로 배치함으로써 위치에 따라 펼쳐지는 페어웨이를 각기 다르게 조성해 플레이어가 기량에 맞는 티잉그라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엔 특히 목백일홍 300 그루를 식재했다. 이 나무는 한여름에 새빨간 꽃을 피우는 나무로 경상도 전라도 지역에 주로 서식하고 있는데 8월부터 피기 시작해 100일 동안 자태를 유지하는 꽃나무로 조만간 최절정의 자태를 뽐내게 된다. 또한 계절별로 맛볼 수 있는 유실수나 계절별 꽃나무와 단풍나무를 식재해 사계절의 변화를 감상할 수 있다. 용인CC는 자연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이를 이용해 전략적으로 설계했다.

기존 산림의 윤곽과 단절되지 않도록 비탈면 자체에 언듀레이션(undulation)을 주어 유연한 마운드를 조성해 독특한 멋이 있다. 코스 주변지역은 기존 수림을 살리면서 해저드 역할을 하게 하여 정교하고 정확한 샷을 요구하는 코스로 조성했다. 홀의 특성에 따라 조성된 샌드벙커는 자연산 백사로 조성해 티샷 시 벙커가 선명하게 보이며 이는 상당한 위압감을 준다. 또한 잔디와 조화를 이루게 하여 플레이 시 해저드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 벙커 턱을 높여 난이도를 강조했다.

다양한 공략법 퍼팅 재미 ‘쏠쏠’

용인CC의 그린은 직립성이 우수한 벤트그라스 품종으로 조성해 그린 스피드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홀별 그린의 난이도를 다르게 해 다양한 공략법을 가지고 퍼팅하는 재미가 있다. 특히 둥글게 라운드를 돌려 세련된 느낌의 클럽하우스는 연건평 1262평 규모로 최첨단 양식과 휴식과 사교의 모든 정서를 담아낸다. 심플한 디자인과 정예화된 인테리어는 모든 골퍼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을 공간이 되고 있다. 용인CC는 영동고속도로 양지IC에서 약 20km 거리로 서울, 경기권역은 물론 강원 충청권에서도 탁월한 접근성을 자랑한다.

용인CC에서 골프장 대중화를 언급하는 데 있어 첫 번째로 꼽는 것이 저렴한 그린피다. 용인CC는 저렴한 그린피를 시작으로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개발해 골프를 위해 국외로 나가는 골프인들을 국내골프장으로 유치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용인CC는 지난 2007년 7월부터 골프장에서 최초로 기업은행과 업무 협약식을 체결해 용인CC BC카드를 발급해 지금까지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용인CC BC카드는 일반 BC카드의 혜택과 더불어 용인 컨트리클럽 이용 시 주중에는 10% 주말에는 5%의 그린피를 할인해 주어 그린피 부담을 최소화하여 골퍼 대중화에 직접적인 이바지해오고 있다. 특히 매주 월요일을 여성의 날로 지정, 그린피 2만원을 특별할인해 주고 평일은 1만원 특별할인(여성 월요일 9만8000원→7만8000원, 화~금요일 10만8000원→8만8000원)해 여성 골퍼들의 권익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여성은 용인 BC카드 사용 시 주중 10만6200원(여성은 월요일 7만200원, 화~금 7만9200원), 주말은 15만9600원으로 혜택은 더욱 늘어난다. 앞으로도 용인CC는 여성 골퍼 대중화에 회사차원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용인CC는 오는 8월31일까지 모든 고객에게 평일 전 시간대 그린피를 2만원 할인(종전 11만8000원→9만8000원)해 줄 방침이다. 주중 9홀과 27홀, 주말 3인 라운드도 가능하다.

용인CC는 이처럼 해가 갈수록 차별화된 경제적 골프코스로 주목받고 있으며 ‘언제 방문해도 아름다운 골프장, 돌아서면 다시 찾고 싶은 골프장’을 지향하며 오늘도 수도권 골퍼와 더욱더 가까워질 방안 마련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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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