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지역 마지막 정규 18홀CC ‘용인CC 가보니

국내 최초 주주제 정규 토너먼트 코스

용인CC는 색다른 운영과 차별화된 코스로 수도권 골퍼들에게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곤 한다. 많은 독특함 중에서도 기존의 회원제 골프장들이 회원들을 모집, 골프장 이용에 대한 우선권만을 주는 제도를 택했다면 용인CC는 주주제 퍼블릭 골프장으로서 이용의 우선권은 물론 골프장 운영실적에 따른 배당수익 및 주식상승에 따른 시세 차익까지 고스란히 되돌려 주고 있다.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21세기형‘이코노믹 CC’의 창조적 모델이다.

접근성 탁월, 저렴한 그린피, 다양한 고객 특전 등 호평
그린피 2만원 할인, 여성 골퍼 월요일 최고 4만원 혜택

용인지역(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석천리 747-1번지) 마지막 정규 홀 골프코스 용인CC는 정규 18홀(6807야드) 정규 토너먼트 코스로 3년 전 개장할 때부터 다양한 운영노하우를 발휘, 지금은 명실상부한 수도권 최고의 차별화된 코스로 성장했다.

21세기형 ‘이코노믹CC’

용인CC의 코스는 주주회원의 혜택에 못지않은 최상의 레이아웃을 선보인다. 완만한 구릉지대로 조망권이 뛰어난 게 무엇보다 강점이다. 해발 175~230m로 비교적 낮은 동남향 구릉지로 완만한 경사를 형성하고 있으며 남동쪽으로는 평야지대로 드넓은 조망권을 선물한다.

또한 분지형태의 지형으로 겨울철에는 북서풍의 심술을 막아주어 겨울에도 온화한 라운딩이 가능한 ‘사계절 골프장’의 최적지로 공인받고 있다. 벙커와 호수 조경수의 스카이라인을 비롯한 자연과의 조화를 레이아웃의 키포인트로 설정, 도전성과 전략성을 함께 살린 차별화된 코스 조성을 현실화시켰다.

10개의 Pond와 폭포를 전략적으로 배치해 난이도를 높여 플레이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기존 자연의 연못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연꽃, 수련, 꽃창포 등 수생식물들을 식재 시공해 주변 자연과 호흡할 수 있는 멋을 제공했다.

티잉그라운드 수를 홀당 5개 전후로 배치함으로써 위치에 따라 펼쳐지는 페어웨이를 각기 다르게 조성해 플레이어가 기량에 맞는 티잉그라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엔 특히 목백일홍 300 그루를 식재했다. 이 나무는 한여름에 새빨간 꽃을 피우는 나무로 경상도 전라도 지역에 주로 서식하고 있는데 8월부터 피기 시작해 100일 동안 자태를 유지하는 꽃나무로 조만간 최절정의 자태를 뽐내게 된다. 또한 계절별로 맛볼 수 있는 유실수나 계절별 꽃나무와 단풍나무를 식재해 사계절의 변화를 감상할 수 있다. 용인CC는 자연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이를 이용해 전략적으로 설계했다.

기존 산림의 윤곽과 단절되지 않도록 비탈면 자체에 언듀레이션(undulation)을 주어 유연한 마운드를 조성해 독특한 멋이 있다. 코스 주변지역은 기존 수림을 살리면서 해저드 역할을 하게 하여 정교하고 정확한 샷을 요구하는 코스로 조성했다. 홀의 특성에 따라 조성된 샌드벙커는 자연산 백사로 조성해 티샷 시 벙커가 선명하게 보이며 이는 상당한 위압감을 준다. 또한 잔디와 조화를 이루게 하여 플레이 시 해저드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 벙커 턱을 높여 난이도를 강조했다.

다양한 공략법 퍼팅 재미 ‘쏠쏠’

용인CC의 그린은 직립성이 우수한 벤트그라스 품종으로 조성해 그린 스피드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홀별 그린의 난이도를 다르게 해 다양한 공략법을 가지고 퍼팅하는 재미가 있다. 특히 둥글게 라운드를 돌려 세련된 느낌의 클럽하우스는 연건평 1262평 규모로 최첨단 양식과 휴식과 사교의 모든 정서를 담아낸다. 심플한 디자인과 정예화된 인테리어는 모든 골퍼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을 공간이 되고 있다. 용인CC는 영동고속도로 양지IC에서 약 20km 거리로 서울, 경기권역은 물론 강원 충청권에서도 탁월한 접근성을 자랑한다.

용인CC에서 골프장 대중화를 언급하는 데 있어 첫 번째로 꼽는 것이 저렴한 그린피다. 용인CC는 저렴한 그린피를 시작으로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개발해 골프를 위해 국외로 나가는 골프인들을 국내골프장으로 유치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용인CC는 지난 2007년 7월부터 골프장에서 최초로 기업은행과 업무 협약식을 체결해 용인CC BC카드를 발급해 지금까지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용인CC BC카드는 일반 BC카드의 혜택과 더불어 용인 컨트리클럽 이용 시 주중에는 10% 주말에는 5%의 그린피를 할인해 주어 그린피 부담을 최소화하여 골퍼 대중화에 직접적인 이바지해오고 있다. 특히 매주 월요일을 여성의 날로 지정, 그린피 2만원을 특별할인해 주고 평일은 1만원 특별할인(여성 월요일 9만8000원→7만8000원, 화~금요일 10만8000원→8만8000원)해 여성 골퍼들의 권익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여성은 용인 BC카드 사용 시 주중 10만6200원(여성은 월요일 7만200원, 화~금 7만9200원), 주말은 15만9600원으로 혜택은 더욱 늘어난다. 앞으로도 용인CC는 여성 골퍼 대중화에 회사차원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용인CC는 오는 8월31일까지 모든 고객에게 평일 전 시간대 그린피를 2만원 할인(종전 11만8000원→9만8000원)해 줄 방침이다. 주중 9홀과 27홀, 주말 3인 라운드도 가능하다.

용인CC는 이처럼 해가 갈수록 차별화된 경제적 골프코스로 주목받고 있으며 ‘언제 방문해도 아름다운 골프장, 돌아서면 다시 찾고 싶은 골프장’을 지향하며 오늘도 수도권 골퍼와 더욱더 가까워질 방안 마련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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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