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니 골프 & 리조트

사천 진주지역 ‘골프 성지’로 거듭 난다

천혜의 자연경관과 입지조건을 바탕으로 국내를 뛰어넘어 아시아를 대표할 명문코스가 조만간 탄생할 예정이다. 경남 사천 가화리에 위치한 타니 골프 & 리조트가 바로 그곳. 인근 가화강과 주변 아름다운 자연림의 비경을 병풍삼아 펼쳐질 타니CC는 오는 11월 시범라운드를 시작으로 내년 3월 정식 개장할 예정이다.

한국 전통문화 바탕으로 설계된 궁궐형 클럽하우스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인 JMP그룹의 또 다른 ‘역작’

내년 3월 정식 개장을 앞두고 있는 타니CC(36홀)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코스설계가가 힘을 합쳐 만들어낸 ‘국보급 골프클럽’으로 손색이 없다. 각 분야 전문가들을 선별해 특별 설계된 한국 전통 궁궐형 클럽하우스인 ‘타니루’는 단순한 한옥의 개념을 뛰어 넘어 클럽하우스를 들어서는 순간 한국 왕가의 전통을 그대로 느끼기에 충분하다.

어라! 클럽하우스야? 전통적 왕가야?

설계에 있어서도 전통성을 그대로 살려 습기로부터 집을 보호할 수 있는 방식을 그대로 답습했고 웅장하고 시원스레 뻗은 긴 처마로 인해 여름철 강한 햇빛을 차단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낸다.
타니루는 전통적인 설계 기술뿐 아니라 현대적인 기능성 미학도 곳곳에 펼쳐놓고 있다. 실내의 최신식 설비로 인해 4계절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유지하며 다양한 소품을 이용해 전통미학의 독창성도 갖추고 있다.

타니CC는 클럽하우스를 벗어나 코스에 들어서면 또 한 번 그 웅장함과 코스의 미학에 입을 다물지 못한다. ‘꿈의 코스’로 명성이 자자한 제주도의 블랙스톤 골프클럽을 설계한 세계적인 골프코스 디자인 회사인 ‘JMP 골프디자인그룹’이 코스설계를 맡아 또 한 번 국내에 ‘코스의 미학’을 펼쳐놓았다.
JMP 골프디자인그룹의 회장이자 코스미학의 거장으로 잘 알려진 브라이언 코스텔로는 이번 타니CC 설계와 관련 “기류와 장애물의 전략적 배치는 타니CC만의 독보적인 매력”이라며 “페어웨이와 헤저드의 디테일은 마치 퍼즐의 조각들처럼 하나의 완성체로 맞물릴 것”이라 설명했다.

또 “도전, 탐험, 성취라는 단어를 떠올려 보라. 콜롬버스의 신대륙만큼이나 흥미로운 자연 속 신세계가 이곳에 펼쳐져 있다”고 코스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168만㎡(51만평) 부지 위에 펼쳐진 주작, 현무, 백호, 청룡코스 등 4개 코스는 웅장한 수림과 나무, 바위 등의 천연 장애물을 그대로 살려놓은 ‘자연 친화형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예로부터 ‘부’와 ‘장수’의 기운이 흐르는 명당 중에 명당으로 꼽히는 ‘금구입수형(金龜入水形, 거북이 물을 마시거나 물속으로 들어가는 형상)’에 자리 잡은 타니CC는 한국은 물론 동양인에게 있어서도 경외의 대상이자 신성한 존재로 인식되는 거북의 형상을 품고 있어 한국을 뛰어 넘어 아시아의 ‘골프 성지’로 자리 매김할 준비를 마쳐놓은 상태다.

‘부’와 ‘장수’ 상징하는 ‘금구입수형’ 명당자리에 입지
내년 4월, 아시안 투어 개최 회원에게 최상 서비스 제공


골프장 이름도 ‘아름다운 당신을 위한 최고의 시간’을 의미하는 타니(아름다울 타, 당신 니)로 명명해 골프장을 찾는 모든 고객에게 평생 잊지 못할 최고의 서비스와 코스의 아름다움을 전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니CC는 지난 6월18일 아시안 투어와 대회 개최 조인식을 갖고 내년 상반기 ‘타니 아시아 오픈’을 개최한다. 총상금 30만 달러 규모로 치러질 예정이며, 코리안 투어에서 활약 중인 상위 60명에게 출전 기회가 주어진다.

최고의 서비스+, 코스의 아름다움

세계 5대 투어 중 하나인 아시안 투어는 그동안 국내에서 개최돼온 GS칼텍스 매경 오픈, 한국 오픈, SK텔레콤 오픈 등이 열렸고, 내년 타니CC의 정식 오픈과 함께 ‘제1회 타니 아시아오픈 골프대회’를 연다.
최근 아시안 투어에서 맹활약 중인 노승열(18), 오태근(33)을 비롯해 아시안 투어 상위권자와 국내 상위권자가 타니CC에서 초대 챔프 자리를 놓고 격돌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타니CC는 회원에게 다양한 특전도 제공한다. 정회원(개인, 1억6500만원)에게는 월 2회 주말부킹을 보장하며 월 1회 부킹위임권도 부여한다. 또한 정회원 1인에게 그린피 면제 혜택은 물론 가족회원 1인 주중 그린피 면제 및 주말 회원대우를 받을 수 있다. 회원동반시 지정 1인 및 동반자 1인에게도 준회원 대우를 해준다.

프리미엄회원(3억원)의 경우 월 4회 주말부킹은 물론 월 4회 주말 부킹 위임을 할 수 있는 무기명 카드를 발급한다. 정회원과 무기명 카드 소지자 1인에게는 그린피가 면제되며 동반자 2인에게 준회원 대우 혜택을 준다.

그린피 면제 받고 할인혜택도 받고

이밖에 타니CC는 국내 최초로 회원가입 시 USGTF 코리아 정회원 자동가입 및 부가혜택도 주어진다. 부가혜택으로는 USGA&A, USGTF와 제휴된 국내 17개 골프장과 해외 60여 개 골프장의 회원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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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