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운의 천재’ 유진박 충격근황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10.07 11:4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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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장에 갇힌 천재, 다시 날 수 있을까

[일요시사=사회팀] 한때 소속사의 감금 및 착취로 어두운 과거를 보낸 전기바이올리니스트 유진박. 아픔이 채 가시기도 전에 바이올린을 들고 전국을 누볐다. 지금도 여전히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그는 과연 행복할까.




유진박은 과거 소속사에 의해 깊은 내상을 입었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좋은 소속사를 만나 다시 부활하는 듯 했으나, 그를 막는 ‘벽’ 때문에 여전히 작은 행사로 전전하고 있다. 건강상태도 좋지 않다고 전해진다. 팬들은 그가 날개를 펼칠 수 있는 무대로 복귀하길 원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아 보인다.

“구해야 한다”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유진박을 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널리 퍼지고 있다. 그 이유는 유진박이 과거 아픈 기억을 딛고 일어서는 듯 보였으나, 여전히 힘든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의혹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사실 구체적이고 명료한 것은 별로 없다. 유진박이 입을 다물고 있고, 소속사는 본인이 원해서라고 한다. 키를 쥐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어머니는 아무 이야기도 하지 않고 그저 지켜봐 달라는 입장이다.

반면 팬들은 유진박을 지켜만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과거에 비해 확연히 퇴보한 그의 모습을 원상태로 복귀시켜 천재 아티스트로 돌려놓아야 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유진박은 음악밖에 모르는 사람이다. 그는 3살부터 바이올린을 시작해 8살에 줄리어드 예비학교 전액장학생으로 입학했다. 10살 때는 웨인심포니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했고 13살 때 링컨센터 무대에 데뷔했다. 이후 줄리어드 스쿨 콩쿨 우승, ISK컴피티션 대상, 아스팬 뮤직 컴피티션 우승 등 6개의 콩쿨에서 우승한 이력이 있다.

또한 미국에서 엄청난 관심이 집중되는 슈퍼볼 전야제(슈퍼스타급만 가능) 무대에 올라 공연을 할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촉망받는 바이올리니스트다. 줄리어드 재학 시절 ‘동양의 존 레논’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이다. 이처럼 유진박은 뛰어난 연주자다. 분명 음악계에서 독특한 입지를 가진 존재임이 분명하다. 그가 무대에서 열정적으로 연주에 몰입하는 모습은 사람들을 매혹시킨다.


그러나 그에게 찾아온 암흑기, 무려 10년간 기획사로부터 감금, 강제 약물 복용, 과도한 행사, 금전적 착취에 시달렸다. 그리고 그는 미국으로 떠났고, 얼마 후 어떤 영문인지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그의 순수한 열정이 길거리에서 소멸되고 있다.

소속사를 잘못 만난 탓일까. 유진박은 허름한 고깃집, 양로원, 길거리, 지하철, 안경점 등 그의 실력과는 다소 격이 맞지 않는 장소에서 공연을 했다. 이 같은 모습이 세간에 알려지며 유진박을 둘러싼 진실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2009년 유진박의 감금, 강제약물복용, 폭행으로 논란이 됐을 때, 팬들은 유진박을 구하기 위해 없는 시간을 쪼개며 피켓을 들었다. 결국 기획사 대표는 구속됐고, 그해 8월 유진박은 회복을 위해 미국으로 향했다. 구명카페 회원들은 더 이상 지켜만 볼 수 없다는 판단에 그를 진정으로 돕고자 팔을 걷어붙였다. 그것이 바로 ‘뉴욕 프로젝트’다.

‘우여곡절’좋은 소속사 만나 부활하나 했더니… 
착취 파문 이후에도 여전히 시골 행사장 전전

팬들은 우선 그가 의사 소통이 자유로운 미국 뉴욕에서 정신적, 육체적 상처를 치유하고 ‘음악적 부활’을 위해 과거 지미핸드릭스와 밥딜런이 초창기 정기공연을 했을 정도로 음악과 유서가 깊은 Cafe Wha에서 친분이 있었던 카페 주인 Noam을 만나 그가 새로 운영하는 The Village Underground에서 유진박이 정기적 연주를 가능하도록 부탁했다. 그렇게 무대에 오른 유진박은 관객들에게 극찬을 받았다.

공연을 본 관객들은 하나같이 그를 천재라고 외쳤다. 유진박은 점점 육체적, 정신적으로 그리고 음악적 부활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유진박의 어머니는 뉴욕팀을 믿을 수 없다며 뉴욕프로젝트 전에 그를 괴롭히던 기획사의 실장이 만든 모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맺었다. 결국 그는 회복하기도 전에 한국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 사실을 전혀 몰랐던 대중들은 브라운관에 복귀한 유진박을 반겨줬고 그가 다시 부활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유진박의 팬들은 알고 있었다. 한국에 입국한 게 공포의 신호탄이었다는 것. 입국 후 유진박은 바쁜 스케줄을 소화해야 했다.

당시 문제가 됐던 경로당 연주에 대해 소속사 측은 “지방이나 마을회관에서 공연을 할 수 없다면 거기 계신 분들은 음악을 들을 권리가 없는 거냐”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유진박 구명카페 팬들은 그를 안전한 소속사와 계약시켜주기 위해 노력했고 결국 A엔터테인먼트 대표에게 간곡히 부탁해 3년 계약을 맺게 했다. 이후 A엔터는 전 소속사와 다르게 그의 건강한 이미지 관리에 힘을 기울였다. 결과적으로 유진박은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고, 격 있는 행사장에서 연주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 계약은 오래가지 못했다. 그를 막는 ‘벽’ 때문에 3년 계약은 1년으로 바뀌게 됐다.

2012년 5월까지 A엔터와 함께하고 그해 6월부터 12월까지는 소속사 없이 작은 행사를 뛰었다. 그의 어머니는 매니저처럼 늘 유진박과 함께했다. 그리고 2013년, 유진박 어머니는 지금의 소속사와 계약을 맺었다. 이후 지금까지 유진박은 전국 곳곳을 다니며 전기바이올린을 울리고 있다. 그를 구하기 위한 팬들의 노력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유진박은 자폐증을 의심받기도 했다. 그리고 어머니에 대한 의존성향이 강하다는 말도 있다. 하지만 그를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그는 생각보다 뛰어난 사회성으로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팬미팅 등 충분한 소통을 한다고 전해졌다.

유진박을 현 상황에서 ‘구출’하기만 하면 다시 예전의 그 유진박으로 돌아올까. 어떻게 보면 이 발상은 그간의 세월과 이런 모든 음악적 환경, 여건 등을 고려하지 않은 환상에 불과할지 모르겠다.

현재 유진박은 스스로 자기 상황을 타개해 나갈 능력이 없는 사람이고, 그를 계속 행사로 내몰고 또 곁에 붙잡아 둔다면 그것 자체로 감금이나 다를 바 없다. 결국, ‘인간’ 유진박을 구하는 것까지는 그리 어렵지 않게 가능할지 모르지만 ‘천재’ 유진박을 되찾아 오는 것은 수사나 구명운동 같은 식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런 관점에서, 유진박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일단 정서적 안정을 취할 수 있는 휴식과, 다소간의 정신과적 치료다.

다시 구명운동

이를 위해 시골 행사장을 찾아다니는 대신 소극장에서의 중장기 공연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기획만 잘 한다면 음악적 가치도 높일 수 있고, 대중과도 호흡하며 아티스트 스스로 즐길 수도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우선 ‘인간 유진박’이  바로 서고, 작더라도 그에게 맞는 무대를 만들어주는 것, 그리고 그런 공연을 하게 되면 거기에 많이 가주는 것, 그런 게 유진박을 돕는 진정한 길이 아닐까.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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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