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을 건강한 라운드 위한 체크포인트

“심장을 적극 보호하라!”

 

골프는 즐거운 운동이지만 반면에 위험성도 큰 스포츠라는 것이 의학계의 정설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심장발작이나 심혈관계가 원인이 되는 돌연사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대표적인 운동 중 하나가 골프다.
미국 스포츠 의학 분야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장발작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스포츠 1위가 스쿼시, 2위가 골프라고 한다. 스쿼시와 비견될 만큼 골프는 순간적인 반응과 체력 그리고 정신력까지 요구되는 복합적인 운동이다.
골프를 건강하게 즐기려면 자신의 몸에 대한 체크는 필수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운동부하검사’. 러닝머신을 이용해 혈압과 심전도를 체크하는 검사인데 이를 통해 자신의 몸이 어느 정도 레벨까지 적응할 수 있고,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특정 스포츠 동호회에 가입해 운동을 즐기려면 가입 전에 반드시 운동부하검사를 받고 그 결과물을 제출해야 가입할 수 있다. 반면 국내 골퍼들은 골프 입문에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지 않은 상태에서 골프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많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운동부하검사를 해보면 다양한 반응이 나타난다. 건강한 사람은 운동 레벨이 4~5단계 이상 올라가도 혈압이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 심장이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심혈관계가 약한 사람은 조금만 뛰어도 과도하게 혈압이 올라가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사람이 여름 라운드를 강행하게 되면 심혈관계에 무리가 오기 쉽다.
운동의 조건 중 온도와 습도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인데 고온 다습한 한여름 낮에 라운드를 즐기는 것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크게 무리다. 하물며 50~60대 골퍼의 여름 라운드는 건강을 해치는 독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낮 시간대는 피하고 이른 아침이나 오후 라운딩이 좋다.
다음으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운동의 강도와 시간이다. 골프 라운드의 경우 보통 4시간30분에서 5시간 정도 걸으며 운동하게 되는데 이는 상당한 체력을 필요로 한다. 특히 동반자와 경쟁적으로 라운드 할 때는 피로감이 몰려오거나 심장에 무리를 느껴도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욕구가 앞서게 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골퍼들은 좀 더 멀리 볼을 날리고 싶어 하며, 퍼팅을 할 때는 조금 더 집중해 반드시 성공시키고자 하는 마음이 앞서게 된다. 이 경우 라운드 도중 혈압이 상승하거나 심장에 무리가 와도 정작 본인은 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자동심장제세동기 설치·심폐소생 교육 필요
골프장 응급처치, 대부분 의무실 운영 안해

 

무리하게 라운드를 강행해 심장에 어떤 자각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그 때는 이미 상당히 위험한 상태에 도달한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가장 대표적인 자각 증상은 ‘흉부 압박감’이다.
라운드 도중 가슴 중앙에 통증을 느꼈다면 이는 90% 이상 심근경색의 전조라고 봐야 한다.
때문에 라운드 도중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라운드를 멈추고 그늘에 누워 심호흡을 해야 한다. 이런 증상이 5분 내에 사라지지 않으면 심혈관 시설을 갖춘 종합병원으로 즉시 이송해야 한다. 골프장들은 대부분 시내와 멀리 떨어져 있고 서울 근교의 골프장이라고 해도 보통 1시간30분에서 2시간 거리이므로 헬기 운송이 가능한 종합 병원에 연락해야 하며, 2시간 이내에 심혈관 수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옮겨 시술에 들어가야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여름철 골프 라운드는 이처럼 많은 위험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아무리 건강에 자신이 있더라도 50대 이상의 골퍼라면 혈압과 맥박을 측정할 수 있는 간단한 장비를 착용한 상태에서 라운드 하는 것이 안전하다.
스포츠 장비 매장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혈압, 맥박 측정 기구를 평소 휴대하며 수시로 체크하는 버릇을 들이는 것이 좋다.
여름 라운드를 할 때 보통 자신이 느끼는 것보다 훨씬 수치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도구를 활용해 실제 맥박과 본인이 라운드 도중 느끼는 감각을 일치시키면 불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자신이 가진 체력의 한도 내에서 큰 무리 없이 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마음을 비우는 일이다. 골프라는 스포츠의 특성상 욕심을 버리고 플레이하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다. 하지만 자신의 신체적인 한계를 고려하고 마음을 비운 상태에서 플레이 자체를 즐겨야 골프를 통해 얻는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다.
최수부 광동제약 회장이 지난 7월24일 골프장에서 심장마비로 숨진 사건이 발생하면서 골프장의 응급처치 시스템 점검에 비상이 걸렸다. 전국의 골프장들은 대부분 심장마비나 호흡곤란 등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점검하고 심폐소생술 교육을 강화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최근 한국경제신문이 조사한 결과, 주요 골프장들은 골퍼들의 심장 기능이 멈추거나 호흡이 곤란할 때 심장에 고압 전류를 통하게 해 맥박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자동심장제세동기(AED)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기를 설치해야 한다는 의무 규정은 없지만 각 골프장이 응급처치 시스템으로 구비해 놓고 있다. 삼성에버랜드가 관리하는 안양CC, 가평베네스트GC, 안성베네스트GC, 동래베네스트GC, 글렌로스GC 등 5개의 골프장은 AED를 2개씩 갖추고 있다.
각각의 골프장들은 AED를 클럽하우스와 그늘 집 등에 비치해놓았다. 수도권의 뉴서울CC, 서원밸리CC, 캐슬렉스CC, 제일CC, 김포씨사이드CC, 서서울CC, 프리스틴밸리CC를 비롯해 제주도의 엘리시안제주CC, 캐슬렉스CC, 테디밸리CC 등도 AED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장들은 일반적으로 사고 발생 이후 5분 동안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상황이 발생하면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캐디나 담당 직원이 신속하게 이를 이용해 응급처치를 하도록 하고 있다. 이후 소방서와 협력해 골프장 인근 지정병원으로 긴급하게 이송하는 시스템이다.
안양CC 등 삼성에버랜드가 관리하는 골프장들은 환경안전담당자를 따로 둬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를 하도록 했다. 서울·한양CC는 필드에서 사고를 바로 접할 수 있는 캐디들에게 인근 명지병원에서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하고 수료증을 받도록 했다. 다만 대부분의 골프장은 비용 절감을 위해 의무실을 운영하지 않고 있었다.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구급약을 이용해 처리하고 휴게소에서 휴식을 취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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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