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기획> '강심장 장착' 현대기아차 4인방

  • 박근우 pgw@ilyosisa.co.kr
  • 등록 2013.07.30 11:19:48
  • 댓글 0개

기름 덜 먹고 파워는 더 세졌다

[일요시사=경제1팀] 국내 자동차업계에 '터보 엔진'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다운사이징으로 배기량은 줄이면서 연료 효율은 높이고, 터보차저 기술로 힘은 강력해진 엔진을 탑재한 차량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터보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기아차도 터보엔진을 장착한 차량을 잇따라 선보이며 '터보' 띄우기에 나섰다.



현대자동차는 '2014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를 지난 6월10일부터 시판 중이다. '2014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는 차량 내·외부에 고급스러움을 더하는 한편, 고객 선호사양을 대거 반영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쏘나타 고객
만족 극대화

먼저 2.0 CVVL 모델 기본형 트림인 '스타일'을 제외한 전 트림에 LED 주간 전조등을 새롭게 적용해 주간 주행 시 안전성과 외관의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했으며, 주력 모델인 '모던' 트림 이상에는 세련된 디자인의 신규 18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를 기본 적용해 고객 감성 및 편의를 동시에 만족시켰다.

특히 '어트랙션' 트림은 ▲17인치 휠&타이어 ▲천연 가죽시트 ▲뒷좌석 열선시트 ▲JBL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4.3인치 컬러 TFT-LCD의 고급형 오디오(조향 연동 후방 카메라 포함) 등 고객선호도가 높은 고급사양을 대거 적용하면서도 최상의 가격 경쟁력을 갖춰 고객 선택 폭을 넓혔다.

2.0 터보 모델에는 ▲LED 주간 전조등 ▲터보 모델 전용 디자인의 18인치 알로이 휠&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패들 쉬프트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대거 보강했다.

또한 기존 2800만원대의 가격에서 시작했던 고성능 터보 모델 라인업에 2600만원대 '스마트' 트림을 새롭게 추가해 고성능 터보 모델을 원하는 고객들의 부담을 낮췄으며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노출형 듀얼 머플러 ▲운전석 전동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등 '스마트' 트림에 운전자 중심의 다양한 고급사양을 기본 적용해 고객들이 합리적 가격에 터보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트림에는 기존 옵션으로 운영되던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블루링크 서비스 포함)을 기본 적용하고 뒷좌석 6대 4 폴딩 시트를 새롭게 장착했다.

고객 선택 폭 다양화
터보 모델 새로 추가

상품성은 크게 향상됐지만 가격 인상은 최소화시켰다. 2.0 CVVL 모델 주력 트림인 '모던'의 경우 고급 사양을 추가했음에도 가격은 7만원 인상되는데 그쳐 고객들은 40만원 수준의 가격인하 효과를 볼 수 있게 됐다.

특히 2.0 터보 모델 '모던' 트림의 경우 일부 편의사양 조정을 통해 판매가격을 기존 보다 45만원 인하하며 고객의 부담을 낮췄으며 고객 선택의 비중이 높은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의 옵션 비용을 전 모델에서 40만원씩 일괄적으로 인하해 고객들의 부담을 크게 줄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2014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를 통해 28년간 꾸준히 사랑받아온 국내 대표 중형세단의 명성에 감성을 더하고자 노력했다"면서 "지난 수십년간 고객의 사랑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대표 브랜드인만큼 최상의 상품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에 보답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2014 쏘나타 더브릴리언트'의 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CVVL 엔진 장착 모델은 ▲스타일 2210만원 ▲블루세이버 2370만원 ▲스마트 2470만원 ▲어트랙션 2575만원 ▲모던 2635만원 ▲프리미엄 2790만원이며, 터보 GDi 엔진 장착 모델은 ▲스마트 2670만원 ▲모던 2845만원 ▲프리미엄 3190만원이다.

고성능 퍼포먼스
완벽해진 강인함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4월부터 '벨로스터'의 고성능 모델인 '벨로스터 터보'도 시판 중이다.


'벨로스터 터보'는 기존 벨로스터가 지난 스포티 쿠페의 날렵함과 해치백의 공간 활용성에 새로이 고성능 퍼포먼스를 더해, 강인한 스타일에 걸맞은 강력한 동력성능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한 차로 새롭게 태어났다.

벨로스터 터보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kg·m, 연비 11.8km/ℓ(자동변속기, 신 인증연비 기준)의 1.6 터보 GDi 엔진을 장착해 차급을 뛰어넘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국내 준중형급 차종 최초로 적용된 1.6 터보 GDi 엔진은 직분사 시스템과 함께 배기압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터보의 작동성능을 높여주는 트윈 스크롤 터보 차저가 적용돼 보다 한층 파워풀한 동력 성능을 발휘하도록 했다.

벨로스터 터보는 기존 모델과 차별화 된 외관 디자인을 적용, 터보의 고성능을 형상화 한 공격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하고 있다.

기존 벨로스터에 비해 더욱 커지고 대담해진 육각형의 헥사고날 그릴이 인상적인 전면부는 LED 포지셔닝 헤드램프를 적용해 한층 강인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며, 측면부는 바람개비를 형상화 한 전용 18인치 알로이 휠과 심플한 느낌의 사이드실몰딩을 적용해 보다 역동적인 스타일로 완성됐다.

후면부는 ▲범퍼와 일체된 원형 듀얼머플러로 스포티 쿠페의 느낌을 더욱 강조해주는 '센터 듀얼 테일 파이프' ▲공력성능을 향상시켜줌은 물론 스포티하게 후면부를 마무리해주는 '리어 디퓨저'를 적용해 최첨단 고성능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특히 전용 엠블렘은 터보의 강력함을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운전자에게 차별화 된 가치를 제공한다. 실내는 블루, 그레이 등 세련된 2가지 전용 인테리어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시트 곳곳에는 블루와 그레이 컬러로 포인트를 준 ‘투톤 버켓시트’를 장착했으며 스포티한 느낌을 잘 살린 전용 헤드라이닝을 적용했다. 또한 시트에 '터보' 로고 삽입 등을 통해 고객들의 감성 만족도를 높여주고 오너만의 자부심을 제공하고자 했다.

[벨로스터 터보] 동급 최강 동력성능 확보
[레이 TURBO] 카파 1.0 터보 엔진 탑재
[2014 소나타] 상품성 ‘업’가격 ‘다운’

이와 함께 브레이크, 쇽업쇼버 등 서스펜션과 관련된 주요 부품들을 고성능에 걸맞게 단단하게 튜닝해 한층 스포티한 주행감을 확보했다.

후방 추돌 시 승객 충격을 빠르게 흡수해 목 상해를 최소화하는 최첨단 '후방 충격 저감 시트 시스템'을 앞좌석에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도 갖췄으며, 전륜 디스크 크기를 증대시켜 제동성능도 한층 강화했다.

아울러 운영 트림을 '익스트림' 하나로 단순화하고 고성능 차량에서 수동변속기에 대한 수요가 많은 점을 고려, 고객들은 6단 자동변속기 또는 6단 수동변속기 중 하나만을 정하도록 하는 등 모델 선택의 복잡함을 과감히 없앴다.

현대차 관계자는 "벨로스터 터보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 본격적인 고성능 차량 시대의 도래를 알렸다"며 "기존 벨로스터가 가지고 있던 독특한 감성에 강력한 성능과 강인한 매력이 더해진 벨로스터 터보는 많은 고객들에게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벨로스터 터보는 익스트림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며 판매 가격은 ▲수동변속기 모델 2195만원 ▲자동변속기 모델 2345만원이다.


기아자동차는 국내 미니 CUV 시장을 개척한 '레이'에 카파 1.0 터보 엔진이라는 새로운 심장을 결합해 놀라운 성능을 구현하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해 9월 '2013년형 레이'를 시판하면서 카파 1.0 터보 엔진을 탑재한 '레이 TURBO' 모델을 출시, 시판 중이다.

고객 위주 옵션
편의성 향상

'레이 TURBO' 모델은 최고출력 106마력, 최대토크 14.0kg·m로 기존 카파 1.0 엔진(최고출력 78마력, 최대토크 9.6kg·m)대비 각각 36%, 46%가 행상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연비 또한 5% 향상된 17.9km/ℓ신연비 기준 13.9km/ℓ)로 우수한 경제성을 달성했다.


또한 기아차는 기존 카파 1.0 엔진에 CVT 무단변속기를 탑재하고 ISG(공회전방지장치)를 적용함으로써 연비를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린 '에코플러스' 모델을 추가했다.

이와 함께 고개를 돌리지 않고 뒷좌석에 탄 승객을 볼 수 있게 해 주는 ▲컨버세이션 미러를 적용하고 측후방 시야 확보를 위해 ▲아웃사이드 미러의 크기를 증대했으며, 운전시 눈부심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앞유리의 선셰이드 밴드 길이를 확대해 편의성을 향상 시켰다.


또한 기존 모델에는 없던 '레몬 글라스'와 '체리핑크' 등 2가지 외장 색상을 새롭게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이 밖에도 ▲LED 포지션 램프,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LED 보조제동등을 포함한 LED 패키지와 ▲2열 6대4분할&슬라이딩 시트, 2열 플로어 언더 트레이, 러기지 언더 트레이, 히티드 스티어링 휠을 포함한 패밀리 등 선호사양으로 구성된 옵션을 신설해 합리적 가격대에서의 고객 선택 폭을 넓혔다.

기아차 관계자는 "레이는 1000cc 차량의 경제성을 모두 갖추면서도 혁신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공간 활용성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카파 1.0 터보 엔진 탑재로 동력성능까지 확보한 '2013년형 레이'는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만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3년형 레이'의 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가솔린 모델 1245만∼1490만원 ▲TURBO 모델 1560만원 ▲바이퓨얼 모델 1505만∼1620만원 ▲에코플러스 모델 1425만∼1540만원이다.

<‘더 뉴 K5’직접 타보니…>

평지서 부드럽고 오르막선 강하다

세계 중형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절대강자 'K5'가 더 날렵하고 맵시 있는 디자인, 강화된 상품성을 가지고 화려하게 부활했다. 기아자동차가 3년 만에 선보인 '더 뉴 K5'다. 군 복무를 마치고 연예계로 컴백한 배우 현빈을 모델로 내세워 '세상이 기다린'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지난 23일 더 뉴 K5 노블레스 트림을 타고 서울 방배동에서 경기 안산시 대부도를 오가는 약 120km의 코스를 시승했다. 외관은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8개의 LED 램프로 무장한 포그램프와 면발광 타입의 LED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스포티해진 앞범퍼 정도가 눈에 보이는 변화다.

그러나 내부로 들어서니 얘기가 달라진다. 조작버튼이 정신없이 배열돼어 있고 버튼 각도가 정면을 향해 운전자를 불편하게 했던 기존 K5와는 다르게 버튼 배열을 바꾸고 각도도 운전자 쪽으로 틀었다.

시트에 앉아 스티어링휠을 잡아봤다. 먼저 시트는 좌우측과 허벅지가 닿는 부분의 볼륨을 키워 착좌감을 높였고 봉합선을 최대한 없애 이물감도 줄였다. 휠은 한층 얇아져 그립감이 좋아졌다. 계기판 액정도 3.5인치에서 4.3인치로 커져 주행 정보 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줬다. 내비게이션 역시 7인치에서 8인치로 커져 편의성을 높였다.

시동 버튼을 누르고 도심 주행을 해봤다. 가속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을 반복적으로 밟아야 하는 도심 주행에서 소음과 엔진음은 거의 들리지 않았다. 이내 접어든 고속도로 주행에서도 소음 만족도는 높았다. 가속페달을 밟자 부드럽게 반응했으며 시속 120km 까지는 순식간에 치고 올라갔다. 2000대의 RPM으로 시속 150km까지는 무난했다.

스티어링 휠에 붙어 있는 드라이브모드 버튼을 눌러 주행모드를 스포츠모드로 변경했다. 핸들이 묵직해지면서 향상된 가속력이 느껴졌다. 오르막에서도 힘이 달린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3가지 주행모드 중 골라 운전
사각지대 접근차량 감지 경보

운전자는 에코, 노멀, 스포츠 등 3가지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들 각각의 모드는 스티어링휠, 엔진, 변속기 등에 변화를 줘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감을 제공한다.

또 후측방 사각지대의 차량과 후측방에서 고속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시각 및 청각 신호로 운전자에게 사전경보 해줌으로써 사고 발생 가능성을 크게 감소시킨 '후측방 경보시스템'은 좌우 사이드미러에 경고신호를 부착하면서 주행 중 후측면 시각확보에 상당한 도움이 됐다.

기아차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보다 강한 퍼포먼스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터보 모델을 새로 추가했다.

2.0 가솔린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271마력, 최대토크 37.2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2.0 가솔린 CVVL 엔진(최고출력 172마력, 최대토크 20.5kg·m)에 비해 최고출력 99마력, 최대토크 16.7kg·m가 향상된 셈이다.

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2.0 가솔린 CVVL 모델은 2195만∼2785만원 ▲2.0 가솔린 터보 GDi 모델은 2795만∼2995만원이다.


박근우 기자<pgw@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