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최초 문 여는 ‘앤틱 골프박물관’<들춰보기>

골프 역사가 살아 숨쉰다!

앤틱 골프용품 수집가이자 전직 신문사 기자 출신인 이인세(골프 칼럼니스트·더 골프 뮤지엄 관장)씨가 15년 동안 전 세계를 돌며 모아온 앤틱 골프용품들을 한곳에 모아 ‘앤틱 골프박물관’인 ‘더 골프 뮤지엄(The Golf museum)’을 개관한다. 사회부 기자로 시작해 스포츠 기자로 자리를 옮기며 골프와 인연을 맺은 이 관장은 이번 앤틱 골프박물관을 통해 그동안 모아온 앤틱 골프용품 3000여 점을 대중에게 선보인다.

희소성·가치 면에서 세계 어느 수집가보다 뛰어나
3천여 점 전시…골프마니아들 박물관에 임고 집중


국내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앤틱 골프박물관은 이미 영국, 미국 등 골프와 관련해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나라에서는 박물관일 뿐만 아니라 ‘앤틱 골프숍’으로 골프마니아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더 골프 뮤지엄’에 가면
다양한 용품 만날 수 있다

이번 경기도 남양주시에 개관한 ‘더 골프 뮤지엄’은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로 다양한 골프관련 용품들이 총망라돼 있다.
전 세계적으로 몇 안 되는 앤틱 골프클럽은 물론, 골프볼, 의류, 트로피, 엽서, 가구 등이 전시돼 있어 관람만으로 오랜 골프역사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된 것이다.

더 골프 뮤지엄의 이인세 관장은 “처음 골프가 좋아 취미로 수집하던 것이 점점 늘어나며 단순한 취미를 뛰어넘었던 것 같다. 시카고와 켄터키에 있는 집 두 곳의 창고를 모두 앤틱 골프용품으로 채울 정도였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취미로 시작해 전문수집가로 직업을 전향하게 된 셈.
이 관장은 “미국 주재 외신기자로 활동하며 미국 전역을 다니다 보니 수집 기회도 많았다”며 “그러나 수입의 상당부분을 앤틱 골프용품을 사는 데 쓰다 보니 가족들은 크게 반기지 않았다”고도 털어놨다.

이 관장의 앤틱 골프용품에 대한 집착과 열의는 수집 15년 만에 6000여 점이 넘을 정도로 늘어났고 희소성이나 가치 면에서도 전 세계 어느 수집가보다 많은 양을 보유하게 됐다. 이번에 박물관을 통해 전시될 용품들은 이 관장이 특히 아끼는 물건 3000여 점이다.
이인세 관장의 앤틱 골프용품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수집의 개념을 뛰어넘고 있다. 하나하나의 역사와 가치를 알고 전 세계 앤틱 골프에 대한 관심으로 미국의 골프 앤틱 멤버(Golf collectors society)로서 활동 중이기도 하다.

이 관장은 “앤틱 골프 수집가 동호회이기도 한 ‘Golf collectors society’는 오래된 앤틱 용품 못지않게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동호회로서 전 세계적으로 앤틱 골프에 관심이 많은 마니아들이나 앤틱숍을 운영하는 회원들이 대다수다. 그렇다 보니 대부분 나이가 많아 내가 가장 어린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이 동호회 멤버 중 한국인은 이 관장이 유일하다는 것.

“회원들은 일 년에 한 번 모여 골프대회도 개최하고 제품에 대한 의견도 나누며 경매도 진행하는 식인데 대회 때는 초창기 골프복장 착용은 필수고, 클럽도 히코리 소재의 클럽을 사용한다. 그래서 수염이 긴 연로한 참가자들을 보면 과거의 대회를 현실로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이 연상된다”고 말한다.
어려서부터 오래된 물건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다는 이 관장은 추후에 미국에 남아 있는 물건들을 더 들여와 전시할 계획도 밝혔다.

골프 앤틱 동호회
정식 멤버 활동 중

이 관장은 지난 1987년 중앙일보 사회부 기자로 첫 직장을 시작했다. 이후 1990년대 초반 올림픽 취재를 계기로 스포츠와 인연을 맺은 후 스포츠 기자로 자리를 옮겼다.
그리고 1990년대 중반 미국 LPGA투어에서 맹활약 중이던 한국계 골퍼 펄신을 취재하며 골프와 첫 인연을 맺었고 1998년 박세리의 US오픈 우승 당시 현장에서 전 국민이 잊지 못하는 마지막 날 맨발투혼을 지켜보며 국내에 낭보를 전하기도 했다.

2002년까지 15년 동안의 오랜 기자 생활을 마감한 이 관장은 이후 개인사업과 앤틱 골프용품 수집에 매달린 끝에 올해 6월, 마침내 꿈에 그리던 앤틱 골프박물관인 ‘더 골프 뮤지엄’을 개관하게 됐다.

“앤틱 골프용품을 구하러 다니다 헛걸음을 한 적도 많다. 워낙 흔한 물건이 아닌데다가 기념품용으로 다량으로 제작된 물건도 많아 구별도 쉽지 않았다”고 이 관장은 수집과 관련한 어려움도 밝혔다.

한 에피소드로 이 관장은 “출장 중에 샌프란시스코의 해안도로를 달리다가 작은 마을에 들르게 됐는데 그곳에 작은 앤틱 가구점이 있었다. 물건이 별로 없어 그냥 나오려고 하는데 오래된 트로피가 눈에 띄었다. 자세히 보니 예전 골프대회 트로피였는데 주인이 600불을 불러 고민하다 비싸다는 생각이 들어 그냥 나왔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 트로피 생각에 며칠째 잠을 잘 수 없어 결국 며칠이 지나 그곳을 다시 찾아 돈을 모두 지불하고 산 적도 있다”고 말했다.

골프 기자에서
골프 박물관 관장으로

그만큼 앤틱 골프용품에 대한 애착이 남다른 이 관장은 이번에 전시된 전시물들도 본인의 손이 안 거친 것이 없다고 말한다. 전시 테이블과 전체적인 세팅은 물론 클럽 하나, 볼 하나까지도 손수 배치할 정도였다고.

전체적인 구성과 전시를 혼자하다시피 하다 보니 올초부터 미국에서 들여온 물건들을 정리하는 데에만 3개월 이상이 걸렸다고 한다.
그래도 주위의 관심과 반응이 좋아 이달부터 신세계백화점 죽전점에서 전시코너를 마련해 앤틱 골프 전시회를 열 계획이며 추후 골프장을 비롯해 골프관련 업체에서도 다양한 전시회를 열 계획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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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