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 ‘에티켓 전도사’ 이미선의 차가운 머리로 만나고 뜨거운 가슴으로 다가서라①

자신의 이미지에 점수를 매겨라

품격 있는 에티켓을 가르치는 이미선 코리아매너스쿨 원장은 기본 에티켓을 제반으로 한 고객만족서비스교육을 실시해 경제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앞장서는 인물이다. 몇년 전 그가 펴내 인기몰이를 했던 저서 <차가운 머리로 만나고 뜨거운 가슴으로 다가서라>는 타인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삶의 지침서이다. 이 원장이 전하는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비결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라
인생의 변화는 ‘첫인상 바꾸기’에서부터

나이가 많든 적든, 태어나서 한 번쯤은 타인이 언급하는 당신의 이미지에 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 사람이 당신에 대해 많이 알든 그렇지 않든 그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처음 만났을 때 상대가 당신을 어떻게 기억하는가?’ 그것이 바로 당신의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

우리는 흔히 ‘연예인들은 이미지를 먹고 산다’고 표현하곤 한다. 대중들이 그들 혹은 그녀들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출연작과 CF, 더 나아가 몸값이 좌지우지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들은 자신들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기 위해 모든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은 그 이미지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이미지가 다소 나쁜 사람들은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노력한다. 또, 한 번 손상된 이미지를 회복하는 것은 이미지가 처음부터 안 좋은 경우보다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생활이나 출연작 등에서 무척 신중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대중에게 호감을 주는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한 대표적인 연예인으로 션과 정혜영 부부를 꼽을 수 있다. 션은 결혼 후, ‘가정을 사랑하는 책임감 있고 성실한 가장’이라는 이미지와 더불어 정혜영씨와 함께 결혼기념일마다 봉사활동과 기부를 하는 인간적인 모습 등이 널리 알려지면서 광고계에서 많은 러브콜을 받고 있고, 나눔을 생활화 하고 있는 따뜻한 일상을 담은 포토 에세이집 <오늘 더 사랑해>를 발간하면서 더욱 큰 사랑과 관심을 받았다.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홍보대사로 활동했던 가수 장나라씨도 자신만의 이미지를 잘 구축한 예이다. 꾸밈없이 항상 웃고 있는 귀여운 얼굴과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털털한 말솜씨는 보기만 해도 기분을 좋게 만드는 매력을 발산한다. 평소 봉사활동에도 앞장서는 그녀의 예쁜 마음 또한 그녀의 이미지를 더욱 높이고 있다. 국민 MC 유재석씨는 또 어떤가? 몇년째 변치 않는 그의 트레이드마크는 바로 편안함이다. 정·재계의 많은 유명 인사들도 연예인들처럼 드러내지 않을 뿐 나름대로 자신들의 이미지를 열심히 관리하고 있다.
여기서 당신이 명심해야 할 것은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 가꾸는 것은 유명 인사들만이 해야 할 일이라는 편견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익명의 시대,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헤어지는 일을 반복하는 당신 또한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이목구비를 스스로의 힘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좋은 이미지는 노력에 의해 충분히 만들어질 수 있다. 자신의 이미지에 객관적으로 점수를 매겨라. 그리고 지금까지 남에게 별로 호감을 주지 못하는 이미지 때문에 손해를 보았거나 고민한 적이 있었다면, 지금 당장 자기 학대는 그만두어라. 사람마다 발산하는 매력의 색은 모두 다를 수밖에 없다. 대신 거울을 보면서 자신만의 매력적이고도 멋진 이미지를 구축하도록 노력하라. 노력하고 준비하는 자를 이길 수 있는 것은 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첫인상’이다. 청년 실업 100만 명을 넘는 이 시대에 똑같은 실력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첫인상이 좋은 사람은 합격의 영광을,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실패의 쓴 잔을 마시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남녀의 만남에서도 첫인상은 다음 만남을 기약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한 결혼정보회사가 조사한 통계에 의하면, 상대방을 다음에 다시 만날 것인지, 딱지를 놓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는 불과 3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굳이 이런 통계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별로 없을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 또는 소설 속에서 두 남녀가 만나자마자 눈에 불꽃이 튀면서 사랑에 빠지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 대해 처음 만남에서 상대방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 극적인 요소로 재미를 배가시키기 위해 설정된 장치일 뿐이라고 항변한다면 딱히 부정할 말은 없다.
하지만 실제 주변에서 결혼에 골인한 사람들이나 사랑에 빠진 연인들에게 “상대방에게 언제 호감을 느꼈습니까?”라는 질문을 하면 상당수가 “첫눈에 반했다”고 대답을 하니, 단순히 드라마적 설정이라고 치부하기엔 뭔가 부족한 부분이 있는 듯하다.

과연 첫 만남, 혹은 첫인상은 우리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일까?
폴란드 태생의 미국 심리학자 솔로몬 아시는 ‘이미지 메이커의 대부’라 불릴 정도로 권위 있는 학자다. 그는 어떤 인상이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지, 그리고 첫인상이 나중에까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하고 이론화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첫인상이 나중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는데, 이를 ‘초두(初頭) 효과’라고 한다. 초두 효과란, 사람은 일단 첫인상이 형성되면 후에 들어오는 정보에 귀를 기울이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첫인상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를 해석하는 기준이 되는 것을 뜻한다. 
물론 자꾸 볼수록 인상이 달라지기도 하고, 처음엔 별로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만날수록 진국임이 밝혀지는 경우도 있다. 이를 ‘빈발(頻發) 효과’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초두 효과’에 비해 약하다. 첫 대면, 면접, 첫 선에서 좋은 첫인상을 주느라 노력하는 편이 나쁘게 각인된 첫인상을 지우느라 애먹는 것보다 훨씬 쉬운 일이라는 뜻이다.

비즈니스 심리학에서는 모든 첫 만남에서 중간 이상의 호감은 주어야 어느 정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만약 호감도가 너무 낮은 사람이 자신의 목적을 관철시키기 위해 만남을 계속 시도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제 남녀 관계에서 첫눈에 반해 사랑에 빠지는 경우에 대해 어느 정도 설명이 가능할 듯하다. 처음 만났을 때 누군가에게 호감을 느끼고 좋은 느낌을 받았다면, 나중에 그 사람이 약간의 실수를 했거나 잘못을 해도 단점을 커버하고 이해하려고 한다. 자신이 호감을 가진 사람한테서는 좋은 점만 보려고 애쓰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좋지 않은 인상을 받은 사람에게는 장점을 찾기보다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계속 바라보게 된다. 이처럼 긍정적인 부분만을 보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첫눈에 마음에 든 사람을 사랑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시각이 첫인상 좌우

자, 그럼 여기서 첫인상을 좌우하는 비밀에 대해 살펴보자. 미국의 심리학자 메라비언은 첫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표정·자세·동작·옷차림 등 시각적인 이미지가 55%, 말투·목소리 등 청각적인 이미지가 38%, 말의 내용이 7%로 조사됐다. <다음호에 계속>

 

이미선 원장은?
-서울 출생
-서울시립대 영문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일본 JAL SERVICE ACADEMY 수료
-대한항공 선임 여승무원
-대한항공 사장 의전담당
-대한항공 교육원 서비스아카데미 초대 전임강사
-2002 한일월드컵 문화시민운동 중앙협의회 교육위원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초빙교수
-코리아매너스쿨 원장, (주)비즈에이드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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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