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일감 몰빵' 기업 내부거래 실태 (90)신도리코그룹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3.03.04 13:3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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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혹시…'조마조마' 우씨네 왜?

[일요시사=경제1팀] 기업의 자회사 퍼주기. 오너일가가 소유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는 '반칙'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시민단체들이 귀에 딱지가 앉도록 지적해 왔지만 변칙적인 '오너 곳간 채우기'는 멈추지 않고 있다. 보다 못한 정부가 드디어 칼을 빼 들었다. 내부거래를 통한 '일감 몰아주기'관행을 손 볼 태세다. 어디 어디가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연속 기획으로 정부의 타깃이 될 만한 '얌체사'들을 짚어봤다.

복사기로 유명한 신도리코그룹은 15개 계열사를 두고 있다. 이중 오너일가 지분이 있으면서 내부거래 금액이 많은 회사는 '신도리코'와 '신도시스템'등이다. 두 회사는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줘 적지 않은 실적이 '안방'에서 나왔다.

1960년 일본 리코사와 50대50 합작사 형태로 설립된 신도리코는 복사기, 팩시밀리, 프린터, 복합기 등 사무용 기계 및 장비 제조업체다. 처음 신도교역이란 회사였다가 1969년 현 상호로 변경한데 이어 1996년 상장했다. 리코사는 일부 지분을 정리해 현재 16.01%(161만3748주)의 지분만 갖고 있다.

거래율 낮지만…

신도리코는 매년 매출이 증가 추세다. 2000년대 초만 해도 2000억∼3000억원대였던 매출은 중반 이후 5000억∼6000억원이 넘더니 2011년 7000억원을 돌파했다. 그동안 내부거래율은 얼마 되지 않는다. 10∼20%대에 불과했다. 신도리코의 관계사 의존도는 ▲2000년 24% ▲2001년 21% ▲2002년 16% ▲2003년 11% ▲2004년 16% ▲2005년 15% ▲2006년 17% ▲2007년 19% ▲2008년 16% ▲2009년 16% ▲2010년 17% ▲2011년 17%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일요시사>가 지적한 다른 기업들의 내부거래율과 비교하면 양호한 수준이다.

그러나 그 금액을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신도리코는 2011년 신도리코중앙판매(549억원), 신도리코DS판매(479억원), 신도에이스(202억원), 신도시스템(12억원) 등 계열사들과 거래한 금액이 1246억원에 이른다.

2010년에도 신도리코중앙판매(507억원), 신도리코DS판매(422억원), 신도에이스(195억원), 신도시스템(14억원) 등과의 내부거래 금액이 1139억원이나 됐다.


매년 수백억∼1천억원대 계열사 거래
오너일가가 대주주…짭짤한 배당금도

그전에도 매년 수백억∼1000억원씩을 내부에서 채웠다. 신도리코의 내부거래액은 ▲2000년 716억원 ▲2001년 734억원 ▲2002년 843억원 ▲2003년 681억원 ▲2004년 954억원 ▲2005년 798억원 ▲2006년 984억원 ▲2007년 1118억원 ▲2008년 1012억원 ▲2009년 966억원으로 조사됐다.

1988년 설립된 신도시스템은 사무용 가구 및 기기 도매업체다. 복사용지 등 문구용 종이제품도 제조해 판매한다. 당초 직원이 100여명이 넘을 만큼 큰 덩치였다가 2007년부터 10여명으로 줄었다. 주력이었던 복사기 임대사업부문이 폐지됐기 때문이다. 당연히 매출도 이때부터 쪼그라들었다. 그러면서 내부거래도 자연히 줄었다.

신도시스템 역시 ▲2008년 28%(총매출 29억원-내부거래 8억원) ▲2009년 24%(51억원-12억원) ▲2010년 23%(40억원-9억원) ▲2011년 23%(31억원-7억원)로 최근 몇년간 내부거래율이 그리 높지 않다. 그러나 몸집이 컸던 2007년 이전의 상황은 달랐다. 계열사들에 매출을 크게 의존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분석 결과 매출의 절반 정도를 내부거래로 채웠다. 이를 통해 수백억원의 고정 매출을 올렸다.

신도시스템이 계열사들과 거래한 매출 비중은 ▲2000년 43%(419억원-180억원) ▲2001년 44%(458억원-203억원) ▲2002년 48%(525억원-254억원) ▲2003년 51%(478억원-244억원) ▲2004년 55%(502억원-276억원) ▲2005년 54%(454억원-247억원) ▲2006년 49%(365억원-178억원) ▲2007년 54%(57억원-31억원)로 드러났다.

'19세 황태자' 최근 2년간 32억 챙겼다!

신도리코와 신도시스템의 내부거래가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오너일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우씨일가'의 신도리코 지분은 20%에 달한다. 우석형 회장은 11.7%(117만9705주)를 보유한 개인 최대주주. 그의 동생 우자형 부회장과 모친 최순영씨는 각각 6.33%(63만8104주), 0.32%(3만2699주)를 소유하고 있다. 부인 장순희씨(0.06%·5647주)와 장남 승협씨(0.18%·1만7650주), 장차녀 소현·지원씨(각각 0.13%·1만2707주) 등 친인척 13명도 각각 0.02∼0.18%의 지분이 있다.

신도시스템은 사실상 오너일가의 개인회사나 다름없다. 승협씨가 지분 40%(30만주)를 쥔 최대주주. 나머지는 우 회장(25.73%·19만3000주)과 우 부회장(32.8%·24만6000주)이 나눠 갖고 있다. 우 회장과 장씨 부부는 슬하에 1남2녀를 두고 있다. '우상기-우석형'에 이은 3세 경영권은 우 회장의 외아들 승협씨가 대물림 받게 될 것이란 게 회사 안팎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황태자'승협씨는 올해 19세로 아직 공부 중이다.


이들 우 회장 가족은 두 회사에서 짭짤한 배당을 챙기고 있다. 신도리코는 매년 200억원대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이중 약 40억원이 해마다 오너일가 주머니로 들어간 셈이다.

사실상 개인회사

신도시스템은 2010년과 2011년 각각 60억원, 19억원을 배당했다. 2010년의 경우 배당성향이 무려 119%의 고배당이었다. 2000년대 들어선 23억∼30억원씩 단 한해도 거르지 않고 배당을 실시했었다. 물론 이 돈은 거의 대부분 오너일가가 챙겨갔다.


김성수 기자<kimss@ilyosisa.co.kr> 


신도리코·신도시스템 기부는?

신도리코그룹 계열사들의 지원을 받고 있는 신도리코와 신도시스템은 기부를 얼마나 할까.

금감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신도리코는 2011년 3억원을 기부금으로 냈다. 이는 당시 매출(7166억원)의 0.04%에 불과한 금액. 2010년에도 2억9000만원을 기부했는데, 이 역시 매출(6647억원) 대비 0.04%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신도시스템은 2011년 단 한 푼도 기부하지 않았다. 2010년 역시 기부금이 '0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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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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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