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특집] 박근혜-문재인 선거비용 전격비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12.24 11: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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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쪽 합해 1천억원 "다 어디에 썼나?"

[일요시사=정치팀] '아껴야 잘 산다'는 만고불변의 명제는 최소한 선거판에서는 틀린 말이었다. 이번 대선에서 양 캠프는 그야말로 아낌없이 썼다. 대선이 초접전으로 치러지면서 양측 모두 대대적인 물량공세에 나선 까닭이다. 전문가들은 양 캠프가 사용한 선거비용을 모두 합하면 1000억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선거비용 지출에 문제점은 없을까?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 후보가 지난달 반값선거운동을 제안했을 때 양 캠프는 모두 "취지에 공감한다"면서 "선거비용 줄이기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었다. 그런데 막상 본격적인 대선전에 돌입하니 양 캠프 모두 이번 대선에서 사상최대의 선거비용을 지출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상최대 선거비용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양 캠프는 이번 대선기간 동안 선거사무소와 연락소를 330개씩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법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최대한도를 채운 것이다. 선거사무소와 연락소에 등록할 수 있는 선거사무원도 법적 한도를 거의 채웠다. 선거사무소 및 연락소마다 한 대씩 운영할 수 있는 유세차도 법적 한도를 채워 300대 가량 운영했다.

선거비용의 40% 정도를 차지하며 최다 지출 항목인 TV·라디오·신문 광고 및 TV·라디오 연설 역시 마찬가지였다. 선거비용 줄이기에 적극 나서겠다는 당초 약속과는 거리가 먼 행보였다.

이처럼 양측 모두 대대적인 물량공세를 펼치면서 전문가들은 양 캠프가 이번 대선에서 사용한 선거비용을 모두 합할 경우 1000억원을 훌쩍 넘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선거비용은 선거가 끝난 후 40일 이내에 선관위에 신고하면 된다.


소비자 물가변동률, 인구비 등을 감안해 책정된 이번 대선의 법정선거비용 제한액은 559억7700만원이다. 2002년 16대 대선 때는 341억8000만원, 2007년 17대 대선의 경우 465억9300만원이었다.

16대의 경우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각각 226억320만원, 266억5100만원을 집행, 한도액의 66.1%, 78%를 썼으며, 지난 17대에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각각 한도액의 80.2%, 86.5%인 373억9400만원, 399억7900만원을 집행한 바 있다. 이 비용들은 모두 국민 세금으로 충당됐다.

한 정당 관계자는 "상대 후보는 유세차량을 10대 돌리는데 우리 후보는 5대 밖에 안 돌린다면 아무래도 손해가 아니냐"며 "선거비용을 아낀다고 해서 인센티브가 있는 것도 아니다. 이번 선거가 초접전 양상으로 흐르면서 선거비용 제한액 내에서 최대한 물량공세를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들에게 이번 선거비용은 사실상 '남의 돈'이었다는 점이다. 15%이상 득표할 경우 선거비용을 전액 보전 받을 수 있는 제도 때문이다. 결국 이번 선거에서 양 후보는 '쓰는 게 남는 것'이었다.

선관위는 여러 제품의 통상가격을 조사하고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수량을 제한해 선거비용 지출 과정에서 부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감시하고 있지만 한계는 있다. 지난 10월 선거비용을 부풀려 착복한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또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선거비용 보전을 못 받는)군소후보 사무실은 한 푼이라도 아끼려고 이면지를 쓰는데 (선거비용 보전이 확실한) 유력후보 사무실은 온갖 사무용품이 박스째 쌓여있는 모습을 종종 본다"고 말했다. 어차피 전액보전 된다는 점에서 캠프 내에서도 굳이 선거비를 아껴야겠다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반값선거 공감한다더니…선거비용 사상최대
"어차피 내 돈 아닌데..." 도덕적 해이 심각


한편 지난 17대 당시 선관위의 선거비용 보전 내역을 기준으로 지출 항목별로는 광고 및 TV 관련 비용이 약 4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인건비 24% ▲차량 등 유세관련 비용 21% 등의 순이었다. 따라서 이번 대선 역시 광고 및 TV 관련 비용이 선거비용의 상당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이 부분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낸다. 한 전문가는 "토론회에 출연하는 것은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미디어에 장시간 노출될 수 있는 가장 좋은 홍보방법인데, 이번 대선에서는 양 후보가 단 세 차례만 토론에서 맞붙어 역대최소기록을 갈아치웠다"며 "토론회를 제쳐두고 비싼 후보자 광고를 남발한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선거비용 지출이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선거비용이 국민들의 삶과는 전혀 연관이 없는 곳에 사용된다는 점이다. 실제로 정책공약개발비 등은 선거비용 보전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한 정치전문가는 "미디어가 발달한 요즘 시대에 유세차량이 몇 대 더 줄어든다고 해서 국민들이 알 권리를 침해받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유세차량의 대수는 양 후보 간의 '승패'의 문제이지 국민들의 삶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 양 캠프가 정말 선거비용을 줄일 의지가 있었다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었다"며 "물론 한 쪽이 일방적으로 선거비용을 줄이는 것은 손해겠지만 양측이 합의하에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동시에 줄이기로 한다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는 항목이 있었음에도 서로 경쟁하기에 바빴다. 양 캠프 모두 혈세를 아껴 국민들을 위하겠다는 생각보다는 무조건 이기겠다는 생각만 가득했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선거제도에 개혁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또 다른 전문가는 "해당 선거의 유권자수에 따라 수십, 수백억원의 선거비용을 쓰며 당선되고도 임기 중에 다른 선거에 출마하겠다며 중도에 사퇴하는 등 도덕적 해이가 극에 달했다"며 "현행 선거법으로는 이 같은 일이 벌어져도 전혀 제재할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총선과 대선이 함께 치러진 올해의 경우 선거비용으로만 수천억원의 혈세가 투입됐다. 전문가들은 이제는 좀 더 효율적인 선거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효율적인 선거 시급

마지막으로 한 전문가는 "너무 선거비용을 줄이다보면 선거의 왜소화로 인한 권위의 상실, 국민들의 알 권리 침해가 우려되는 부분도 있지만 미디어와 통신의 발달로 이를 보완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며 "선거가 국민들의 혈세로 치러지는 만큼 최대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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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