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골프용품업계 전망

클럽 트렌드, 헤드는 ‘복고’ 클럽은 ‘튜닝’

올해도 골프용품계가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할 전망이다. 지난해 고환율로 말미암은 환차손 등으로 ‘직격탄’을 맞은데다가 올해는 ‘내수 부진’이라는 또 다른 악재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원자재 값 상승에 고환율로 가격인상요인은 가중되는 현실에서 골퍼들은 골퍼들대로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다. 상당수 업체는 이 때문에 아직도 사업방향을 확정하지 못하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미국 브랜드들은 일단 지난 가을부터 2009년 신제품 모델들을 20% 안팎의 인상된 가격으로 출시하고 있다. 문제는 일본 브랜드다. 상대적으로 환차손이 심해 적어도 20~40%의 인상 폭이 될 것으로 관련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매출이 당연히 급감할 수밖에 없다.

무역협회 집계에 따르면 이미 지난해 가을부터 골프채 수입량은 상당히 감소했다. 이는 자동차와 같은 개념이다. 골프채는 당장 교체하지 않아도 실생활에 큰 문제가 없다. 여기에 재고품이 신모델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더해지고 있다. 재고품은 통상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유통된다.
올해는 신모델과의 가격 격차가 커 재고품이 완전히 소진될 때까지 판매가 녹록지 않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유명브랜드보다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의 판매가 더욱 위축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될 수도 있다.
전체적인 트렌드는 지난해와 큰 차이는 없다. 드라이버는 먼저 ‘전통’을 앞세운 디자인의 강세가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비거리 증대를 위한 관성모멘트(MOI)가 강조될 것이다. 독특한 점은 샤프트다. 골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 같다.
최근 미국 PGA 머천다이즈쇼에서 나타난 새해 세계 클럽시장의 화두는 ‘클럽헤드의 모양은 과거로 돌아가고 골퍼가 직접 수정하는 튜닝 클럽이나 맞춤클럽이 대세’다.
골프클럽업계에선 지난 2~3년간 크게 유행했던 혁신적인 모양과 화려한 디자인이 사라지고 있다. 사각형, 삼각형, 오각형 등 다양한 헤드 모양은 자취를 감췄고 대부분 예전의 반달형 헤드로 회귀했다. 빨간색이나 노란색 등 튀는 색으로 헤드를 감싸던 클럽도 별로 눈에 띄지 않았다. 파격적 디자인보다는 기능을 중시하며 ‘과거’로 돌아가는 양상이다.
대신 대부분의 클럽메이커들은 헤드와 샤프트, 그립을 골퍼들의 특성과 취향에 맞춰서 조립해주는 ‘맞춤클럽’을 대거 선보였다. 캘러웨이, 타이틀리스트 등 메이저업체들이 내놓은 신제품은 예전처럼 헤드가 샤프트에 장착된 상태가 아니다.
캘러웨이의 ‘아이믹스(I-MIX)’나 타이틀리스트의 ‘피팅 웍스(Fitting Works)’는 헤드를 별도로 포장하고 샤프트를 분리해서 판매한다. 고객들은 헤드를 선택하고서 자신에게 맞는 샤프트를 골라 즉석에서 조립하게 된다. 용품쇼에 나오지 않았지만, 테일러메이드 역시 자신이 직접 교정이 가능한 ‘튜닝 클럽’을 내놓을 예정이다.

내수부진과 사업방향 두고 업체들 울상
올 같은 불황 때 ‘튀어야 산다’ 분위기

퍼터도 골퍼의 취향대로 직접 수정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오고 있다. 예스퍼터의 경우 샤프트와 헤드를 결합시킬 수 있도록 설계해 접합 위치를 4곳이나 바꿀 수 있는 ‘프로토타입 퍼터’를 출품했다.
‘왕족 출신 골퍼’ 제프 오길비(호주)가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개막전인 메르세데스-벤츠챔피언십에서 우승하자 코브라 골프채를 수입 판매하는 아쿠쉬네트코리아 관계자들의 입이 ‘쩍’ 벌어졌다. 오길비가 3월 선보일 코브라의 신제품 ‘S9-1 드라이버’를 사용해 우승했기 때문이다.
새해 초부터 신제품들이 쏟아지면서 꽁꽁 얼어붙었던 골프용품 시장이 서서히 달궈지고 있다.
캘러웨이골프는 지난 1월14일 서울 도곡동 골프존파크에서 새로운 드라이버인 ‘빅버사 디아블로’를 처음 선보이고 론칭 파티를 개최했다. 불황일 때 다른 골프채와 차별화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캘러웨이는 ‘마력의 드라이버’라는 콘셉트로 이번 제품을 내놓았다.
던롭코리아도 프리미엄급 ‘젝시오 프라임’과 그보다 싼 가격의 ‘더 젝시오 REVO’를 최근 출시했다. 젝시오 프라임의 경우 소비자 권장가격이 135만원으로 고가이지만 던롭코리아 김세훈 마케팅 팀장은 “프리미엄 클럽에 대한 고객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최고를 지향한 명품 드라이버를 내놓게 됐다”고 밝힌다.

나이키골프도 출시 경쟁에서 밀리지 않고자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2월1일부터 전 세계에서 동시에 출시되는 드라이버는 SQ DYMO(다이모)다. 사각 헤드 타입의 SQ DYMO2와 원형 헤드 타입의 SQ DYMO 드라이버 2가지 헤드 형태로 출시된다.
테일러메이드는 3월 깜짝쇼를 준비하고 있다. 테일러메이드 코리아 관계자는 “한 단계 진화된 골프채가 나올 것”이라며 신제품에 대한 기대를 걸고 있다.
심한 불황에도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2009년 골프클럽 신제품 가격이 대부분 10% 이상 오른다. 특히 환율이 배 이상 급등한 일본산 클럽은 최대 20%까지 올라 미국산 클럽과 가격 차가 크게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신제품 클럽 값 책정에 고심하던 제조업체들은 불황으로 말미암은 수요 감소를 우려하면서도 환율 상승분을 반영하지 않을 수 없어 ‘인상’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던롭은 신제품 ‘젝시오 프라임 드라이버’의 소비자가를 135만원으로 책정했다. 2년 전 나온 동일 모델의 가격 110만원보다 25만원 더 비싸다. ‘더 젝시오 드라이버’ 신모델은 지난해보다 10만원가량 인상한 90만원으로 결정했고 ‘젝시오 프라임 아이언’ 풀세트는 315만원으로 2007년 모델보다 65만원을 올리기로 했다.
다이와도 전 제품의 가격을 약 10% 높였다. ‘온오프 460 드라이버’는 종전 89만원에서 99만원으로 10만원 인상했고 아이언 세트는 남성용(MP-508)은 215만원에서 24만원 올린 239만원으로, 여성용(LP-408)은 191만원에서 21만원 올린 212만원으로 조정했다.
야마하는 일본산 클럽 가운데 인상 폭이 가장 작다. 야마하 ‘GRX BLUE 드라이버’ 가격은 130만원으로 지난해 나온 ‘GRX 골드 드라이버’ 120만원보다 10만원 정도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인프레스 D 블랙 아이언’은 5만 원 올린 175만원으로 정했다.
클리블랜드는 ‘하이보어 XLS 드라이버’(미국형)의 가격을 종전 45만원에서 47만원, ‘하이보어 XLS 페어웨이우드’(아시아형)는 29만원에서 31만원으로 소폭 인상했다. 588 크롬 웨지는 15만원에서 18만원으로 조정했으며, CG12와 CG14 웨지는 3만~4만원 정도 올릴 예정이다.
핑은 ‘G10 드라이버’의 가격을 종전 46만원에서 7만원 올린 53만원으로 정했고 ‘G10 아이언’은 126만원에서 19만원 인상한 145만원에 내놨다.
캘러웨이는 FT 시리즈 후속 모델인 ‘FT-I.Q 드라이버’ 소비자가를 65만원으로 책정했다. ‘FT-i 드라이버’는 지난해 출시 당시 권장소비자가 535달러로 당시 환율을 적용해 50만원대였다. 신모델인 ‘빅버사 디아블로 드라이버’는 ‘빅버사 460 드라이버’와 비슷한 50만원 안팎으로 결정했다.
아이언세트 가격은 오히려 낮췄다. ‘X-22 아이언’의 소비자 가격은 남성용 그래파이트는 150만원, 여성용 그래파이트는 140만원, 스틸샤프트는 130만원이다. 2년 전에 나온 ‘X-20 아이언’의 가격은 150만~170만원이었다.

테일러메이드는 ‘오렌지 샤프트’로 유명한 MFS의 ‘오직(OZIK)’ 샤프트를 장착한 신제품 드라이버를 3월에 출시하면서 가격대를 40만~50만원대로 정할 예정이다. ‘오직 샤프트’ 최고급 사양은 1200달러를 넘는 고가 제품으로 유명하지만, 대량 주문을 통해 가격을 지난해 수준으로 맞췄다고 한다.
2~3월에 신제품을 내놓는 타이틀리스트, 코브라, 투어스테이지, 나이키 등은 아직 가격을 정하지 못하고 있지만 대략 10%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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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