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통한 마케팅에 주력하는 업종?

<남>금융·IT·레저업종 <여> 식음료·주류

미국 투어에서 가장 활발하게 골프대회를 후원하는 업종은 남자는 금융과 정보기술(IT), 레저 업종이고 여자는 식음료 및 주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골프대회 최대 후원자였던 자동차 업종은 잇따라 대회를 취소하며 명맥만 유지하고 있다. 반면 국내는 애초 우려와는 달리 스폰서들의 적극적인 개최의지로 코리안투어는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PGA·LPGA 금융·IT 여전히 큰손, ‘車 빅3’ 중 GM만 명맥
KPGA·KLPGA 후원자들 적극 개최의지로 코리안투어 ‘화창’
금융업계가 최대 스폰서, 2008 대비 2개 대회 추가
식음료, 주류 등 식품관련 회사 최대 스폰서 활동

올 PGA 투어는 지난해 대회를 열었던 10개의 금융 관련 회사들이 올해도 모두 후원자로 나섰다. 여기에 스페인 은행인 ‘방코 파퓰라’와 ‘캐나다 로열은행’이 가세해 각각 푸에르토리코오픈, 캐나디안오픈을 주최키로 하는 등 2개 대회가 추가됐다. 총 46개 대회 가운데 12개 대회를 금융 관련 회사들이 후원하는 셈이다.

IT업종은 8개 대회 가운데 1개 대회가 사라졌다. 3개 대회를 열었던 AT&T는 ‘AT&T 페블비치 내셔널 프로암’과 ‘AT&T 내셔널’ 등 2개 대회만 열기로 하고 ‘AT&T 클래식’을 접었다. 바이런 넬슨 클래식을 후원했던 EDS도 포기했으나 휴렛팩커드(HP)가 그 자리를 메웠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 업종은 자동차다. 자동차는 2006년만 해도 11개 대회를 후원할 정도로 막강한 자금력을 자랑했으나 최근 경제난으로 줄줄이 대회 후원을 취소했다. 크라이슬러는 한때 크라이슬러 챔피언십, 봅호프크라이슬러 클래식, 투산크라이슬러 클래식, 그린스보로크라이슬러 클래식 4개 대회를 후원하는 등 투어 내 최대 ‘돈줄’이었다.

하지만 매년 대회를 축소하다가 지난해 봅호프크라이슬러 클래식만 유지하며 명맥을 이어 왔으나 그마저도 올해 포기했다.
그동안 PGA투어를 후원해 왔던 자동차회사 가운데 닛산(닛산오픈), 포드(포드챔피언십)에 이어 크라이슬러마저 대회 막을 내리면서 미국 자동차 ‘빅3’ 가운데 남은 곳은 제너럴모터스(GM)뿐이다. GM은 뷰익인비테이셔널과 뷰익오픈 2개 대회를 연다.

미 PGA 투어
금융사 12개 대회 후원

업종별 후원 순위에서도 금융, IT, 레저 업종에 이어 4위로 밀리고 말았다. 이외에 운송회사 PODS가 PODS 챔피언십을 취소했고 칠드런스 미라클 클래식을 후원했던 월마트도 철수했다.
타이틀 스폰서가 빈자리는 윈덤호텔&리조트 등 레저회사들로 채워졌다. 새롭게 등장한 업종은 안경 렌즈 관련 회사인 트랜지션으로 ‘트랜지션 챔피언십’을 올해 처음 치른다.

미 LPGA 투어의 경우 2개 대회를 개최하던 식품 유통체인 세이프웨이가 ‘세이프웨이 인비테이셔널’을 포기하고 ‘세이프웨이 클래식’만 개최키로 해 9개 대회에서 1개 대회가 줄어들었다. 크래프트, 맥도날드, 웨그먼스, 에비앙, 미켈롭, 코로나 등은 올해도 변함없이 대회를 후원키로 했다.
레저업종도 종전 6개 대회 가운데 올해는 절반인 3개 대회로 축소했다.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긴(Ginn)은 긴 트리뷰트를 취소했고 긴 오픈은 개최할 예정이나 상금 규모를 아직 정하지 못하고 있다.

하와이에서 열렸던 필즈오픈이 사라졌고 존 Q 해먼스 호텔이 운영했던 셈그룹 챔피언십도 취소됐다. 또 우승 상금 100만 달러를 내걸었던 시즌 최종전 ADT챔피언십이 없어지는 등 지난해보다 5개 대회가 줄어 어려운 시즌을 보내게 됐다.
한국프로골프협회는 오는 4월2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리는 한중투어 KEB 인비테이셔널 1차 대회(총상금 4억원) 시즌 개막전을 비롯해 11월 초 SBS하나투어챔피언십(총상금 3억원)까지 18개 대회 일정을 12일 발표했다. 지난해 19개였던 대회는 올해 1개 줄어들었고 총상금도 작년 83억원에서 80억원으로 감소했다.

코오롱-하나은행 한국오픈이 총상금 10억원으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가장 상금 액수가 큰 대회가 됐고 신한동해오픈(총상금 7억원), Gs칼텍스 매경오픈과 SK텔레콤오픈, SBS삼성베네스트오픈(이상 총상금 6억원)이 그다음 규모로 치러진다. 지난해 창설된 한중투어 KEB 인비테이셔널은 중국과 국내(9월)에서 두 차례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프로골프 투어
18개 대회 총 80억원

KPGA는 유럽프로골프투어와 공동으로 4월23일부터 나흘간 제주 핀크스골프장에서 발렌타인 챔피언십(총 36억원)을 개최한다. 그러나 이 대회에는 KPGA 소속 선수가 25명만 출전하기 때문에 이 대회에서 딴 상금도 KPGA 투어 순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런 사항을 생각하면 힘든 여건 속에서도 역대 최대 규모인 셈이다.
KPGA의 한 관계자는 “세계적인 경제 위기의 여파로 국내 골프 대회가 많이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후원자들의 적극적인 개최 의지로 올해도 변함없이 코리안투어는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후원자 교체는 있어도
규모 축소는 없다”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의 사정도 KPGA와 다르지 않다. 지난 1월20일 KB국민은행(은행장 강정원)과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회장 홍석규)는 2011년까지 3년간 ‘KB국민은행 스타투어’의 개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KB국민은행 강정원 은행장은 “지난 3년간 ‘KB국민은행 스타투어’는 지역사회를 비롯한 많은 분의 성원으로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으며, 한국여자프로골프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KLPGA 홍석규 회장은 “국내 여자프로골프의 발전과 저변 확대에 앞장서온 KB국민은행과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 ‘KB 국민은행 스타투어’가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대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협회 임직원들은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계적 경제불황 하에서도 후원자의 교체가 있을지언정 규모가 축소된다거나 투어의 존립을 위험하게 할 만한 사건은 보이지 않는다. 이는 기업들의 골프에 대한 가치 판단과 이 시대 마케팅에서 골프가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말 없는 답변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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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