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7월21일부터 전 국민에게 지급하기 시작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시행 4주 차까지 소상공인 매출 증가로 계속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신용데이터(KCD)는 전국 소상공인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시행된 이후 4주간(7월21일~8월17일) 전국 소상공인의 평균 카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4%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2주 차에는 10.1%로 최고점을 기록하며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고, 3주 차까지 상승세가 이어졌다. 다만 4주 차에는 전년 대비 증가율이 1.2%로 둔화되며 초기 효과에 비해 상승 폭이 축소된 양상을 보였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미뤄온 지출을 늘리는 동시에 일상과 자기 관리 소비까지 폭넓게 자극하며 기존에 줄여왔던 새로운 소비 흐름을 만들어냈다. 이는 업종별 매출 증가 추이를 통해 소비쿠폰이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폭넓은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한국신용데이터가 분류하는 업종 기준으로는 유통업의 매출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유통 업종은 전년 대비 16.5% 상승했으며 세부 업종별로는 안경점(43.9%), 패션·의류(33.2%), 완구·장난감(32.7%), 전자담배(31.3%), 화장품(30.1%) 등이 모두 30% 이상 증가했다. 이는 소비쿠폰을 계기로 그동안 미뤄왔던 필수 내구재나 자기만족형 소비가 상대적으로 활발히 이뤄진 결과로 해석된다.
유통업 매출 증가 가장 커
30억 미만 소규모 효과 뚜렷
외식업에서는 피자 전문점(18.8%), 국수 전문점(18.6%), 초밥·롤 전문점(13.2%) 등 가성비 중심의 소규모 외식 업종 매출이 증가했다.
서비스업은 네일숍(29.4%), 비뇨기과(25.2%), 미용·피부 관리(16.1%) 등 건강 및 외모 관리와 관련된 업종이 전년 대비 큰 폭의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이는 고령화와 자기 관리 트렌드가 맞물리며 소비쿠폰이 자신을 위한 기분 전환과 연결된 것으로 풀이된다.
연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에서 소비쿠폰 정책의 효과가 뚜렷하게 확인됐다. 유통업의 경우 30억원 미만 매장은 전년 대비 18.0% 증가했다. 소비쿠폰이 지급되면 30억원 이상의 매장에서는 오히려 수요 감소가 발생할 것이라던 우려와 달리, 매출 30억원 이상 매장에서도 2.7% 매출 증가가 관측됐다.
서비스업은 30억원 미만 매장에서 5.7% 증가했고, 30억원 이상 매장에서도 0.4% 증가했다. 외식업은 30억원 미만 매장에서 3.6% 증가했고, 30억원 이상 매장에서도 1.3%의 상승 폭을 기록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30억원 미만 매장은 평균 6.9% 증가, 30억원 이상 매장은 1.1% 증가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부산(10.9%) 대구(10.5%) 울산(9.0%) 등 경상권 광역시의 증가율이 높았으며 서울은 평균 5.8% 증가했다. 서울 내에서는 도봉구(13.2%) 동대문구(11.7%) 중랑구(10.9%) 등 동북권 지역이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국민 1인당 15만원에서 55만원까지 지급되는 정부의 소비 활성화 정책이다. 지난 7월21일부터 1차 지급이 시작됐으며 사용 기한은 오는 11월30일까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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