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엇갈리는 지점들’ 이희은·정지아·조현정

무제에 담긴 무한한 가능성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이희은·정지아·조현정 작가의 3인전 ‘Untitled: 엇갈리는 지점들’ 전시를 열었다. 호리아트스페이스는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를 아이프미술경영과 함께 기획했다.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준비한 ‘Untitled: 엇갈리는 지점들’ 전시에는 젊은 작가 11명을 초대한 ‘Wavy Wave’ 전시서 재선정된 이희은·정지아·조현정 3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세 작가는 구상적으로 화면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은 전혀 다르다. 그 부분이 이번 전시의 흥미로운 지점이다.

비슷하지만

전시 제목인 ‘엇갈리는 지점들’은 지리적 위치나 물리적 공간이 아닌 작가들의 서로 다른 사유와 해석 혹은 표현을 의미한다. 작가 개인의 개별적인 독창성과 시각으로 동시대적 관심사를 풀어내는 변별력이 곧 ‘엇갈리는 지점’인 셈이다. 또 제목인 ‘Untitled(무제)’ 역시 신진 작가의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영화 <기생충>으로 미국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은 수상소감서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고 말했다. 미국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말을 인용한 것이다. 특정적으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마침이자 멈춤을 뜻한다.

이희은은 현실과 가상 세계의 시각적 경험이 교차하는 지점을 탐구하고 있다. 사실 한국만큼 디지털 기반이 체계적이고 견고한 나라는 드물다. 게임은 디지털 문화를 대표하는 장르다. 10~20대에겐 디지털 매체가 제공하는 무수한 이미지로 구성된 가상 세계가 더욱 실감나고 현실적으로 인식될 수 있다.


가상 세계에서는 물리적, 경제적 한계를 벗어난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환상적이고 웅장한 환경의 게임 속 사회에선 내가 언제나 주인공이면서 창조자가 될 수 있다. 특히 현실서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시각적 몰입감은 이용자를 옭아매는 유용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이희은은 “디지털 공간서 경험한 소화되지 않은 이미지는 내면에 혼재된 잔상으로 남는다. 이 ‘소화되지 않은 잔상’이 만들어내는 감각적 과잉과 혼란을 포착하고 그것을 초현실적인 시각 언어로 풀어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희은의 ‘꿈처럼 모호하고 이야기의 한 장면 같은 작품 이미지’는 바로 디지털 세대가 경험한 현실과 가상 사이의 흐릿한 순간이기도 하다. 데자뷔처럼 몽환적인 그의 풍경은 낯설면서도 친숙한 또 다른 사회를 재구성하고 있다. 현실도피의 수단이 아니라 가상 세계에 또 다른 현실을 구현하려는 창조적 시도일 수 있다.

정지아는 한국화의 현대적인 공필화 기법으로 표현한 자화상 시리즈를 선보인다. 수려한 여인의 초상 시리즈는 자전적 고백을 담은 듯한 청초미를 담아냈다.

가상 세계의 시각적 경험 교차
공필화 기법으로 자화상 선봬
길냥이와의 일상과 교감 담아

호리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여인의 삶을 자연에 비유한다면 20대 중반은 가장 싱그러운 생명력이 돋보이는 이른 봄이다. 그만큼 여리고 섬세한 감각과 감성으로 세상을 처음 마주한 여인, 아직은 소녀의 모습으로 어른이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지아의 작품 속 여인은 거의 무표정한 얼굴이지만 희로애락의 감정선을 숨기지 못한 순수함과 풋풋함은 그대로다. 제아무리 찬란한 젊음이라고 해도 삶에 대한 나름의 고통과 슬픔, 실망과 기대, 애증과 그리움의 깊이는 어른의 그것에 뒤지지 않는다. 그래서 그의 작품에선 삶에 대한 첫 시선의 가장 솔직한 감성을 만나게 된다.


정지아는 “얼굴에는 순간의 감정뿐만 아니라 인생의 희로애락이 담겨있다. 그래서 난 어릴 적부터 사람의 표정을 읽는 걸 흥미로워했다. 한번은 처절하게 무너지고 또 한 번은 힘차게 나아가는 우리의 삶처럼 인간 내면의 사랑, 욕망, 불안같이 순간순간 변하는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조현정은 꾸밈없는 일상의 시선과 교감을 작품에 담아냈다. 교감의 주인공은 이름 없는 ‘길냥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제각각의 고양이는 실제로 작업실 주변이나 일상서 만나는 작가의 ‘친구들’이다. 작품에는 일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그곳에서 무엇을 발견하고 싶은지에 대한 작가적 시선이 고스란히 담겼다.

어느 장면이건 멋지고 예쁘게 꾸미거나 재구성하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과 또 다른 내일. 언제든 만나게 될 일상의 날것 그대로를 존중하는 모습이다. 마치 아무리 원대한 삶이라도 지극히 평범한 하루하루가 쌓여 만들어진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는 듯하다.

조현정은 “다듬어지지 않고 꾸미지도 않았지만 분명한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 꽃이 머금은 빛과 생동감 넘치는 색채, 하나하나의 잎이 모여 만들어내는 유려한 선은 살아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저 투박한 장면이 오히려 본래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전혀 다르다

호리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단어 그 자체로 무한한 가능성과 열린 해석의 여지를 내포한 ‘Untitled’는 그 무엇으로도 채울 수 있을 빈 여백이자 시작점이다. 초대 작가 3인이 보여줄 서로 다른 관점의 무한한 가능성을 기대하게 되는 이유”라고 전했다. 전시는 오는 15일까지.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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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