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엇갈리는 지점들’ 이희은·정지아·조현정

무제에 담긴 무한한 가능성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이희은·정지아·조현정 작가의 3인전 ‘Untitled: 엇갈리는 지점들’ 전시를 열었다. 호리아트스페이스는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를 아이프미술경영과 함께 기획했다.

호리아트스페이스가 준비한 ‘Untitled: 엇갈리는 지점들’ 전시에는 젊은 작가 11명을 초대한 ‘Wavy Wave’ 전시서 재선정된 이희은·정지아·조현정 3인의 작가가 참여했다. 세 작가는 구상적으로 화면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은 전혀 다르다. 그 부분이 이번 전시의 흥미로운 지점이다.

비슷하지만

전시 제목인 ‘엇갈리는 지점들’은 지리적 위치나 물리적 공간이 아닌 작가들의 서로 다른 사유와 해석 혹은 표현을 의미한다. 작가 개인의 개별적인 독창성과 시각으로 동시대적 관심사를 풀어내는 변별력이 곧 ‘엇갈리는 지점’인 셈이다. 또 제목인 ‘Untitled(무제)’ 역시 신진 작가의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한다.

영화 <기생충>으로 미국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은 수상소감서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라고 말했다. 미국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말을 인용한 것이다. 특정적으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마침이자 멈춤을 뜻한다.

이희은은 현실과 가상 세계의 시각적 경험이 교차하는 지점을 탐구하고 있다. 사실 한국만큼 디지털 기반이 체계적이고 견고한 나라는 드물다. 게임은 디지털 문화를 대표하는 장르다. 10~20대에겐 디지털 매체가 제공하는 무수한 이미지로 구성된 가상 세계가 더욱 실감나고 현실적으로 인식될 수 있다.


가상 세계에서는 물리적, 경제적 한계를 벗어난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기 때문이다. 환상적이고 웅장한 환경의 게임 속 사회에선 내가 언제나 주인공이면서 창조자가 될 수 있다. 특히 현실서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시각적 몰입감은 이용자를 옭아매는 유용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이희은은 “디지털 공간서 경험한 소화되지 않은 이미지는 내면에 혼재된 잔상으로 남는다. 이 ‘소화되지 않은 잔상’이 만들어내는 감각적 과잉과 혼란을 포착하고 그것을 초현실적인 시각 언어로 풀어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희은의 ‘꿈처럼 모호하고 이야기의 한 장면 같은 작품 이미지’는 바로 디지털 세대가 경험한 현실과 가상 사이의 흐릿한 순간이기도 하다. 데자뷔처럼 몽환적인 그의 풍경은 낯설면서도 친숙한 또 다른 사회를 재구성하고 있다. 현실도피의 수단이 아니라 가상 세계에 또 다른 현실을 구현하려는 창조적 시도일 수 있다.

정지아는 한국화의 현대적인 공필화 기법으로 표현한 자화상 시리즈를 선보인다. 수려한 여인의 초상 시리즈는 자전적 고백을 담은 듯한 청초미를 담아냈다.

가상 세계의 시각적 경험 교차
공필화 기법으로 자화상 선봬
길냥이와의 일상과 교감 담아

호리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여인의 삶을 자연에 비유한다면 20대 중반은 가장 싱그러운 생명력이 돋보이는 이른 봄이다. 그만큼 여리고 섬세한 감각과 감성으로 세상을 처음 마주한 여인, 아직은 소녀의 모습으로 어른이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지아의 작품 속 여인은 거의 무표정한 얼굴이지만 희로애락의 감정선을 숨기지 못한 순수함과 풋풋함은 그대로다. 제아무리 찬란한 젊음이라고 해도 삶에 대한 나름의 고통과 슬픔, 실망과 기대, 애증과 그리움의 깊이는 어른의 그것에 뒤지지 않는다. 그래서 그의 작품에선 삶에 대한 첫 시선의 가장 솔직한 감성을 만나게 된다.


정지아는 “얼굴에는 순간의 감정뿐만 아니라 인생의 희로애락이 담겨있다. 그래서 난 어릴 적부터 사람의 표정을 읽는 걸 흥미로워했다. 한번은 처절하게 무너지고 또 한 번은 힘차게 나아가는 우리의 삶처럼 인간 내면의 사랑, 욕망, 불안같이 순간순간 변하는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조현정은 꾸밈없는 일상의 시선과 교감을 작품에 담아냈다. 교감의 주인공은 이름 없는 ‘길냥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제각각의 고양이는 실제로 작업실 주변이나 일상서 만나는 작가의 ‘친구들’이다. 작품에는 일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그곳에서 무엇을 발견하고 싶은지에 대한 작가적 시선이 고스란히 담겼다.

어느 장면이건 멋지고 예쁘게 꾸미거나 재구성하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과 또 다른 내일. 언제든 만나게 될 일상의 날것 그대로를 존중하는 모습이다. 마치 아무리 원대한 삶이라도 지극히 평범한 하루하루가 쌓여 만들어진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는 듯하다.

조현정은 “다듬어지지 않고 꾸미지도 않았지만 분명한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다. 꽃이 머금은 빛과 생동감 넘치는 색채, 하나하나의 잎이 모여 만들어내는 유려한 선은 살아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저 투박한 장면이 오히려 본래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전혀 다르다

호리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단어 그 자체로 무한한 가능성과 열린 해석의 여지를 내포한 ‘Untitled’는 그 무엇으로도 채울 수 있을 빈 여백이자 시작점이다. 초대 작가 3인이 보여줄 서로 다른 관점의 무한한 가능성을 기대하게 되는 이유”라고 전했다. 전시는 오는 15일까지.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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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