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와 소고기는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대표적 음식이다. 가족 외식이나 직장인 회식, 각종 단체 모임에는 고기 전문점이 단연 1순위로 선호된다. 해서 각 지역 상권마다 유명한 고깃집은 사전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자리를 잡을 수 없을 정도로 만원이고, 주말 주중을 가리지 않고 대박 점포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반면,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사업을 접는 점포도 속출하는 특성이 있는 업종으로도 꼽힌다. 최근 잘나가는 고깃집 브랜드와 그 이유를 살펴본다.
갈비 전문점 ‘청기와타운’은 2020년 4월에 창업, 현재 10개의 직영점을 포함해 전국에 총 30개의 매장을 두고 있다. ‘미국 한인타운 갈빗집’을 콘셉트로 한 청기와타운은 등장과 함께 화제가 됐다. 외국서 한 번쯤 마주쳤을 법한 이 레트로 한식당 감성에 MZ세대가 열광했고, ‘힙한 갈빗집’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성장하고 있다. 대중적인 메뉴를 차별화 포인트로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레트로
자신이 좋아하는 와인을 들고 갈 수 있는 ‘콜키지 프리’ 매장이라는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청기와타운은 구매력이 있는 30~40대 맞벌이 부부, 그리고 그들의 두 아이로 구성된 4인 가족을 타겟으로 출발했다. 가끔 소갈비로 외식을 하며 아내를 집밥 스트레스서 해방해주고, 부부가 가성비 좋은 데일리 와인 한 병을 마시며 한 주의 피로를 푸는 여유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주요 고객으로 상정하고, 고기도 직접 구워서 준다.
콜키지 프리 서비스뿐 아니라 매장서 판매하는 와인도 가격이 마트 수준으로 저렴하게 책정돼있어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는 점도 장점이다.
한마디로 고급 수준의 식당을 합리적 가격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셈인데, 입소문이 나면서 지금은 20대 젊은 층 직장인들도 주 고객이 됐다. 장사가 너무 잘돼 시내 중심가 매장은 예약을 하지 않으면 많이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소고기 화로구이 ‘한양화로’는 올해 급성장한 브랜드다. 프리미엄 블랙앵거스 소고기를 화로에 구워 소고기의 극대화된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맛과 품질, 양과 가격 측면서 모두 고객 만족도가 높다고 평가 받으면서 최근 가장 핫한 브랜드 중 하나로 부상 중이다.
현재 한양화로는 오픈 예정 매장을 포함 135개 이상을 체결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중대형 점포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셈이다. 시장에서는 벌써 제2의 명륜진사갈비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무르익고 있다고 한다.
한양화로는 자연서 방목한 최상급 소고기를 사용해 소비자들에게 퀄리티 있는 맛을 선사하고, 무엇보다 본사에서 산지와 직거래로 고기를 유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의 소고기를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한양화로 관계자는 “본점 최고 월매출 2억3000만원을 달성했으며, 대부분의 매장 월평균 매출이 상권 내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며 “점심메뉴를 따로 운영하는 매장의 경우 해당 시간대의 매출 역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인 가장 즐겨 먹는 대표 음식
‘힙한 갈빗집’ 입소문 나면서 바글
삼겹살 전문점 ‘맛찬들왕소금구이’는 3.5㎝ 두께로 썰어 14일간 숙성한 돼지고기만을 손님상에 내놓는 컨셉으로 2013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이후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고깃집으로 퍼져나가 현재 90여개의 점포를 두고 있다.
고기 부위에 따라 2주간 숙성을 시켜 최상의 돼지고기 맛을 선사하고 있는데, 홀에 숙성고기가 진열돼있어 삼겹살의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 있다.
돼지고기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찌개와 전골 역시 맛찬들왕소금구이의 시그니처 메뉴다. 300℃ 이상의 고온서 구워 육즙을 가두고, 한입에 넣기 적당한 두께와 크기로 잘라주기 때문에 한결같은 맛을 낸다. 슬라이스 상태로 함께 나오는 치즈와 미니 가래떡은 또 다른 맛을 내게 해준다.
고기와 곁들여 먹는 묵은지와 명이나물 등도 손님들의 입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요소 중 하나이다.
이동관 맛찬들왕소금구이 대표는 “삼겹살, 목살 등 한돈 생고기 구이 전문점은 유행을 타지 않는다”며 “가맹점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므로 전문적인 주방 인력이 필요 없으며, 땀과 노고의 결실을 얻을 수 있는 정직한 아이템으로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맛찬들왕소금구이는 고유의 맛을 지켜나가기 위해 공격적으로 점포수를 늘리지 않으며, 가맹점주도 신중하게 평가해 선정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기존 가맹점주들이 가맹점을 추가 오픈해 1인 평균 3.2개 점포를 가맹하고 있다.
프리미엄 한돈구이 프랜차이즈 ‘고반식당’은 2021년 말 기준 40호점서 코로나가 한창이던 지난해에만 67개점을 오픈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현재 전국 13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18개점이 신규 오픈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끌고 있다.
고반식당은 본사의 필수품목을 음식 품질과 관련된 국내산 고기와 김치, 소스류 등을 제외 한 나머지 80% 채소, 공산품 등은 모두 가맹점서 직접 구매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고반로지스를 통해 가장 많이 쓰는 양파 등 신선 채소류와 계란 등 10여가지 품목을 공동구매를 통해 최저가로 납품해 가맹점주들의 수익성 경영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기 프랜차이즈 업계서 제일 중요한 고기를 최적의 맛을 구현할 수 있는 지육선별, 규격, 숙성 등 3가지 까다로운 기준을 만들어 ‘고반정육’으로 브랜드화한 점도 장점이다. 가맹점에 납품하는 고기는 돼지사육 농가를 직접 방문해 사육환경을 평가해 지육 85㎏~90㎏의 돼지를 선별해서 등지방 20~26㎜, 삼겹살 두께 4.5㎝의 규격육을 최종 14일 숙성을 거쳐 가맹점에 공급한다.
추가 오픈
이같이 한국인들에게 가장 수요가 높은 메뉴 중 하나인 돼지고기와 소고기 전문점은 맛과 품질, 가격 경쟁력만 갖추면 불황 중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업종이다.
다만, 초보 창업자가 가맹점 창업을 할 때는 고깃집 운영에 대한 사전 교육을 거치고 현장 경험을 충분히 쌓은 후에 본사의 지원과 관리가 확실하다는 점을 확인하고 나서 창업을 결정해야 한다. 대중적인 메뉴인만큼 경쟁 또한 치열하므로 작은 실수나 판단 착오로도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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