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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7월06일 06시51분

부동산/창업

코로나 시대 소비 변화

디지털 서비스 큰손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업종 전체와 배송·디지털 콘텐츠·간편 결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4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이용 증가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서 온라인업종 전체와 배달앱·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비중이 증가한 반면, 신선 식품몰과 디지털 콘텐츠는 비수도권 이용 비중이 다소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달 21일 자사 고객의 소비데이터를 분석, 코로나19 환경 및 디지털경제 가속화에 따른 관련 소비 변화를 연령과 지역 등에 따라 입체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온라인 업종 전체의 연도별 이용 추이를 살펴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의 전년 대비 이용 증가율은 각각 14, 23, 22%로 나타나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연령별로는 2019년 대비 2021년 이용 증가율이 20대는 45%, 30대 63%, 40대 84%, 50대 110%, 60대 이상 142%로 전체 71% 대비해 디지털 소외 계층으로 인식되던 40대 이상의 연령층의 이용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배달 및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도 같은 기간 동안 4050세대의 이용 비중이 눈에 띄게 늘었다. 배달앱의 경우 20대 이용 비중은 41%에서 30%, 30대는 39%에서 37%로 줄어든 반면, 40대는 15%에서 24%, 50대 이상은 5%에서 9%로 증가했다. 신선 식품몰 이용 비중 역시 20대 11%에서 10%, 30대는 40%에서 32%로 줄어든 반면, 40대는 35%에서 37%, 50대 이상은 14%에서 21%로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외식이 어려워지면서 재택 등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져 중장년층의 이용이 늘어난 걸로 보인다.

배달앱, 간편결제…
40대 이상 이용 증가


같은 기간 지역별 온라인 업종 이용 증가율의 경우 서울 76%, 경기 78%, 광역시 65%, 그 외 지역 61%로 수도권의 이용 증가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배달앱은 큰 도시 중심으로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는 경향이 있는 배달앱의 특성상 수도권 비중이 53%에서 55%로 늘어났다. 신선식품의 경우엔 비수도권 이용 비중이 20%에서 22%로 증가해 서비스 대상 지역이 넓어지고 있는 현상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이커머스·모바일 쇼핑과 밀접한 간편 결제의 경우도 중장년층의 비중이 늘어났다. 2019년 대비 2021년 이용율이 20대는 34%에서 29%, 30대는 35%에서 34%로 감소한 반면, 40대는 22%에서 24%, 50대 이상은 9%에서 13%로 증가했다. 디지털 기기에 대한 친숙도 증가로 간편 결제의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 간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중 일부는 빠른 배송 등의 핵심 서비스를 수도권 중심으로 제공하거나 오프라인 현장결제를 수도권에 밀집된 대형 프렌차이즈에서만 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수도권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비중이 57%에서 59%로 다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데이터 분석 대상은 온라인 업종 전체와 대표적인 디지털 소비 업종인 배달앱·신선식품몰, OTT·음원 스트리밍, 간편결제서비스로 2019년과 지난해 신한카드 이용 기준으로 비교한 수치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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