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 R&D 투자로 제약주권 지킨다

연구개발(R&D) 누적 투자비용 6000억원 돌파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동아에스티는 2021년 823억원의 금액을 연구개발(R&D) 비용으로 썼다. 전체 매출의 14%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5년 전인 2016년(695억)과 비교하면 약 18.4% 증가했다. 전년도 72개 국내 제약사가 연구개발(R&D)에 투자한 총 금액은 2조2618억원이다.

동아에스티는 제약바이오산업 연구개발 투자금의 3.6%를 차지하며 신약개발 및 파이프라인 증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올해 제약·바이오협회에서 발표한 사업 목표는 ‘제약강국 실현으로 국민건강과 국가경제 선도’다. 이 목표가 이뤄지려면 제약사들의 신약개발이 뒷받침돼야 한다.

현재 국산 신약으로 등재된 약품은 총 34개다. 그중 4개의 약품이 동아에스티에서 개발한 신약이다. 이 말인 즉 동아에스티는 신약개발에 강하며 협회가 추구하는 사업 목표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제약사라 볼 수 있다.

연구개발(R&D) 투자 비용…역대 최다


동아에스티의 연구개발(R&D) 투자 비용은 눈에 띄게 증가했다. 2013년 동아제약에서 인적분할 후에도 꾸준한 투자가 이뤄졌다. 2013년 389억원을 시작으로 2021년 823억원, 10년도 안 된 사이에 연구개발(R&D) 투자비용은 111.6%(434억) 증대됐다.

총 투자비용은 6147억원으로 매년 동아에스티 매출액의 평균 10%를 투자하며 경쟁력을 강화했다.

먼저 동아에스티는 파이프라인 강화에 열을 올렸다. 송도에 바이오 R&D 센터 이전을 완료하고 동아쏘시오그룹 바이오의약품 CMO 기업 디엠바이오 생산시설과 바이오클러스터를 구축했다.

올해는 송도 신공장을 준공해 국내외 고형제 매출 확대와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 천안캠퍼스, 대구캠퍼스 2개의 의약품 생산 공장을 보유 중이며 주공장인 천안캠퍼스에서 캡슐, 정제 등을 생산 중이고 대구캠퍼스에서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송도 신공장이 준공되면 캠퍼스별 품목 재배치 및 라인 조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파이프라인 구축과 더불어 중점치료제(TA)로 항암, 퇴행성뇌질환 등을 선정해 연구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오픈이노베이션 확대, 분야별 혁신 회사와 공동 연구개발 추진 및 차별적 긴약 개발 기반 기술을 구축해 미래성장 동력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기업 ‘심플렉스’와 중추신경계(CNS)질환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또 자사 신약 중심의 포트폴리오 확대 및 차별화된 개량신약을 개발하고, 소화기, 내분비, 피부 등 ETC 사업 강점을 활용한 라이선스인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제품 도입을 확대할 방침이다.

동아에스티…줄줄이 대기 중인 차기 신약 후보多

탄탄한 파이프라인을 기반으로 동아에스티는 최근 신약개발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당뇨병 치료제 ‘DA-1229’는 브라질에서 허가를 완료했고, 중남미 17개국에서 발매(3개국) 및 허가를 진행하고 있다.

주 1회 패치형 치매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5207’은 국내 임상 1b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과민성방광 치료제 ‘DA-8010’은 국내 임상 2상 결과에서 위약 대비 유의한 개선 효과를 확인하고 지난달 식약처로부터 임상 3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

이외에도 건선 치료제 ‘DMB-3115’는 지난해 7월 다국적 제약사 인타스와 글로벌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하고, 미국 및 유럽 9개국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계약을 맺은 인타스사(社)는 85개국 이상의 글로벌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는 인도의 다국적 제약사로 매출의 70% 이상이 글로벌 판매를 통해 나온다. 이를 통해 동아에스티는 글로벌 제약사로 거듭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것으로 보인다.

R&D 강화와 ESG 경영, 둘 다 잡아

동아에스티는 R&D 뿐 아니라 ESG 경영에도 집중하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2020년 7월 사회적가치위원회를 출범했다.

사회적가치위원회는 환경, 안전, 보건, 법률과 규범에 대한 대응을 선도적으로 주도하며, 환경보호를 통해 사회적 책임과 역할 수행을 목표로 산업재해 발생, 온실가스 배출, 용수 사용, 오폐수 배출, 폐기물 발생 등의 지속가능경영 성과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위원회다.

2020년 각 제조공정 설비 개선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전년 대비 431t을 줄였고, RO/EDI 퇴출 수 재사용 설비 적용으로 전년 대비 4.8%의 폐수를 절감하는 등의 결과를 보여줬다.

지배구조 또한 이사회의 기능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감사 기능 강화를 위해 감사위원회를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사외 의사 비율을 전체 이사 중 과반수로 확대해 지속가능경영에 걸맞은 경영구조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이 같은 노력 끝에 동아에스티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2011년부터 시행 중인 지속가능경영 평가에서 지난해 우수등급인 ‘A’를 받았다.

2020년 통합 B+등급을 받았지만, 2021년 평가에서 환경 분야 B+, 사회 분야 A+, 지배구조 분야 A를 받아 2021년 통합 A등급으로 올라서게 되며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단순히 사(社)의 성장만을 바라보지 않는다. 적극적인 투자,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초대 경영이념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 건강에 이바지한다’의 신념을 지켜나가고 있다. 이런 뜻 깊은 행보는 제약산업, 더 나아가 국가의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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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