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파크, 고객 맞춤 편의서비스 확대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프리미엄 라이프 플랫폼(premium life platform)을 지향하며 무엇보다 아이파크에 사는 고객들의 일상이 더 편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HDC그룹(회장 정몽규)의 HDC현대산업개발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이파크 고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집에 대한 개념이 예전과는 또 달라졌다. 

거리두기를 생활화하고 업무 형태가 변화하면서 많은 사람이 주거공간을 선택할 때 ‘쾌적함’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됐다. 

또, 주거공간에 기대하는 요소는 ‘취미·휴식 및 운동기능’ ‘방역, 소독, 환기 기능’ ‘업무 기능’ 등을 기대해 코로나 이후 집에 대한 개념이 예전과는 많이 변화한 것을 알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 같은 시대의 흐름을 알고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개발해 아이파크에 반영했다.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주는 여유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아이파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입주민을 위한 편리한 기술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이파크는 지하 주차장부터 쾌적하게 관리한다.


지하 주차장 스마트 환기시스템···공기 질 분석해 주차장 환기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지하 주차장에서도 미세먼지나 환기 걱정 없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개발한 지하 주차장 스마트 환기시스템은 공기흡입형 화재감지기가 지하 주차장 내 공기 질을 분석해 주차장 공기 상태에 따라 급·배기팬(FAN)이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공기 질이 좋을 때는 배기팬이 작동하지 않다가 공기 질이 좋지 않거나, 공기흡입형 감지기에 먼지가 많다고 알려지면 자동으로 배기팬이 작동하게 된다.

공기 상태에 따라 효율적으로 배기팬이 작동해 공동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고 입주민들은 쾌적한 주차장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환기시스템은 서울숲 아이파크 리버포레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이파크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곳곳에 많은 신경을 썼다. 업계 최초로 스마트 우편함을 도입했는데 일반 우편함과 무인 택배함의 기능을 결합한 것이다. 

아이파크에 설치된 스마트 우편함은 코로나 등으로 인해 택배 수요의 증가 추세에 따라 입주민의 생활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고, 더불어 배달원의 근무 여건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아이파크 ‘스마트 우편함’ 업계 최초 적용···입주민의 편의성 및 보안성 강화 

기존의 우편함도 달라졌다. 기존의 택배 배달 시스템은 배달원이 경비실에 맡기거나 세대 호출을 통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르내리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아이파크 스마트 우편함은 지하 주차장으로 진입한 택배 차량이 지하동 출입구에서 스마트 우편함에 우편물과 택배를 보관하고, 차량으로 집에 도착한 입주민은 주차장 앞 스마트 우편함에서 우편물과 택배를 한 번에 찾아갈 수 있다. 

별도의 키 없이 자동잠금 장치가 있어 더욱 편리하며, 비대면 등기 수신도 가능해 대신 받을 사람이 집에 있지 않아도 된다.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은 보는 즐거움도 더하게 됐다. 입주 예정인 대구 복현 아이파크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이파크 입주민들이 주거공간에서 일상이 더욱 편리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 AI 스마트홈 시스템도 도입해 고객 친화형 디지털 혁신기술을 적용했다. 

아이파크 입주민을 위한 똑똑한 스마트 주거 서비스플랫폼 ‘마이호미’ 

아이파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마이호미가 최근 한 번 더 변신했다. 지난해 7월 오픈한 데 이어 가입자 수, 누적 다운로드 수가 각각 2만여건에 달한다. 

입주민들은 마이호미를 통해 입주 서비스, 인테리어, 생활 서비스 등을 다양하게 이용한다. 또, O2O(Online to Offline) 결제 기능을 이용해 인테리어 견적이나 입주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원하는 날짜별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파크에 사는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일산 2차 아이파크 공동현관을 마이호미를 통해 간단하게 자동으로 여닫을 수 있게 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입주민을 위한 편리한 시스템 연구 개발 지속
아이파크 주차장에 들어서는 순간 ‘공기 질 관리’ ‘스마트 우편함’부터
주거 서비스플랫폼 ‘마이호미’까지···입주민 편의를 위한 서비스 확대

마이호미 어플만 설치돼있으면 공동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출입층으로 엘리베이터까지 호출할 수 있다. 집을 나서기 전 공동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편리하게 집이 있는 층으로 엘리베이터 호출이 가능한 것이다. 

입주가 시작된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의 예비 입주민들은 마이호미로 이사 예약을 할 수 있다. 기존 관리사무소에서 전화 등을 통해 예약을 관리하던 시스템과 달리 예비 입주민이 직접 날짜를 지정하고 수정도 할 수 있어 편의성을 강화했다.


모바일 사용이 어려운 노약자를 위해 PC 예약 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코로나 시국에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는데,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면서 집안 공기 질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고 있다.

요즘 공기청정기는 필수품이 되어버렸지만,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걱정하지 않고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로 깨끗한 공기로만 집안을 채울 수 있다.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집안 공기 질을 항상 쾌적하게 유지해줘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집안에서 깨끗한 공기로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다.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는 최근 미세먼지 이슈가 높아짐에 따라 아이파크 입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공동 개발한 서비스다.


먼저 거실 천정에 설치되는 무선 AP 일체형 공기 질 측정센서(발코니 확장 옵션)는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협업, 공동주택 최초로 개발 및 적용한 특허기술이다. 

무선 AP와 미세먼지 센서를 결합한 형태의 제품으로, 세대 내 초고속 무선인터넷 인프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내 미세먼지 및 CO2 농도를 감지해 월패드를 통해 수치화된 정보로 보여주는 제품이다. 

또, 아이파크 단지 내 놀이터에 설치되는 가로등 일체형 미세먼지 신호등을 통해 기상청 데이터와 연계된 신뢰성 높은 단지 외부 공기 질 정보도 제공한다. 가로등에 내장된 LED 신호등의 색상이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변화하고, 이런 실외 미세먼지 정보를 세대 내 월패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분석된 집 안팎의 공기 질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세대 내 공기 질을 항상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즉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은 상대적으로 외부 공기가 실내 공기보다 좋지 못하므로 전열교환기(세대 환기시스템)를 내부순환 모드로 자동 동작하고, 미세먼지가 거의 없는 날은 상대적으로 실내 공기가 외부 공기보다 오염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전열교환기를 외기 청정 모드로 자동 동작해 세대 내 공기 질이 항상 쾌적하게 관리된다. 

HDC IoT 플랫폼과 연동을 할 수 있는 IoT가전제품(공기청정기, 에어컨 등)을 입주민이 별도 구매 시 해당 가전이 연동되어 더욱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이 가능하며, 특히 여주 아이파크 이후 입주 현장부터는 고성능 헤파필터가 내장된 전열교환기가 적용되고 있다.

주방 공간에서도 한 눈에 정보 확인할 수 있는 ‘HDC홈패드’

또, 아이파크에는 주방 공간에서도 홈제어 서비스가 가능하다. 조명, 가스, 난방, 환기뿐만 아니라 공지사항, 주차 위치 확인 등 단지 정보 조회가 가능한 HDC홈패드가 시티오씨엘 3단지에 처음 적용됐다. 

10인치급 LCD 화면에 무선인터넷이 설치돼있는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며, 태블릿 기능이 탑재돼있어 평소에는 유튜브를 보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아이파크 입주민은 HDC홈패드를 활용해 가족 구성원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유상 옵션으로 수면 패턴과 생체 나이, 운동상태 등 체성분 확인도 가능하다. 

자녀들의 학습 시간 관리와 공부 목표 설정까지 할 수 있는 ‘스터디룸 연계 서비스’도 유상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 가족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HDC홈패드는 아이파크 입주민이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편리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가장 큰 능력인 요즘, 앞으로의 HDC현대산업개발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입주민들이 아이파크에 산다는 자부심을 더욱 느낄 수 있도록 프리미엄 라이프 플랫폼(premium life platform)을 향한 정진을 계속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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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