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파크, 고객 맞춤 편의서비스 확대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프리미엄 라이프 플랫폼(premium life platform)을 지향하며 무엇보다 아이파크에 사는 고객들의 일상이 더 편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HDC그룹(회장 정몽규)의 HDC현대산업개발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이파크 고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집에 대한 개념이 예전과는 또 달라졌다. 

거리두기를 생활화하고 업무 형태가 변화하면서 많은 사람이 주거공간을 선택할 때 ‘쾌적함’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됐다. 

또, 주거공간에 기대하는 요소는 ‘취미·휴식 및 운동기능’ ‘방역, 소독, 환기 기능’ ‘업무 기능’ 등을 기대해 코로나 이후 집에 대한 개념이 예전과는 많이 변화한 것을 알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 같은 시대의 흐름을 알고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개발해 아이파크에 반영했다.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주는 여유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아이파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입주민을 위한 편리한 기술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이파크는 지하 주차장부터 쾌적하게 관리한다.


지하 주차장 스마트 환기시스템···공기 질 분석해 주차장 환기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지하 주차장에서도 미세먼지나 환기 걱정 없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개발한 지하 주차장 스마트 환기시스템은 공기흡입형 화재감지기가 지하 주차장 내 공기 질을 분석해 주차장 공기 상태에 따라 급·배기팬(FAN)이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공기 질이 좋을 때는 배기팬이 작동하지 않다가 공기 질이 좋지 않거나, 공기흡입형 감지기에 먼지가 많다고 알려지면 자동으로 배기팬이 작동하게 된다.

공기 상태에 따라 효율적으로 배기팬이 작동해 공동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고 입주민들은 쾌적한 주차장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환기시스템은 서울숲 아이파크 리버포레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이파크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곳곳에 많은 신경을 썼다. 업계 최초로 스마트 우편함을 도입했는데 일반 우편함과 무인 택배함의 기능을 결합한 것이다. 

아이파크에 설치된 스마트 우편함은 코로나 등으로 인해 택배 수요의 증가 추세에 따라 입주민의 생활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고, 더불어 배달원의 근무 여건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아이파크 ‘스마트 우편함’ 업계 최초 적용···입주민의 편의성 및 보안성 강화 

기존의 우편함도 달라졌다. 기존의 택배 배달 시스템은 배달원이 경비실에 맡기거나 세대 호출을 통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르내리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아이파크 스마트 우편함은 지하 주차장으로 진입한 택배 차량이 지하동 출입구에서 스마트 우편함에 우편물과 택배를 보관하고, 차량으로 집에 도착한 입주민은 주차장 앞 스마트 우편함에서 우편물과 택배를 한 번에 찾아갈 수 있다. 

별도의 키 없이 자동잠금 장치가 있어 더욱 편리하며, 비대면 등기 수신도 가능해 대신 받을 사람이 집에 있지 않아도 된다.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은 보는 즐거움도 더하게 됐다. 입주 예정인 대구 복현 아이파크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이파크 입주민들이 주거공간에서 일상이 더욱 편리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 AI 스마트홈 시스템도 도입해 고객 친화형 디지털 혁신기술을 적용했다. 

아이파크 입주민을 위한 똑똑한 스마트 주거 서비스플랫폼 ‘마이호미’ 

아이파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마이호미가 최근 한 번 더 변신했다. 지난해 7월 오픈한 데 이어 가입자 수, 누적 다운로드 수가 각각 2만여건에 달한다. 

입주민들은 마이호미를 통해 입주 서비스, 인테리어, 생활 서비스 등을 다양하게 이용한다. 또, O2O(Online to Offline) 결제 기능을 이용해 인테리어 견적이나 입주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원하는 날짜별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파크에 사는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일산 2차 아이파크 공동현관을 마이호미를 통해 간단하게 자동으로 여닫을 수 있게 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입주민을 위한 편리한 시스템 연구 개발 지속
아이파크 주차장에 들어서는 순간 ‘공기 질 관리’ ‘스마트 우편함’부터
주거 서비스플랫폼 ‘마이호미’까지···입주민 편의를 위한 서비스 확대

마이호미 어플만 설치돼있으면 공동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출입층으로 엘리베이터까지 호출할 수 있다. 집을 나서기 전 공동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편리하게 집이 있는 층으로 엘리베이터 호출이 가능한 것이다. 

입주가 시작된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의 예비 입주민들은 마이호미로 이사 예약을 할 수 있다. 기존 관리사무소에서 전화 등을 통해 예약을 관리하던 시스템과 달리 예비 입주민이 직접 날짜를 지정하고 수정도 할 수 있어 편의성을 강화했다.


모바일 사용이 어려운 노약자를 위해 PC 예약 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코로나 시국에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는데,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면서 집안 공기 질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고 있다.

요즘 공기청정기는 필수품이 되어버렸지만,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걱정하지 않고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로 깨끗한 공기로만 집안을 채울 수 있다.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집안 공기 질을 항상 쾌적하게 유지해줘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집안에서 깨끗한 공기로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다.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는 최근 미세먼지 이슈가 높아짐에 따라 아이파크 입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공동 개발한 서비스다.


먼저 거실 천정에 설치되는 무선 AP 일체형 공기 질 측정센서(발코니 확장 옵션)는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협업, 공동주택 최초로 개발 및 적용한 특허기술이다. 

무선 AP와 미세먼지 센서를 결합한 형태의 제품으로, 세대 내 초고속 무선인터넷 인프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내 미세먼지 및 CO2 농도를 감지해 월패드를 통해 수치화된 정보로 보여주는 제품이다. 

또, 아이파크 단지 내 놀이터에 설치되는 가로등 일체형 미세먼지 신호등을 통해 기상청 데이터와 연계된 신뢰성 높은 단지 외부 공기 질 정보도 제공한다. 가로등에 내장된 LED 신호등의 색상이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변화하고, 이런 실외 미세먼지 정보를 세대 내 월패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분석된 집 안팎의 공기 질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세대 내 공기 질을 항상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즉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은 상대적으로 외부 공기가 실내 공기보다 좋지 못하므로 전열교환기(세대 환기시스템)를 내부순환 모드로 자동 동작하고, 미세먼지가 거의 없는 날은 상대적으로 실내 공기가 외부 공기보다 오염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전열교환기를 외기 청정 모드로 자동 동작해 세대 내 공기 질이 항상 쾌적하게 관리된다. 

HDC IoT 플랫폼과 연동을 할 수 있는 IoT가전제품(공기청정기, 에어컨 등)을 입주민이 별도 구매 시 해당 가전이 연동되어 더욱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이 가능하며, 특히 여주 아이파크 이후 입주 현장부터는 고성능 헤파필터가 내장된 전열교환기가 적용되고 있다.

주방 공간에서도 한 눈에 정보 확인할 수 있는 ‘HDC홈패드’

또, 아이파크에는 주방 공간에서도 홈제어 서비스가 가능하다. 조명, 가스, 난방, 환기뿐만 아니라 공지사항, 주차 위치 확인 등 단지 정보 조회가 가능한 HDC홈패드가 시티오씨엘 3단지에 처음 적용됐다. 

10인치급 LCD 화면에 무선인터넷이 설치돼있는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며, 태블릿 기능이 탑재돼있어 평소에는 유튜브를 보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아이파크 입주민은 HDC홈패드를 활용해 가족 구성원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유상 옵션으로 수면 패턴과 생체 나이, 운동상태 등 체성분 확인도 가능하다. 

자녀들의 학습 시간 관리와 공부 목표 설정까지 할 수 있는 ‘스터디룸 연계 서비스’도 유상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 가족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HDC홈패드는 아이파크 입주민이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편리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가장 큰 능력인 요즘, 앞으로의 HDC현대산업개발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입주민들이 아이파크에 산다는 자부심을 더욱 느낄 수 있도록 프리미엄 라이프 플랫폼(premium life platform)을 향한 정진을 계속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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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