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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30일 18시01분


<아트&아트인> 눈 먼 자를 위한 노래 이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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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지금, 여기’를 담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마포구 소재 갤러리 챕터투에서 이채은의 개인전 ‘눈 먼 자를 위한 노래(A song for the unseen)’를 준비했다. 이채은은 과감한 원색의 화면에 특정한 사회 상황과 역할에 처한 인물들을 배열, 상상과 현실의 영역을 자유롭게 아우르는 시사성 있는 화풍을 선보여왔다. 

이채은 작가는 지난해 네덜란드의 레지던시 과정과 개인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귀국했다. 이번 개인전 ‘눈 먼 자를 위한 노래(A song for the unseen)’는 그동안 준비한 신작을 선보이는 자리다.

원색의 화면

이채은의 작품은 자신이 살고 경험하며 노출돼있는 동시대의 사회적 현상과 구성원들 간의 역학관계를 회화에 반영하는 데서 출발한다. 작가가 동시대의 영향권 안에서 창작활동의 동력을 흡수하고 작품으로 표출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그런 영향력 안에서 내면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방식이고, 또 다른 하나는 보다 객관적인 관찰자의 관점에서 사건과 이미지들을 큐레이션해 선별적으로 등장시키고 배치하는 방식이다. 이채은은 후자에 가깝다.

그는 창작의 영역에서 즉흥성이 가지는 놀라운 효과를 최대한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사전에 화면을 세심하게 구획하고 대상을 위치시킨다. 문학에서 르포르타쥬가 어떤 사건에 대한 필자의 배경지식과 식견이 사실과 함께 어우러져 기술되는 장르라면, 이채은은 회화의 영역에서 이와 유사한 효과를 자아내고 있다. 

네덜란드서 귀국 후 첫 전시
상상과 현실의 영역 아울러

현란한 화면 구성에 현혹되지 않고 찬찬히 살펴본다면 이채은이 애초에 염두에 뒀던 스포트라이트는 몇몇 지점에 고정돼있음을 알 수 있다. 또 그 지점에 도사리고 있는 내러티브들도 읽어낼 수 있다. 

화면에 이미지를 가득 담는 올 오버 구성은 이채은의 최근작에서 두드러지는 부분이다. 행위에 몰입돼있는 인물들과 제복이 등장하는 장면들은 관람객에게 미디어의 보도사진을 접할 때와 유사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관람객들은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함의에 대해 골몰한다. 

대부분의 보도사진이 특징적인 요소를 한 화면에 자극적으로 담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런 전면 구성은 작품의 주제가 시사성에 기인한 점을 환기시킨다. 동시에 이채은의 작품은 정보의 전달 매개로써 비대칭적으로 설계돼있다. 

일상 영역 밖의 상징과 이미지들이 담긴 화면은 특정한 집단에 속해 있거나 관련 지식의 유무에 따라 각기 다른 감상을 준다. 예를 들어 작품 ‘눈 먼 자를 위한 노래Ⅱ’에는 네덜란드 화가 피테르 브뤼헐의 ‘장님을 인도하는 장님’이 차용됐다.

이미지 가득 담는 구성
보도사진과 유사한 감정

또 무지개 우산, 나무 심는 사람들, 진료소와 바리케이트, 숫자 73 등이 산재해 있는데, 이는 중세 바니타스의 구성적 요소인 정물들의 상징과 연계해 작품이 의미하는 바가 각기 다르게 읽혀질 가능성을 내포한다.  

강렬한 원색에 대비되는 어둡고 흐릿한 배경의 연출은 구상의 포화를 누그러뜨린다. 이채은이 중심 의도를 드러내는 방식이다. 원색의 거침없는 발현은 전체 화면에 생기와 즉흥성을 배가시킨다. 

이 같은 생기는 이채은이 취사선택한 주제들이 즉각적으로 발화하고 번져가다 곧 다른 이슈에 묻혀 버리거나 전복될 것 같은 아슬함을 품고 있다. 소방 호스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 맹렬히 타오르는 화염, 부산히 떠다니는 새떼, 동작에 심취한 각양각색 인물들의 ‘지금, 여기’는 곧 종료될 것이고, 세상은 또 다른 돌발적 사건과 도그마에 삼켜질지도 모른다. 

시사성 화풍

챕터투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도래하지 않은 미래에 이채은이 우리에게 던질 도발적인 질문들의 실마리를 가늠해 보는 흥미로운 기회”라고 설명했다. 전시는 오는 15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이채은은?]

▲학력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대학원 서양화과 석사 졸업(2005)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서양화과 학사 졸업(2000)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여름학기 수료(2001)

▲개인전
‘눈 먼 자들을 위한 노래 A Song for the Unseen’ 챕터투(2021)
‘눈 먼 자들을 위한 노래 A Song for the Unseen’ EENWERK(2020)
‘The Moment Your Smile Fades Away’ 송은아트큐브(2019)
‘히든플롯’ 갤러리밈(2019)
‘I Don’t want Realism, I want Magic’ 아트비앤(2018)
‘뒤틀린 경계’ Art & Space 312(2017)
‘제멋대로 자란’ 갤러리 피치(2016)
‘Overgrown Stories, Artery Art Space’ Artery Art Space(2015)
‘부유하는 독백’ 소셜코드 갤러리(2014)
‘Elaborate Fantasy: Magical Reality’ 갤러리 라메르(2013)

▲수상
Yaddo Corporation 기금(2016)
Milton & Sally Avery Arts Foundation 기금(2015)
제31회 중앙미술대상 입상(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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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의도는 선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정치인들이 정책을 시행할 때 이런 경우를 많이 겪는다. 문재인정부도 마찬가지다. 문정부는 서민들의 집값 걱정을 해소하겠다는 의도로 부동산 정책을 다양하게 시행했지만, 결과는 처참했다. 오히려 집값이 역대 최고로 뛰었다. <일요시사>는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잘못됐는지 짚어봤다. 문재인 대통령은 퇴임을 반년 남겨놓고 있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아픔을 달래주겠다며 등장한 문재인정부는 집권 후 국민의 바람을 하나둘 이루며 임기 내내 높은 국정 지지를 받았다. 높은 지지율은 반짝 사라지지 않았다. 끝까지… 아킬레스건 문정부는 5년 차 2분기 여론조사에서 39%의 국정 지지율을 기록하는 등 ‘레임덕 없는 최초 정부’라는 타이틀까지 거머쥐었다. 과거 정부들이 같은 분기에 평균 10% 안팎의 지지율을 받은 것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그러나, 이렇게 인기 높은 문정부도 한 가지 아킬레스건을 안고 있는데 바로 ‘부동산 정책’이다. 문정부를 평가하는 정계 전문가들은 외교와 안보, 경제 분야에서 각기 다른 목소리로 치열하게 다투지만, 부동산 정책에 대한 평가에서만큼은 이구동성으로 비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문 대통령조차도 그간 부동산 정책에 문제가 있었음을 스스로 인정했다. 지난 21일 문 대통령은 KBS <문재인 대통령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출연해 국민들로부터 26개의 질문을 받았다. 질문 하나하나를 차분히 대답하던 문 대통령은 15번째 패널에게 청년 실업과 부동산 대책에 대한 질문을 받자 멋쩍게 웃으며 “드디어 어려운 문제로 들어갔다”고 운을 뗐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를 두고 여러 차례 송구스럽다는 사과를 했다”며 “조금 더 부동산 주택 공급에 더 많은 노력을 했어야 했다”고 국민들에 대한 미안함과 아쉬움을 동시에 드러냈다. 앞서 2019년 <‘국민이 묻는다’ 국민과의 대화>에서 “부동산 문제 해결에 자신 있다. 꼭 주택 가격을 잡겠다”고 호기롭게 말한 지 2년 만의 일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동산 정책이 실패했음을 직접 시인했다. 실제로 문재인정권 출범 후 서울의 아파트 가격은 꾸준히 상승해왔다. 다만, 상승률 변동 폭은 조사기관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조사됐다. 공기업인 한국부동산원 조사에 의하면, 문정부의 첫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6월 이후, 올해 11월까지 서울의 아파트값은 약 16% 올랐다. 한국부동산원은 17년 6월 87.9%(21년 6월 100%기준)였던 아파트 가격이 21년 11월, 103.7%까지 올랐다고 주장했다.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서 완패 어디서부터 어디가 잘못인가 김진광 한국부동산원 통계부 팀장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해당 자료는 표본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한 수치고, 실거래가와 여러 가지 참고자료를 비교해 작성한다. 구체적인 가격은 밝히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대(이하 경실련) 측의 자료를 보면, 변동 폭은 많이 달라진다. 경실련에 따르면, 2017년 30평형 아파트 평균값은 약 6억2000만원에서 올해 1월에 11억4000만원까지 올랐다. 약 78% 오른 것이다. 한국부동산원 기준(올해 11월)과는 달리 올해 초까지만 반영한 수치인데도 약 62%의 차이가 난다. 정택수 경실련 부장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 가격은 서울 주요 지역 표본 아파트들의 시세를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다. 가격은 평균치라고 보면 된다”며 “한국부동산원의 조사와 차이 나는 점은 우리도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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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전 24패’ 모두 자책골 공급확대 방향 틀어 호평 그러던 집값이 소폭 하락한 시점은 2018년 9월21일과 12월19일 대책이 발표된 직후였다. 큰 폭은 아니지만 서울의 집값은 이때 처음 하락했다. 정부가 그전과 달리 구체적인 주택 공급 대책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9·21 대책에서 정부는 5년간 수도권 지역에 “주택 3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약속했고, 12·19 대책에서는 15.5만호 추가 공급 계획과 광역 교통망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실수요자들이 반응했다. 장래에 공급될 주택에 안심하고 수요를 멈춘 것이다. 비록 발표 얼마 후 입맛에 정확히 맞는 지역과 시기, 규모가 아니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집값은 다시 상승곡선을 탔지만 문정부 ‘최초’의 공급 대책이라는 점은 의미가 있었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해 8월4일, 더욱 정교한 주택 공급 방안이 나온다. 정부는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협업으로 26.2만호를 추가 공급하겠다고 했고, 공급 대상을 실수요자에 집중시켰다. 방법도 구체적이었다. 정부 부지(군부지, 이전 기관 부지)를 최대한 발굴하고, 도심 내 낙후된 지역에 재건축을 시행하겠다는 주장이다. 상암과 마곡, 천왕2가 개발될 정부부지 후보로 떠올랐다. 그후 6개월이 지난 올해 2월4일, 25번째 부동산 대책이 발표됐다. 일명 ‘2·4 대책’이라 불리는 이 대책은 압도적인 물량 공급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정부는 ‘25년까지 서울에만 32만호, 전국에는 83만 호의 주택 부지를 추가공급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간의 공급 대책의 배가 넘는 규모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요즘의 집값 안정세가 2·4 대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분석한다. 2·4 대책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정책이 어느정도 진행된 내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정리하자면, 문정부는 처음 내놓은 6·19 대책과 8·2 대책의 방향대로 지난 4년간 수요 억제를 통해 집값을 잡으려 애썼다. 25전째 1승 기대 하지만 갭투자나 풍선 효과 같은 부작용을 낳으며 집값이 치솟는 결과를 초래했고, 이에 공급 확대로 정책 방향을 전환한다. 이제 6개월가량 남은 임기에서 나온 늦은 정책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지만, 다음 정부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만큼은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받는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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