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다날 '발목 잡는' 달콤 오버랩

좋은 실적에도 웃을 수가…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휴대폰결제 전문기업 다날이 지난해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하지만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입장이다. 야심차게 준비했던 프랜차이즈 사업법인 달콤이 자본잠식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새롭게 취임한 박상만 대표의 입장에서도 달콤의 추락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 성과를 내세우기도 애매한 모양새가 돼 버렸다.

휴대폰결제 전문기업 다날이 지난해 비대면 소비 트렌드 확산에 힘입어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오른 23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37.5% 늘어난 150억원을 찍었다. 다만 2019년 미국 다날 법인 매각 이익 반영으로 순이익은 45% 줄어든 124억원을 나타냈다.

잘나가지만…

다날은 2000년부터 휴대폰결제 사업을 통해 성장했다. 휴대폰결제 솔루션을 최초로 개발해 인터넷 기반의 소액 콘텐츠 구매 시장을 선점한 덕분이다. 특히 국내 휴대폰 소액결제 시장은 경쟁사와 함께 과점 체제로 양분하고 있다.

여기에 신용카드와 가상화폐, 간편결제까지 종합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날의 사업 부문은 크게 커머스사업 부문과 디지털콘텐츠 부문, 프랜차이즈 부문 등 세 가지로 나뉜다. 커머스사업 부문은 휴대폰결제 사업 등을, 디지털콘텐츠 부문은 모바일콘텐츠와 음원 등의 제작·유통을, 프랜차이즈 부문은 커피 전문 브랜드 달콤커피 사업을 각각 영위하고 있다.


다날은 자체사업으로 휴대폰을 이용한 소액결제 서비스, 일반전화 결제 서비스, 상품권 결제 서비스, 실시간 계좌이체 서비스 등을 추진하고 있다.

자회사로 다날엔터테인먼트(디지털콘텐츠 부문)와 달콤(프랜차이즈 부문)을 비롯해 페이코인, 페이프로토콜 AG(PayProtocol AG), 쏘시오(이상 커머스사업 부문) 등을 지배하고 있다.

커머스사업 부문은 다날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반으로 안정성이 보장된 사업이다. 스마트폰의 보급률 증가와 함께 온라인 쇼핑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자 휴대폰결제를 이용하는 고객도 늘었기 때문이다. 휴대폰결제 사업으로 한정지어 볼 때 다날은 KG모빌리언스와 함께 국내 휴대폰 결제시장의 약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업계에선 다날의 시장점유율을 42%가량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날은 지난해 4월 삼성카드 출신의 박상만 대표이사 체제로 새롭게 출범했다. 박 대표는 취임 당시 사내 메시지 등을 통해 본업 경쟁력 강화, 신사업 적극 발굴,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혁신 성장 세 가지 중점 경영 방침을 발표했다.

비대면 소비 트렌트 수혜…최대 매출 경신
야심작 프랜차이즈는 자본잠식 늪서 허우적 

다날은 2018년 사상 최대 순이익을 남기며 신임 박 대표이사에게 힘을 실어줬다. 당시 매출액 1912억원, 영업이익 10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5.2%, 영업이익은 82.8% 각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흑자전환하며 사상 최대인 228억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동시에 숙제도 안겨줬다. 프랜차이즈 사업법인 ‘달콤’이 2019년 자본잠식 상태로 접어든 것이다.

2013년 다날엔터테인먼트에서 분할 설립된 달콤은 프랜차이즈 커피 가게 ‘달.콤’과 로봇카페 ‘비트 2.0’을 운영한다. 다날과 자회사 다날엔터테인먼트는 달콤의 지분 47.74%와 24.53%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달콤은 2018년 36억원 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61억원 순손실을 냈다. 손실이 커지면서 결국 지난해 자본 규모가 -22억원에 달하는 완전 자본잠식 상태가 됐다. 달콤은 2019년 부채 규모가 282억원에 달해 259억원 상당의 자산 규모를 추월했다.

지난해에도 자본잠식 상태는 계속됐다. 7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고 자본 규모는 -94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업계 내에서는 달콤의 자본잠식은 예정된 결과였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사업다각화를 위해 오너 박성찬 회장이 강행했던 다양한 사업 가운데 하나인 달콤은 커피 시장 확대에 편승했지만 경쟁사들과 출혈경쟁으로 수익 개선이 녹록지 않았다. 

매출액도 2017년 200억원을 기록한 이래 역성장하고 있다. 특히 2018년에는 전환사채(CB)를 대량으로 발행해 155억원을 조달하기도 했다. 그 결과 2017년까지 200%대를 유지했던 부채비율은 2018년 511%로 급등했고 2019년 부터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됐다.

달콤의 자본잠식은 다날과 계열사들의 조직혁신 및 체질개선을 맡은 박 대표에겐 부담이다. 특히 기업공개(IPO)를 예고했던 달콤이 자본잠식에 빠지면서 관련 절차에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게 됐다.

다날은 과거 다양한 사업으로 진출했다가 부진을 겪고 정리 수순을 밟아 투자자들의 비판을 받았다.

2016년 다날투어와 다날인터내셔널을 청산했고 2017년 다날게임즈는 파산으로 종속기업에서 제외됐다. 또 적자를 내던 미국법인을 2018년 매각했고 지난해 자회사 다날엔터테인먼트의 카카오 이모티콘 사업도 카카오에 양도했다.

이처럼 확장 전략이 실패로 끝나면서 다날의 사업은 전자결제가 속한 커머스와 디지털콘텐츠, 프랜차이즈로 축소됐다. 최고 실적 달성과 함께 한 해를 맞이한 다날이지만 달콤의 계속되는 자본잠식으로 마냥 웃을 수만은 없게 됐다.

기업공개 차질

업계 관계자는 “다날은 2010년 이후 꾸준하게 사업다각화를 해오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는 못하고 있다”며 “다만 커피 프랜차이즈 사업은 로봇을 통한 무인화에 나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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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