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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18일 16시50분

부동산/창업


코로나19 시대 창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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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도나도 ‘묻지마’ 배달 창업

코로나19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백신이 공급된다 하더라도 당분간은 코로나19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언택트 문화로 인한 배달영업의 증가, 도심상권 대신 지역상권을 위주로 한 소비생활, 가성비 높은 업종의 인기가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시대의 창업 전략을 살펴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업종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증가한 배달주문에 너도나도 ‘묻지마 창업’을 하고 배달앱 플랫폼에 등록해서 영업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벌써부터 브랜드 인지도가 낮거나 독립창업을 한 이름 없는 소형 점포들이 매출부진에 허덕이고 있다는 시장의 전언이 들린다. ‘한솥도시락’ ‘원할머니보쌈족발’ 등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들은 배달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배달전문점들은 과당경쟁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과당경쟁

이에 대해 창업전문가들은 배달전문점들이 일단 맛과 품질, 가격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배달주문이 증가한다고 해서 준비 없이 무조건 창업하면 한 번은 시켜먹어도 재주문은 잘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인지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연일 할인 마케팅을 실시하면서 배달주문을 싹쓸이해 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나만의 경쟁력이 없이 배달전문점 창업에 뛰어들었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그리고 일단 창업을 했으면 배달앱 플랫폼 등 온라인 마케팅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홍보광고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해나가야 생존할 수 있다. 

언택트와 재택근무의 증가로 최근 식품기업이 뜨면서 소자본 창업자들의 위협이 되고 있다. HMR, 밀키트 등 가정 간편식품은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해 식품 대기업들이 온갖 상품을 출시하면서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도시락 등 냉동 간편식 상품들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플랫폼 업체들도 다수 등장해 공격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식품 제조 기술의 발달은 비록 냉동식품이라고 할지라도 맛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어서 조만간 가격 경쟁력을 갖춘 냉동 간편식품들은 1~2인 가구의 증가와 같은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함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는 중심축으로 올라설 것이다. 
 

이름 없는 소형 점포 매출 부진
경쟁력 없이 뛰어들었다간 낭패

따라서 기존의 브랜드력이 있는 오프라인 점포도 다양한 식품 상품군들을 비치하고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옴니채널 점포로 변신해야 한다. 도심 대형 점포나 유명 맛집도 이제는 배달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해 배달을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 소비자들은 초저가 상품으로 쏠리고 있다. 일명 ‘5000원의 행복’시대다. 자영업자들은 그에 대비한 창업 전략을 짜야 한다. 한솥도시락은 2900~3000원대의 보울도시락 마요 시리즈가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치킨마요, 참치마요가 2900원이고, 불닭치킨마요와 불닭참치마요는 3500원에 판매한다. 맛과 식재료 품질도 최상이고 양도 많은 편이다. 

신세대 고객들은 보울도시락에 컵라면을 함께 주문하는 경우도 많다. 두 가지 메뉴를 함께 먹어도 가격은 4000원대 초중반이다. 이 밖에 다양한 세트메뉴 보울도시락과 사각도시락도 4000~5000원 내외에 판매되고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한 끼 식사를 하려는 젊은층 직장인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고려통닭’은 옛날통닭의 제조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한 마리에 6500원, 두 마리 1만2000원 하는 저가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가격이 싸다고 해서 결코 맛과 품질에 소홀함이 없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원육은 100% 1등급 국내산을 사용하고, 염지제는 일반 소금 염지가 아닌 최고급 염지제를 쓴다. 마늘, 양파 등으로 만든 특제 양념제로 텀블링해 잡냄새가 나지 않고 육즙이 살아 있다. 
 

▲ '고려통닭'

파우더 역시 품질이 우수하고, 튀김 기름은 값비싼 해바라기유를 사용하고 있다. 6.5호 닭을 쓰고 있어 양도 많은 편이다. 특히 젊은층 소비자에 초점을 맞춰 “청춘을 고려하라”는 슬로건과 함께 ‘싸닭, 맛있닭, 1인 1닭’을 마케팅 포인트로 잡았다. 1인 가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청년들이 저렴하고 맛있는 통닭을 호프와 함께 혼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창업전문가들은 초가성비 시대를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가령 ‘스타벅스’가 텀블러(개인 컵)를 가져와서 포장해 가면 300원을 할인해주는 정책을 벤치마킹할 필요도 있다. ‘친환경+초가성비’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해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식당도 개인 그릇을 가져와서 포장 용기를 안 쓰게 되면 일정 금액 할인해주거나 포인트 적립 등으로 보상해줄 만하다는 것이다.

역세계화·지역화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 전국, 국민 단위 ‘빅데이터’보다 지역, 시민 단위 ‘딥데이터’가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맘카페 등 특성화된 준거집단의 정보에 집중하는 영업전략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향후 프라이빗 이코노미 시대가 온다고 예상하고 있다. 즉, ‘불특정 다수’ 대신 ‘우리끼리만’의 소비문화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지역화

차별화 요소만 있다면 동네상권의 일반 식당도 충분히 해볼 만하다. 배달앱 및 배달기사 플랫폼이 이미 우리 사회 곳곳에 자리 잡고 있어서 강호의 고수들은 브랜드 점포에 뒤지지 않고 경쟁해 나갈 수 있다. 도심의 대형 점포보다는 지역상권의 중소형 점포 위주로 입점전략을 세워나가는 것이 리스크 요인을 줄이는 방법이다. 언제 어디서 또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가 터질지 모른다. 위기 관리 기능을 상시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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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사태로 성난 민심을 가라앉히려는 카드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검찰의 역할은 특수본을 사이드에서 돕는 정도로 제한됐다. 결국 LH 사태는 집권여당에 치명적인 악재로 작용했다. 4·7 재보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에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을 모두 내줬다. 당초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희롱 의혹으로 선거가 치러지게 된 만큼 불리한 상황에서 LH 사태가 쐐기를 박았다는 분석이다. 대통령 지지율과 정당 지지율도 LH 사태를 기점으로 크게 흔들렸다. 대통령 지지율 40% 벽이 깨졌고 부정평가 이유로 부동산 문제를 꼽는 비율이 높아졌다. 임기 초중반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는 우리 정부가 자신 있다고 장담하고 싶다’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 결코 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만만한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지난달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 정말 부동산 부분만큼은 정부가 할 말 없는 상황이 됐다”고 크게 물러섰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전초전 격으로 치러진 재보선에서 참패한 여당과 청와대 입장에선 LH 사태 수사가 반전의 기회가 될 가능성이 있었다. 잔챙이만 잡았다? 하지만 1560명의 대규모 수사 인원을 투입한 것치고 결과가 실망스럽다는 평이 속속 나오고 있다. LH 사태가 일어나고 3개월이 지났지만 뚜렷한 수사 성과가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특히 고위공직자에 대한 수사가 답보 상태에 접어들면서 특수본의 칼이 무딘 게 아니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특수본 출범 3개월간 646건, 2800여명을 수사해 20명을 구속하고 529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특수본이 수사 중인 주요 공직자 중에는 국회의원 16명, 지자체장 14명, 고위공직자 8명, 지방의회의원 55등이 포함됐다. 이 중 내부정보를 이용한 공직자 9명은 구속됐다. 검찰은 별도의 직접 수사를 통해 기획부동산 등 14명을 구속하고 검‧경이 협조해 908억원의 부동산 투기수익을 몰수·추징했다. 국세청 부동산 탈세 특별조사단이 454명에 대해 세무조사를 진행한 결과 94건의 혐의가 확인됐고, 534억원의 세금을 추징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불법 대출이 의심되는 4개 금융기관을 현장 점검해 총 43건, 67명을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했다. 이번 조사와 수사 결과에서 드러난 부동산 관련 탈법행위는 다양했다. 전직 차관급 기관장과 기초지자체장, 시군의원, 실무 직원까지 여러 공직자가 내부정보를 활용해 토지를 매입한 혐의가 다수 적발됐다. 기획부동산 등이 청약통장 관련 불법 행위를 알선하거나 지역주택조합장이 불법투기를 공모한 사례도 확인됐다. 20명 구속했는데 고위공직자 ‘0’ 여당 의원 수사로 공정성 기로 이날 발표된 결과를 두고 특수본의 수사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수본은 줄곧 공직자의 내부정보 이용 투기 혐의에 대해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구속된 인물을 보면 최초 구속 사례였던 경기 포천시 공무원을 비롯, 전직 경기도청 공무원, LH 직원, 한국농어촌공사 직원 등 지방공무원이나 공기업 직원에 그치고 있다. 선출직 중에서는 경북 고령군의원, 전직 경기시흥시의원 등 지방의회의원이 대부분이다. 지방자치단체장 중에는 전직 강원 양구군수만 구속됐다. LH에서 토지 보상업무를 담당하며 3기 신도시 토지를 집중적으로 사들인 일명 ‘강사장’으로 불렸던 인물을 비롯해 2명이 지난 8일 뒤늦게 구속됐다. 강씨 등은 지난해 2월27일 내부정보를 활용, 다른 전·현직 LH 직원 등과 함께 시흥시 과림동에 있는 토지 5025㎡를 22억5000만원에 공동으로 매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강씨는 매입한 밭을 갈아엎고 그 자리에 ㎡당 길이 180~190㎝의 왕버들 나무를 심었다. 토지 보상 부서에 재직하며 보상금 지급 기준을 잘 아는 강씨가 보상금을 많이 챙기려 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고위공직자에 대한 수사도 답보 상태다. 특수본은 현재 국회의원 16명을 조사하고 있지만 현재 강제수사가 이뤄진 대상은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 1명뿐이다. 여기에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에서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그 가족의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을 수사 의뢰하면서 특수본은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특수본은 지난달 17일 투기 의혹이 제기됐던 현직 의원 2명에게 혐의가 없는 것으로 파악돼 불입건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민주당 양항자·양이원영 의원으로 밝혀졌다. 이튿날에는 민주당 김한정 의원의 배우자 명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해 ‘혐의 없음’으로 판단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런데 권익위 조사에서 양이 의원과 김 의원이 부동산 투기 의혹 명단에 포함된 것. 현재까지 특수본이 압수수색을 하거나 구속영장을 신청한 대상이 모두 야당 의원이라는 점에서 여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수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여당 봐주기’가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된 바 있다. 특수본은 고위공직자 수사에 대한 의구심이 불거진 상황에서 공정성에 대한 의문까지 안고 가야 하는 처지가 된 셈이다. 여 봐주기 앞으로는? 경찰 안팎에서는 여당 의원들에 대한 수사 결과에 따라 LH 사태 수사의 성패가 갈릴 것이라 보고 있다. 앞선 100일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은 만큼 특수본이 추후 수사에서 반전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검·경 수사권 조정의 당위성 문제까지 불거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수본 관계자는 “권익위 자료를 검토해 엄정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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