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창업시장 전망 <상>

코로나 전으로? “내년도 어렵다”

2021년 새해의 소비 트렌드는 무엇이고, 창업시장은 어떻게 될까?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팬데믹을 경험한 2020년은 혼란스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소비자와 창업자 모두 당황하며 대처해야 했던 임기응변의 해였다면, 2021년은 코로나19 백신의 보급으로 상반기나 늦어도 하반기 중에는 다시 옛 모습을 찾을 수 있는 해로 예상된다. 하지만 소비문화가 과거의 모습을 완전히 되찾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코로나19 사태가 다가올 미래 사회를 앞당겼다는 지적도 있기 때문이다. 새해 창업시장을 전망해 본다.

올해 언택트 소비가 가져온 배달 및 테이크아웃의 활성화는 2021년 새해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다만 2020년엔 오로지 배달 및 테이크아웃 업종이 나 홀로 성장을 했다면, 2021년엔 홀 판매와 배달 및 테이트아웃 영업을 적절하게 균형잡아 운영하는 업종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는 내년 상반기 중에 코로나19 백신이 보급되거나 코로나19의 확산 속도가 급격히 꺾인다는 전제 하에 가능한 추론이다.  

배달

‘한솥도시락’은 고객이 편안히 앉아서 먹을 수 있는 ‘Eating Rounge’ 매장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데, 새해에는 홀 판매와 배달 및 테이크아웃 영업을 동시에 하는 매장이 증가하면서 더욱 안정적인 점포매출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족발’도 홀 판매와 배달 영업이 균형적으로 일어나는 브랜드다. 올해 배달주문이 증가하면서 성장했는데, 내년에는 홀 판매도 회복되면서 배달 영업과 함께 전체 점포 평균매출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주로 홀 판매 위주로 영업해 온 업종이다. 올해 코로나19로 배달매출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러한 여세를 몰아 내년에는 홀 판매와 배달 매출이 균형을 이루면서 선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치킨호프 역시 올해는 배달전문점이 크게 성장했지만 새해에는 홀 판매도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직장인들이 퇴근 후 가장 선호하는 회식 자리 중 하나가 바로 치킨호프다. 특히 홀 판매와 배달 영업을 동시에 하는 웰빙치킨 전문점이 코로나19 이후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올해 크게 성장했던 ‘자담치킨’은 내년에도 그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고, 새롭게 주목되는 ‘안심치킨’도 홀 판매와 배달 매출의 균형을 이루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모습 되찾기 어려울 것” 진단
다가올 미래사회 앞당겼다는 전망도

▲ '안심치킨'

안심치킨은 거의 모든 메뉴에 인공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천연 재료로 만든 무결점 웰빙치킨이다. 원료육으로 자연 방목해서 키운 무항생제 닭을 사용하고, 밀가루 대신 쌀가루 튀김옷을 사용한다. 100% 식물성 카놀라유로 조리하고 치킨뿐 아니라 다른 메뉴도 대부분 천연 재료로 만든다. 

이처럼 장기 불황 시대에는 매출의 다각화가 필수다. 올해는 배달 전문점들이 많이 생겼다. 내년에는 메뉴 경쟁력이 있는 몇몇 브랜드를 제외한 각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돼 과당경쟁으로 고전할 수도 있다. 해서 새해에는 배달 영업과 홀 판매 영업이 적절히 균형을 이뤄서 매출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업종이 유리할 것이다. 홀 판매 위주의 ‘스타벅스’도 내년에는 배달영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코로나19가 잡히기만 하면 올해 잔뜩 움츠렸던 사회 분위기에서 해방된 느낌으로 들뜬 분위기가 폭발적으로 형성될 것이라는 예상도 만만찮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소비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업종은 수시로 신메뉴를 출시하면서 다 메뉴 소량 판매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가성비 높은 업종이다. 서울대 김난도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 ‘거침없이 피보팅’을 내년 소비 키워드 중 하나로 제시했다. 끊임없이 실험하고 혁신하면서 수시로 제품 개발을 하고,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2030을 대상으로 다 메뉴 소량 판매 콘셉트로 메뉴는 쪼개고 가격은 낮춰서 빅히트를 치고 있는 ‘역전할머니맥주’는 올해도 점포가 많이 증가했고, 그 여세는 내년에도 이어질 것이다. 새해에 역전할머니맥주의 선전을 예상할 수 있는 이유는 지속적으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시되는 거의 모든 신메뉴는 맛과 품질이 좋은 데다 가격이 저렴하다. 

역전할머니맥주와 비슷한 콘셉트인 ‘인쌩맥주’와 다 메뉴 소량 판매의 국내 원조 격인 ‘백스비어’도 내년에는 실내에서 외부로 쏟아져 나오는 소비자들을 유인하면서 점포를 확장해 나갈 것이다. 또한 다 메뉴 소량 판매가 주 콘셉트인 일본식 이자카야도 성장세가 점쳐지고 있다.
 

▲ '그린스미스'

품질과 가격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피보팅을 통해 작은 차이를 끊임없이 내놓는 업종도 성장할 것이다. 배달전문 샐러드 카페 ‘그린스미스’는 기존 샐러드 전문점의 신선한 채소류뿐 아니라 다양한 건강식 토핑류를 30%나 얹어 피보팅 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토핑류는 채소만큼 열량이 적은 건강식으로만 구성돼 있다. 렌틸콩, 칙피, 고소하고 향긋한 견과류, 크랜베리, 옥수수, 양파, 토마토, 단호박 등과 에그, 스페셜소시지, 최고급 수제 치즈, 그리고 올리브닭가슴살 등 단백질 함량이 많은 고기류 등 12가지 토핑이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따라서 내년에는 빠른 트렌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된다. 매월 또는 보름에 한 번씩 신메뉴를 출시하거나, 일시적 유행에 대응하는 한정판 메뉴도 시시각각 출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에 대응하지 못하는 가맹본부나 신메뉴 출시를 수용하지 못하고 신메뉴 취급을 힘겨워 하는 점포는 고객의 외면을 받을 각오를 해야 할 것이다.

변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뿐 아니라 가맹점도 위기다. 빠르게 변화하고 혁신하는 가맹본부나 가맹점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전통의 맛만 내세우고 트렌드 변화를 읽지 못하는 점포, 배달을 거부하고 내점 고객 서비스만을 고수하는 맛집에 고객이 기꺼이 찾아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일 수 있다. 이는 오히려 고객들에게 자만심으로 비춰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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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