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외식시장의 대변화

코로나19는 외식시장에 대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인 언(Un)택트가 고도화·다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외식서비스인 온(On)택트가 급부상하고 있다.
 

배달 및 테이크아웃이 증가하면서 포장이 마케팅 일환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점포의 입구와 출구 동선을 구별해 배달기사와 내점 고객의 동선을 정리하는 점포, 예약제 및 회원제로 혼잡 상황에 미리 대처하는 점포도 증가하고 있다. 

예약제

원테이블이나 일자형 바 테이블로 손님 간 접촉을 최대한 차단하려는 식당, 직원 간 감염을 막기 위해 독서실처럼 칸막이를 설치한 구내식당 등도 생겨나고 있다. 배달 증가로 공유주방은 창업비와 운영비 절감을 장점으로 기지개를 펴고 있지만, 뷔페 등 다중 이용 식당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추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이 증가하면서 가장 크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업종은 도시락 등 간편식 메뉴다. 직장이나 일반 가정집에서 한 끼 식사로 도시락만큼 좋은 메뉴가 없기 때문이다. 정통 한식 도시락뿐 아니라 간편식 메뉴도 도시락처럼 포장 배달해주고 있어, 말 그대로 도시락 배달 천국이다. 게다가 증가하는 수요에 부합하는 온라인 간편식 배달업체도 속속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명품 보쌈 1위 브랜드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최근 신메뉴인 보쌈도시락 배달주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인기 요인은 즉석에서 삶아서 주는 고기와 보쌈김치의 경쟁력이 높기 때문이다. 가격은 9000원으로 가심비와 가성비가 모두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메뉴는 보쌈도시락, 제육도시락 등 네 가지다. 


원할머니보쌈족발 관계자는 “도시락 매출 증가로 가맹점의 평균매출이 많이 오르고 있어서 배달전문 매장의 중소형 창업 문의도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원할머니보쌈족발 배달전문 중소형 매장은 작년에 80여개가 오픈했고, 올해 들어서도 30여개 가맹점 계약을 체결했다. 

온라인 플랫폼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도시락 등 간편식과 식품을 배달 주문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플랫폼은 ‘배민B마트’다.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확보한 가맹점과 이용 고객을 통해 시장을 확대시켜나가고 있다. 배민은 작년에 수도권에 15군데 중소형 물류센터를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소형 배달시장에 뛰어들었다. 

비대면 ‘언택트’ 고도·다변화
온라인 주문 ‘온택트’ 급부상

가정간편식과 생필품을 소량으로 한 시간 내에 배달한다는 서비스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면서 안착했다는 평가다. 요기요도 비슷한 서비스인 ‘요기요 스토어’를 준비하고 있고, 일부 배달대행업체 중에서도 배달의 노하우를 살려 비슷한 서비스를 내놓을 준비를 한다는 후문이다. 

배민B마트의 가정간편식이 인기 있는 이유는 1·2인가구의 한 끼 식사를 간편하게 해결해주는 동시에 가성비도 좋기 때문이다. 가령 도시락 가격이 3000∼4000원, 국 종류가 2000∼3000원 정도의 한 끼 식사를 주문하고, 생필품 등 몇 개 추가하면 2만원이 넘는다. 이 때 배달 수수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가정간편식과 함께 주문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배민B마트의 등장으로 최근 몇 년간 크게 성장한 편의점 도시락 매출의 증가가 우려된다는 조심스러운 진단도 있다. 편의점이 ‘슬세권’(‘슬리퍼’와 ‘세권’의 합성어)의 편의성이 있었다면 배민B마트는 더 편리한 ‘홈세권’이기 때문이다. 또 편의점과는 달리 가격을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혀 벌써부터 시장의 관심이 폭증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도시락 등 간편식 메뉴를 10개씩 묶어서 저렴하게 배달해주는 업체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도시락 등 가정간편식 배달시장의 복마전이 시작되고 있는 듯하다. 도시락 천국인 일본시장이 중대형 편의점 도시락의 공세로 도시락 외식시장 성장이 주춤하기 시작했는데, 한국은 편의점 공세가 시작됨과 동시에 온라인 배달앱 플랫폼의 도전까지 거세지면서, 이래저래 도시락 외식시장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오늘날 자본주의 경제는 공급자 위주가 아닌 수요자 위주로 완전히 탈바꿈했다. 특히 한국의 외식시장은 고객에게 더 좋아지고 있다. 외식업의 과당경쟁과 최고의 IT 기술을 등에 업은 온라인 배달앱 플랫폼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한 끼 메뉴를 제공할 채비를 마쳤다. 이제 한국의 소비자는 자신의 입맛대로 선택할 수 있는 유토피아 세상에 살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차별화 포인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원할머니 보쌈도시락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바로 맛과 품질이 월등하기 때문이다. 고객들이 보쌈 고기를 즉석에서 삶아서 따뜻한 온기를 보존한 가운데 배달되는 맛에 열광하고 있는 것이다.

역으로 이러한 차별화 요소만 있다면 동네 상권의 일반 식당도 충분히 겨뤄볼 만하다. 가령 동네 상권에서 맛있게 즉석조리하는 보쌈 및 족발집은 즉석에서 삶은 고기를 바로바로 배달해줄 수 있어 충분히 경쟁력 있을 것이다. 이를 가능케 하는 배달앱 및 배달기사 플랫폼이 이미 우리 사회 곳곳에 자리 잡고 있기에 강호의 고수들은 브랜드 점포에 뒤지지 않고 경쟁해나갈 수 있다. 일명 롱테일의 법칙이 적용되고 있는 셈이다.

때아닌 코로나19 특수를 누리는 산업 중 하나가 식품산업이다. CJ 등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 식품기업도 HMR 등 간편식 식품 제조가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는 외식 자영업의 경쟁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쟁↑

지금까지가 외식업 간의 경쟁이었다면 이제는 대기업 및 중소 식품기업과도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게다가 배달앱과 배달대행업체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플랫폼이 식품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본격적으로 가정간편식시장을 파고들고 있어 외식업의 미래는 더욱 암울하다. 자영업자들은 이러한 창업환경 변화를 잘 읽고 발 빠르게 대처해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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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