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개관 50주년 특별전 현대 HYUNDAI 50

한국미술과 함께 걸은 반세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현대가 개관 50주년을 맞아 특별전 현대 HYUNDAI 50’을 준비했다. 1부와 2부로 나눠 오는 7월까지 3개월간 열리는 특별전에 김환기 추상회화의 정수로 평가받는 우주가 공개된다. 우주는 지난해 11월 크리스티 홍콩 경매서 한국 미술 경매 최고가인 132억원에 낙찰된 작품이다.
 

갤러리현대는 197044일 현대화랑으로 첫발을 내디뎠다. 2020년 개관 50주년을 맞이한 갤러리현대가 7월까지 시대와 전시 공간, 작품별 주제에 따라 1, 2부로 나눠 특별전 현대 HYUNDAI 50’을 진행한다.

거장들의 작품

1부에서는 한국 근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40명의 작품 70여점을 선보인다. 모든 출품작은 1970년 개관 전부터 열린 수많은 개인전과 기획전을 통해 소개된 인연서 비롯됐다. 각 작가의 작품 세계와 그 시대를 상징하는 명작들을 한자리에 모아, 갤러리현대와 한국 근현대 미술의 역사를 동시에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본관 전시장에는 한국 구상미술의 전통을 계승해 자신만의 회화 언어를 완성한 서양화와 동양화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다. 개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동양화와 서양화를 비중 있게 소개해온 갤러리현대의 뿌리를 확인하는 자리다.

갤러리현대의 전신인 현대화랑은 당시로는 드물게 독립된 전시장을 갖추고 동양화와 서양화를 함께 전시했다. 동양화와 고미술품 위주로 거래되던 화랑가에 서양화를 전시하는 전문 화랑의 등장은 당시로선 신선한 충격이었다.


본관 1층과 2층 전시장은 서양화가 권옥연·김상유·도상봉·문학진·박고석·변종하·오지호·윤중식·이대원·임직순·장욱진·최영림 등의 작품을 통해 시대의 흐름과 작가의 개성에 따른 한국 서양화의 구상미술 계보, 그 다채로움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작품 수련항구의 오지호는 한국의 자연을 맑고 생생한 색채로 표현해 한국의 인상주의 화가로 불렸다. 항구는 갤러리현대가 1973오지호 화백 근작전을 위해 발행한 홍보지의 표지를 장식한 작품이다.

한국 사실주의 아카데미즘의 거장인 도상봉의 정물화 정물라일락’, 풍경화 고관설경도 관람객들과 만난다. 1950년대 도상봉 정물화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정물에는 소문난 백자 애호가였던 작가의 관심과 취향이 녹아있다. 작은 백자에 쏟아질 듯 풍성하게 담긴 라일락은 1973년 현대화랑서 열린 개인전서 구매한 소장가가 현재까지 간직하고 있다.

1970년 현대화랑으로 시작
김환기·천경자·이중섭 작품

1987년 작고 10주기 전시 이후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낸다.

간결한 선과 기하학적 형태를 바탕으로 한국적 조형성을 탐구한 김환기의 답교’, 두꺼운 마티에르와 강렬한 색채로 설악의 산세를 담은 박고석의 외설악’, 소와 나무, 해와 산, 사람과 새 등의 모습을 아이처럼 순수하게 그린 장욱진의 동산황톳길’, 상념에 잠겨 앉아 있는 여인의 모습으로부터 낭만적 분위기가 감도는 임직순의 인물화 노란 스카프의 여인’, 색 스펙트럼의 무수한 선과 점으로 완성한 이대원의 풍경화 등이 소개된다.

서양화가 박수근과 이중섭의 대표작도 선보인다. 갤러리는 1972, 1999, 20153회에 걸쳐 이중섭의 전시를 개최했다. 1972년 개인전은 불운한 삶을 살았던 천재 화가이중섭을 재평가하는 계기를 마련한 기념비적 전시로 평가받는다. 당시 전시에는 곳곳에 흩어져 행방이 묘연하던 이중섭의 주요 작품이 한자리에 모였다.
 


1999년 회고전은 9만여명의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 당시까지 열린 전시 중 최다관람객 수를 기록했다. 2015년 전시에선 뉴욕 현대미술관이 소장한 그의 작품 은지화가 국내에 소개됐다. 이번 전시는 이중섭을 상징하는 황소’ ‘통영 앞바다’ ‘닭과 가족1972년 유작전에 출품된 작품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1970년 유작 소품전을 통해 갤러리와 인연을 맺은 박수근은 1985박수근의 20주기 회고전을 통해 한국적 정서의 정수가 담긴 그의 작품 세계가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 당시 갤러리현대가 열화당과 협업해 공들여 제작한 화집은 박수근을 연구하는 귀중한 자료로 남았다.

이번 50주년 특별전에는 골목 안두 여인이 출품됐다.

김기창·변관식·성재휴·이상범·장우성·천경자 등 동양화의 거장으로 불리는 작가들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갤러리는 1970년 김기창의 전시를 시작으로 동양화 전시를 지속해왔다. ‘금강산의 화가라 불리는 소정 변관식은 생전 마지막 개인전을 1974년 현대화랑서 개최했다. 이번 전시에는 소정 말년의 대작이자 금강산을 소재로 한, 산수화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명작 단발령이 등장한다.

한과 꽃, 여인이라는 소재를 독창적으로 재해석해 한국 채색화의 기틀을 마련한 천경자는 1973년 첫 개인전을 포함해 총 5차례 전시를 선보였다. 특별전에는 천경자의 페르소나와 같은 작품 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 1973년 갤러리가 창간한 미술전문지 <화랑>의 표지를 장식한 팬지’, 천경자가 갤러리 개관 선물로 전달한 하와이 가는 길을 만날 수 있다.

1·2부로 나누어 3개월간 전시
시대의 명작들 화려한 볼거리

두 목동이 청록색 산을 배경으로 소를 타고 가며 담소를 나누는 김기창의 청산도와 세 악사가 흥겹게 연주하는 모습을 추상적으로 패턴화해 담은 세 악사도 동양화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작품이다.

김기창은 1970년 첫 개인전 이후 1993운보 김기창 근작전’, 2000년대 바보예술 88년 운보 김기창 미수 기념 특별전까지 3회의 전시를 갤러리현대서 열었다. 장우성의 일식’, 성재휴의 송림촌은 수묵담채와 수묵채색으로 완성해 동양화의 멋과 아름다움을 전한다.

시대를 앞서간 예술가로 평가받는 백남준의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갤러리현대는 백남준의 한국 전속화랑으로 작가의 국내외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1988년 개인전 ‘88서울올림픽 기념 백남준 판화전에서는 로봇 가족연작을 국내에 처음 소개했다.
 

19907월에는 갤러리 뒷마당서 굿 형식의 퍼포먼스 늑대 걸음으로를 펼쳤다. 1992년 회고전, 1995백남준 95-예술과 통신, 2016년 작고 10주기를 기념한 백남준, 서울에서전을 진행했다.

백남준의 특별한 작품은 본관 1층 전시관서 볼 수 있다. 1993년 백남준이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베니스 비엔날레서 공개된 대형TV 조각 마르코 폴로가 화려한 네온 조명과 함께 관람객들을 만난다.

대중의 품으로


박명자 회장은 갤러리현대 50주년 기념 출판 프로젝트 <HYUNDAI>서 “좋은 화랑은 그 시대의 좋은 작품들을 얼마나 많이 전시, 판매했고 그것이 지금까지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로 가름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제가 화상으로서 지켜온 신념”이라며 “앞으로 갤러리현대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갈지는 모르지만 나는 그런 신념을 통해 지금껏 많은 작가들과 한길을 걸어왔고 그것이 행복이고 보람이었다는 이야기를 전해주고 싶다”고 소회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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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