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 충만’ 화장품 가격의 불편한 진실

  • 정혜경 jhk@ilyosisa.co.kr
  • 등록 2012.03.19 09:35:43
  • 댓글 0개

한국 여성은 ‘물 건너온 비싼거품’으로 화장한다?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대한민국은 화장품 소비 대국이다. 한해 팔려나가는 화장품만 10조원 규모. 특히 외국산 화장품은 매년 수입이 늘어 작년엔 수입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 이들 수입 화장품들은 고기능성을 내세우면서 그야말로 ‘헉’소리 나는 가격에 팔려나가고 있다. 그런데 최근 유명 수입브랜드의 수입원가가 공개됐다. 일부 화장품의 경우 통관금액인 수입원가와 판매가격이 최대 24배에 달한다. ‘비싼 게 좋겠지’란 생각에서 지갑을 열어온 소비자들은 충격을 금치 못하는 모습이다. 화장품 가격의 불편한 진실을 <일요시사>가 공개한다.

수입 화장품 원가보다 10~20배 비싼 가격에
“마케팅 등 여러 가지 비용이 포함된다” 항변

수입 화장품이 밀집한 백화점 1층 화장품 매장에 가면 ‘헉’소리 나는 가격에 놀라기 일쑤다. 웬만한 에센스 제품은 2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다. 50만원을 넘는 제품들도 많다. 그럼에도 수입화장품은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비싸면 그만큼 값을 할 것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그러나 백화점 판매가가 아닌 수입원가를 생각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6300원 짜리 ‘갈색병’
15만원까지 부풀려

최근 공개된 수입화장품 원가를 들여다보면 화장품 수입업체가 그 동안 엄청난 폭리를 취해 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3배의 가격에 들어와도 억울한 마당에 몇몇 제품들은 20배가 훌쩍 넘어서는 가격에 국내서 판매되고 있었다.

먼저 국내 화장품업계의 베스트셀러로 사랑받고 있는 에스티로더의 ‘갈색병’의 통관가격은 6300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한방울의 힘’ 광고에 유혹돼 15만원이라는 부담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갈색병을 구입했던 소비자들은 적잖은 배신감을 호소하고 있다.

실제 이 제품이 타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입소문이 퍼지면서 인기를 누렸는데 소비자들이 황당한 원가를 안 뒤로는 과연 제품이 가격에 걸맞는 효과가 있기나 하는지 의구심까지 든다는 반응이다.
다른 수입브랜드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국내 여성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랑콤, 시슬리, SKⅡ 등의 명품 수입브랜드 역시 원가대비 10배에 달하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다.


각각의 브랜드를 보면 ▲나이트리페어 컨센트레이트 리커버리 부스팅 트리트먼트 30ml는 8.01달러 약 9050원 ▲나이트리페어 화이트닝 리커버리 콤플렉스 50ml는 20.26달러 약 2만2900원이었다. 또한 ▲SK-II 셀루미네이션 에센스 50ml는 65.55달러로 약 7만4080원 ▲랑콤 제니피끄 아이 켄센트레이트 15ml는 6.55달러로 약 7400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 ▲크리스찬 디올 스킨 포에버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30ml는 10.45달러로 약 1만1800원 ▲시슬리 아이크림 15ml도 27.18달러 약 3만700원 가량이었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고가 수입품 화장품의 스킨, 로션 등 기초화장품의 제조원가는 판매가격의 5~6%도 있다”며 “10만원에 판매되는 아이쉐도우는 제조원가가 100원이 안 되는 것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입화장품 업체들은 수입원가에 비해 판매가가 몇 배씩 비싼 데 대해 마케팅 비용과 광고비, 인건비가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항변한다. 한 수입화장품 업체 관계자는 “제품의 가격 책정의 요소에는 원료값이나 용기값 뿐 아니라 마케팅 비용 등 여러 가지 비용이 포함된다”며 “단순히 가격만을 따져 제품 품질을 논하긴 어렵지만 고가의 브랜드가 일부 희귀 원료를 첨가하거나 임상시험을 강화하는 등의 제품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점을 고려하더라도 화장품 가격에 거품이 많이 끼어있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비싸야 잘 팔리는 화장품의 특성 때문이라는 견해가 많다. 국산 화장품도 외제와의 가격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추세다. 한 업계 관계자는 “비싸야 잘 팔리는 한국시장의 특성을 글로벌 기업들이 교묘히 이용하는 것”이라며 “유럽보다 소득수준이 낮은 한국의 여성들은 유럽 여성들보다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화장품을 구매한다”고 말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소비자들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각종 블로그와 관련기사의 댓글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빗발치고 있다. 일각에서는 수입화장품에 대한 불매운동 조짐까지 감지되고 있다.

네티즌 불만 빗발
불매운동 조짐도

파장이 커지자 정부는 국내에서 판매하는 화장품의 가격에 거품이 없는지 실태 파악에 나섰다.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최근 국내에서 팔리는 화장품 가격이 외국에 비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업계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복지부는 가격 거품에 대한 대책으로 화장품 가격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과도한 거품에 대해서는 다각도로 시정조치가 이뤄지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가격의 합리적인 결정체계를 만들기 위해 가격신고제를 도입해 화장품 가격을 규제하는 방안과 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한 화장품 정보 공개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해외에서는 대중적이지만 유독 국내에서만 명품으로 포장돼 고가에 팔리는 제품군에 대해서는 외국에서 판매되는 동종 제품 가격과 비교하는 등의 현장확인작업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 측 관계자는 “화장품 시장은 고가 프리미엄과 일반 매스시장 등이 존재하고, 소비자 선호도나 서비스에 따라 가격차이가 날 수 있는 부분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외국보다 특별히 비싼지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며 “복지부에서 직접적으로 가격을 통제할 방법은 없지만, 만약 실제로 차이가 크다면 조사내용을 공개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처럼 고가 수입화장품이 폭리를 취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저렴한 제품들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특히 온라인 뷰티카페를 중심으로 고가 화장품을 대체할 수 있는 이른바 ‘저렴이’ 화장품 정보 공유가 한창이다.

비싸야 잘 팔리는 화장품 특성 악용했다 지적
논란 커지자 복지부 가격 거품 실태 파악 나서

우선 미샤가 SK-II의 피테라 에센스와 에스티로더의 갈색병 에센스를 겨냥해 내놓은 대체상품 ‘타임레볼루션 더 퍼스트 트리트먼트’와 ‘나이트 리페어 사이언스 액티베이터’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판매량 신기록을 갈아치울 정도라는 후문이다.

‘타임레볼루션 더 퍼스트 트리트먼트’는 네티즌 사이에서 ‘저렴이 피테라’로 불리며 출시 3주 만에 3만개, 출시 3개월 만에 40만개나 팔려나갔다. 갈색병과 비교되는 ‘나이트 리페어 사이언스 액티베이터’는 현재 미샤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판매량 1위를 기록 중이다.

네티즌들 사이에선 베네피트의 베네틴트와 포지틴트(4만5000원 선)를 대체할 상품으로 에뛰드하우스 앵두알 맑은 틴트(6000원 선)가 거론되고 있다. 앵두알 맑은 틴트색상은 좀 더 형광색이지만 지속력은 더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시중에서 7만원대인 겔랑의 하이라이터 역시 만원대의 에뛰드하우스 얼굴선 하이라이터로 대체할 수 있다.

저렴한 대체 제품
반사이익 누려

또 맥의 플리즈미 립스틱은 스킨푸드, 미샤, 바닐라코, 라네즈와 유사하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슈에무라 딸기우유 글로우온 블러셔는 바닐라코 가십걸 멀티 팔레트 S01로 대체할 수 있다.

바비브라운 젤 아이라이너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받은 토니모리 아이라이너는 화장품 관련 품평 프로그램인 ‘겟잇뷰티’에서 당당히 4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제품의 가격은 9000원 선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