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 충만’ 화장품 가격의 불편한 진실

  • 정혜경 jhk@ilyosisa.co.kr
  • 등록 2012.03.19 09:3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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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여성은 ‘물 건너온 비싼거품’으로 화장한다?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대한민국은 화장품 소비 대국이다. 한해 팔려나가는 화장품만 10조원 규모. 특히 외국산 화장품은 매년 수입이 늘어 작년엔 수입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 이들 수입 화장품들은 고기능성을 내세우면서 그야말로 ‘헉’소리 나는 가격에 팔려나가고 있다. 그런데 최근 유명 수입브랜드의 수입원가가 공개됐다. 일부 화장품의 경우 통관금액인 수입원가와 판매가격이 최대 24배에 달한다. ‘비싼 게 좋겠지’란 생각에서 지갑을 열어온 소비자들은 충격을 금치 못하는 모습이다. 화장품 가격의 불편한 진실을 <일요시사>가 공개한다.

수입 화장품 원가보다 10~20배 비싼 가격에
“마케팅 등 여러 가지 비용이 포함된다” 항변

수입 화장품이 밀집한 백화점 1층 화장품 매장에 가면 ‘헉’소리 나는 가격에 놀라기 일쑤다. 웬만한 에센스 제품은 2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다. 50만원을 넘는 제품들도 많다. 그럼에도 수입화장품은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비싸면 그만큼 값을 할 것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그러나 백화점 판매가가 아닌 수입원가를 생각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6300원 짜리 ‘갈색병’
15만원까지 부풀려

최근 공개된 수입화장품 원가를 들여다보면 화장품 수입업체가 그 동안 엄청난 폭리를 취해 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3배의 가격에 들어와도 억울한 마당에 몇몇 제품들은 20배가 훌쩍 넘어서는 가격에 국내서 판매되고 있었다.

먼저 국내 화장품업계의 베스트셀러로 사랑받고 있는 에스티로더의 ‘갈색병’의 통관가격은 6300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한방울의 힘’ 광고에 유혹돼 15만원이라는 부담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갈색병을 구입했던 소비자들은 적잖은 배신감을 호소하고 있다.

실제 이 제품이 타 제품과는 차별화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입소문이 퍼지면서 인기를 누렸는데 소비자들이 황당한 원가를 안 뒤로는 과연 제품이 가격에 걸맞는 효과가 있기나 하는지 의구심까지 든다는 반응이다.
다른 수입브랜드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국내 여성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랑콤, 시슬리, SKⅡ 등의 명품 수입브랜드 역시 원가대비 10배에 달하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다.


각각의 브랜드를 보면 ▲나이트리페어 컨센트레이트 리커버리 부스팅 트리트먼트 30ml는 8.01달러 약 9050원 ▲나이트리페어 화이트닝 리커버리 콤플렉스 50ml는 20.26달러 약 2만2900원이었다. 또한 ▲SK-II 셀루미네이션 에센스 50ml는 65.55달러로 약 7만4080원 ▲랑콤 제니피끄 아이 켄센트레이트 15ml는 6.55달러로 약 7400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 ▲크리스찬 디올 스킨 포에버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30ml는 10.45달러로 약 1만1800원 ▲시슬리 아이크림 15ml도 27.18달러 약 3만700원 가량이었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고가 수입품 화장품의 스킨, 로션 등 기초화장품의 제조원가는 판매가격의 5~6%도 있다”며 “10만원에 판매되는 아이쉐도우는 제조원가가 100원이 안 되는 것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입화장품 업체들은 수입원가에 비해 판매가가 몇 배씩 비싼 데 대해 마케팅 비용과 광고비, 인건비가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항변한다. 한 수입화장품 업체 관계자는 “제품의 가격 책정의 요소에는 원료값이나 용기값 뿐 아니라 마케팅 비용 등 여러 가지 비용이 포함된다”며 “단순히 가격만을 따져 제품 품질을 논하긴 어렵지만 고가의 브랜드가 일부 희귀 원료를 첨가하거나 임상시험을 강화하는 등의 제품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점을 고려하더라도 화장품 가격에 거품이 많이 끼어있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비싸야 잘 팔리는 화장품의 특성 때문이라는 견해가 많다. 국산 화장품도 외제와의 가격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추세다. 한 업계 관계자는 “비싸야 잘 팔리는 한국시장의 특성을 글로벌 기업들이 교묘히 이용하는 것”이라며 “유럽보다 소득수준이 낮은 한국의 여성들은 유럽 여성들보다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화장품을 구매한다”고 말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소비자들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각종 블로그와 관련기사의 댓글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빗발치고 있다. 일각에서는 수입화장품에 대한 불매운동 조짐까지 감지되고 있다.

네티즌 불만 빗발
불매운동 조짐도

파장이 커지자 정부는 국내에서 판매하는 화장품의 가격에 거품이 없는지 실태 파악에 나섰다. 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최근 국내에서 팔리는 화장품 가격이 외국에 비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업계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복지부는 가격 거품에 대한 대책으로 화장품 가격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과도한 거품에 대해서는 다각도로 시정조치가 이뤄지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가격의 합리적인 결정체계를 만들기 위해 가격신고제를 도입해 화장품 가격을 규제하는 방안과 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한 화장품 정보 공개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해외에서는 대중적이지만 유독 국내에서만 명품으로 포장돼 고가에 팔리는 제품군에 대해서는 외국에서 판매되는 동종 제품 가격과 비교하는 등의 현장확인작업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 측 관계자는 “화장품 시장은 고가 프리미엄과 일반 매스시장 등이 존재하고, 소비자 선호도나 서비스에 따라 가격차이가 날 수 있는 부분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외국보다 특별히 비싼지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며 “복지부에서 직접적으로 가격을 통제할 방법은 없지만, 만약 실제로 차이가 크다면 조사내용을 공개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처럼 고가 수입화장품이 폭리를 취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저렴한 제품들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특히 온라인 뷰티카페를 중심으로 고가 화장품을 대체할 수 있는 이른바 ‘저렴이’ 화장품 정보 공유가 한창이다.

비싸야 잘 팔리는 화장품 특성 악용했다 지적
논란 커지자 복지부 가격 거품 실태 파악 나서

우선 미샤가 SK-II의 피테라 에센스와 에스티로더의 갈색병 에센스를 겨냥해 내놓은 대체상품 ‘타임레볼루션 더 퍼스트 트리트먼트’와 ‘나이트 리페어 사이언스 액티베이터’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판매량 신기록을 갈아치울 정도라는 후문이다.

‘타임레볼루션 더 퍼스트 트리트먼트’는 네티즌 사이에서 ‘저렴이 피테라’로 불리며 출시 3주 만에 3만개, 출시 3개월 만에 40만개나 팔려나갔다. 갈색병과 비교되는 ‘나이트 리페어 사이언스 액티베이터’는 현재 미샤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판매량 1위를 기록 중이다.

네티즌들 사이에선 베네피트의 베네틴트와 포지틴트(4만5000원 선)를 대체할 상품으로 에뛰드하우스 앵두알 맑은 틴트(6000원 선)가 거론되고 있다. 앵두알 맑은 틴트색상은 좀 더 형광색이지만 지속력은 더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시중에서 7만원대인 겔랑의 하이라이터 역시 만원대의 에뛰드하우스 얼굴선 하이라이터로 대체할 수 있다.

저렴한 대체 제품
반사이익 누려

또 맥의 플리즈미 립스틱은 스킨푸드, 미샤, 바닐라코, 라네즈와 유사하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슈에무라 딸기우유 글로우온 블러셔는 바닐라코 가십걸 멀티 팔레트 S01로 대체할 수 있다.

바비브라운 젤 아이라이너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받은 토니모리 아이라이너는 화장품 관련 품평 프로그램인 ‘겟잇뷰티’에서 당당히 4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제품의 가격은 9000원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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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